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오랜만에 스타벅스에 왔네요. 참 이 곳은 마음이 편안해 지는 곳 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늘도, 앉을 자리가 없이 사람들이 많네요. (겨우 자리를 앉았습니다.)


경제가 안좋다는데... 저는 아직 잘 모르겠군요?+_+;;

(나만 안좋은 것 같아.ㅠㅠ)


이번 시간에는 주식 차트에서 물타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먼저 하고, 복리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여러분들은 주식에서 물타기를 어떻게 하시나요?

아니... 그에 앞서, 과연 물타기 라는 말이 맞을까요? 아니면 분할매수라는 말이 맞을까요?

 

 

 

 


사실 둘 다 같은 방법이지만, 그 안에 내포되고 있는 실질적 개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타기 = 어쩔 수 없이 하는 것

분할매수 = 사전에 계획을 짜서 하는 것


이런 차이라는 것이죠. 저 같은 경우는 보통 "분할매수" 를 합니다. 즉, 분할매수를 할 생각으로 들어간다는 것이죠.


제가 핫 추천 주식 이라는 카테고리에 보시면


"BAB" 


라는 것을 설정하죠? 다시 한 번 정리해볼까요? Buyer Advantage Barrier 의 약자로 케빈이 그냥 만든 약자에요. (네가 뭔데 만들어?)


있어보이잖아요. 괜히 뭐 좀 하는 것 같구요. 아무 의미 없고, 그냥 영어 자체의 뜻입니다. 즉, 그 구간에서 매수를 하면 매수자에게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어디서 매수하면 유리하다고요?

바로


"구간"


이라는 뜻입니다. 즉, 어떤 하나의 매수 포인트가 아니라, 매수의 구간이라는 개념입니다. 즉, 처음 부터 매수의 범위를 설정해서 들어가기 때문에, 그 구간 내에서 몇 번의 매수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분할매수의 개념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주식을 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예상 밖의 상황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예상치 못한 상황이 온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BAB 구간의 예측 범위를 벗어나서 주가가 하락을 하면 어떻게 하느냐? 라는 것입니다.


이 때 이용되는 것이 주식 복리의 원리입니다.


저는 이 복리의 원리를 "주가가중의 법칙" 이라고 부르는데요.


먼저, 주가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복리의 개념으로 상승을 합니다.



보시면 주가가 상승을 할 때는 처음에 조금씩 상승을 하다가 점점 가중의 힘이 붙어서 주가는 점점 상승폭을 넓혀갑니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을 할 때는 처음에 조금씩 하락을 했다가 점점 가중의 힘이 붙어서 주가가 하락의 폭을 넓혀 갑니다.


즉, 주식에서 물타기를 할 때는, 정비례의 원리로 물타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가중된 추세의 상황 만큼 더욱 아래에서 물타기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가는 복리로 상승을 하고, 이 복리로 인해서 우리의 수익은 커집니다.


반대로 복리로 하락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복리로 인해서 단기간에 큰 손실을 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물타기 역시 복리의 원리에 맞춰서 물타기의 간격을 맞추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것입니다. 


주식 초보분들 같은 경우 물타기에 대해서 배우시거나 공부하시거나 또는 기법을 연구하실 때, 아래 처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물타기를 하거나 분할매수를 하는 것은


주식의 원리인


"주가 가중의 원리"를 무시하는 방식입니다.


다시 말해서 가중이 되면, 가중이 된 만큼 물타기의 높이는 점점 증가를 시켜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정도 설명에서 어느정도 이해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주식의 기본기입니다. 어떤 기법도, 특별한 비법도 아닙니다. 하지만 주식 초보분들은 처음 부터 주식을 배울 때 이런 원리를 무시한 방법으로 주식을 배우시다 보니 어처구니 없이 돈을 많이 잃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원리는 주식을 기본적으로 매매하는 다른 영역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주식의 복리란


"상승과 하락 모두에 복리가 적용된다."


라는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이상 혼자 끄적이는 케빈이었습니다.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원리를 무시한 기법은 언젠가는 큰 화를 부른다고.

이런 주식 차트의 기본적인 특성을 알고, 전략을 짜는 것이 현명한거야.

파이팅 하라고!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