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의 원리를 이용한 볼린저밴드 차트 기법을 하나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런 것은, 동영상을 통해서 강의를 해야 효율적인데, 제가 조금씩 초보분들을 위한 동영상 강의는 준비중에 있습니다. 

그건 그렇다 치고...


볼린저밴드에 대한 설명은 지난 주식 초보 차트편 강의에서 간단하게 설명을 했는데요. 이 볼린저 밴드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하겠죠?


활용하는 방법은 매우 많습니다. 그중에 제가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식명칭을 붙히자면, "케빈의 볼린저밴드 이격도 변곡점 차트 기법" 이라고 붙힐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유포하시면 안됩니다요...-_-;;)

다시 말해서 위의 3가지 요소를 이용한 기법이라는 뜻입니다. 저 3가지 요소에 대해서는 제가 주식초보 차트편에서 한 번이라도 언급은 했던 것들이지요? 한마디로 주식의 기초를 활용한 기법이라고 보시면 되겠고, 그냥 재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샘플 종목으로는 동국산업이라는 종목으로 한번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차트부터 보시지요.



동국산업의 2008년 즈음 차트 입니다.


검은색 희미한 점선이 볼린저밴드 입니다.

그리고 빨간색 점선은 평균활동선 입니다.


볼린저밴드와 평균활동선 간의 이격도를 먼저 보시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보실 때 어떤가요? 이격거리가 넓은가요?

지금 보여지는 차트상의 이격률은 "약 160%" 입니다.


즉 상당히 많이 이격이 되었다는 뜻이지요. 이격도는 좁혀질 수록 좋습니다. 이격도가 많다는 것은 폭등과 폭락이라는 요소를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빠른 수익을 줄 수도 있지만 빠르면서 어마어마하게 큰 손실을 주기도 합니다. 즉 이격도가 좁을 수록, 안전하고, 또한 수익은 다소 느리고 작은 수익일 수 있지만, 수익을 낼 확률은 상대적으로 높아집니다.


이것이 바로 주식 차트의 원리적인 부분입니다.


즉 위와 같은 상태에서는 만약 안전하고 현명한 투자를 하고 싶다면 가능한한 투자를 안하시는 것이 낫겠죠.


그럼 다음 아래에서의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차트는 2009년으로 넘어갑니다. 볼린저밴드와 평균활동선 간의 이격도가 좁혀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이격율은 대략 "50%" 정도가 나옵니다. 이격도가 좁혀지기는 했지만 아직도 이격률은 높은 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 차트를 뒤로 진행시켜 보겠습니다.



이제 바야흐로 2010년 말의 동국산업 차트 입니다.


어떤가요? 이격도가 많이 좁혀졌죠? 이격률은 이제 "5%" 대가 됩니다. 이격도는 이제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주가 캔들이 평균활동선과 볼린저밴드를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매수 시점이 아닙니다.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이격도가 좁혀진 상태에서 드디어 주가의 캔들이 볼린저밴드를 뚫습니다. 그럼 이 시점에서 시동이 걸린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렇다면 중요한 것은, 여기서 매수 타점을 잡는 것입니다. 여기서 바로 "변곡점" 이라는 요소를 이용합니다. 그래서 기법이름이 "케빈의 볼린저밴드 이격도 변곡점 차트 기법" 이겠죠?


더 차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이격도가 좁혀졌던 지점으로 주가는 빠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격도가 좁혀졌던 부분보다 주가가 더 빠졌을 때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이는 제가 주식 초보 차트 강의에서 설명했던 변곡점 매매의 원리를 이용하는 부분입니다.

 

 

 

 


이격선 아래로 빠졌을 때 부터 매수해 들어가기 때문에 대충 3700 원 아래에서 부터 잡았다고 가정하고, 평균 3600 원 정도에 매수를 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다음 차트로 진행하겠습니다.



매수했던 가격에서 약 10% 정도의 수익을 내게 됩니다.

대략 범위는 8%~12%를 상외합니다. 물론 그 후에 주가 차트는 빠져버립니다. 이것이 바로 변곡점 매매 입니다. 그리고 주식에서 치고 빠진다의 개념은 바로 이런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이런 "케빈의 볼린저밴드 이격도 변곡점 차트 기법" 은 이런 용도로만 쓰이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을 통해서 세력의 의중을 판단하는 지표로도 사용을 합니다.


이상 8~12% 로 수익을 내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주식의 원리에 입각한 방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케빈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요. (흐흐...)


추가적인 내용이 더 있습니다만 다음 시간에 설명하도록 하죠.

이것만 해도 사진때문에 글이 기네요.


빠이빠이^^

행복하세요.

이상 설연휴 대비 특집 차트바보 케빈이었습니다.


(음....)

왜?

(그런데 너도 차트도 볼 줄 알면서 왜 맨날 차트를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거야?)

그런 적 없는데? 차트만 보니까 문제라는거지.

밥팅아. 주식 원리 최상위 대전제가 뭐냐?

(음...)

주식 초보 개념편을 보면서 개념을 먼저 쌓고 와라.

(아무튼 땡큐)

그래+_+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