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엔케이물산을 분석해달라고 하셔서, 분석을 해보도록 합니다.


그냥 바로 해보겠습니다.


운전을 많이 했더니 좀 어지럽네요. 헤헤.



1. 엔케이물산 차트 분석.



일단 차트 부터 보실께요.



음...


솔직히 차트 고수인 제가 보았을 때 말이죠.


(헛소리 하지말고.)


솔직히 어려운 차트 입니다.


중장기로 끌고 가기에 부담이 되는 차트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 아직 추세가 더욱 올라와줘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올라오는 시점이 지금이 될 지는 모르겠으나,  저 같은 경우는 추세가 어느정도 올라온 시점에서 그 후에 움직임을 보고 매매하는 스타일이라서, 언제 추세가 올라올지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가격대가 조금 더 올라와 줘야 하는 차트라고 보여지며, 거의 2000원 부근까지는 한 번 가줘야 추세가 돌아온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차트상으로, 만약 지금 매매를 하신다면,


"묻지마 기다리기 매매."


가 되실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타로 접근하기도 어려운 차트 인데요.


주가의 등락폭이 너무 큽니다.


보통 기술적 반등을 해주는 것이 일반적인데, 엔케이 물산은 기술적 반등도 잘 주지 않는 모양세 입니다.


쉽지 않은 차트이며, 아무튼, 추세가 조금 더 올라와줘야 한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 같으면 지금 차트상으로 매매하라고 하면 하지 않습니다.

 

 



2. 엔케이물산 재무 분석.



의외로, 자본 안정성은 좋습니다.


460억의 자산 중, 450억이 자본입니다.


유보율은 떨어지지만, 일단 자기자본비율이 아주 좋기 때문에, 유보율은 별로 신경쓸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현재 당기순이익도 나고 있고,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기업의 성장성은 좋지 않지만, 그냥 엔케이물산의 현시점 재무 안정성을 평가하자면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저의 오뚜기 3분 재무분석기로 돌려보면,



딱히 재무적으로 메리트 있다고 하기에는 어렵다고 나오는군요.


음...


한 번 뜯어서 살펴보란 뜻이겠군요.


일단, 좀 자세히 보니, 유상증자를 밥먹듯이 하는 종목으로 보입니다.


나쁜 습관이죠.


또한, 올해는 당기순이익을 내고 있지만, 지난 3년간 무려 연평균 100억원대의 적자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자산 감소가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있고, 그 자산감소를 유상증자로 매꾸고 있는 좋지 않은 형태로 보여집니다.



현 시점에서의 재무 안정성은 좋은 편이지만, 그 재무 안정성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좋지 않습니다.


아주 건실한 기업은 아닌 것으로 사료됩니다.



3. 엔케이물산 수급 분석.



단기수급을 보겠습니다.


단기적으로는 개인들이 압도적으로 많이 매수하고 있고, 동시에 기타법인이 압도적으로 매도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개미천지인 주식이거나 혹은 개인세력주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장기 수급을 보겠습니다.


역시나 개인들로만 구성된 수급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 몇개월간 기관들이 좀 매수를 해준 상태 입니다.


우리가 보통 외인과 기관의 수급을 긍정적으로 본다고 했을 때, 개인 투자자 중심의 수급은 별로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결국 개인 중심 주식입니다.


위험한 수급이라고 할 수 있겠죠.

 

 



4. 엔케이물산 뉴스 공시 분석.



2019년은 대주주 포비스티앤씨가 엔케이물산의 지분을 타인, 타기업에게 양도하는 이슈들만 있었는데요.


엔케이물산 지분을 웬데이즈프라이빗에쿼티에 양도하려다가 취소되었고, 이번에는 리버스톤외 4인에게 양도하기로 공시를 냈습니다.


계속 지분가지고 장난을 치고 있는데, 이런 모습은 그리 긍정적인 모습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모회사라고 볼 수 있는 포비스티앤씨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서 이런 주식 양도를 계획한다고 공시하고 있는데, 포비스티앤씨 같은 경우 재무의 외형적인 모습만으로는 재무 위기에 있는 기업은 아닙니다.


어떤 이유로 재무구조를 개선하려는지 저는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볼 때는 이런 주식 양도와 양수등의 방법으로 대주주 일가가 "수익을 올리려는 목적" 이라고 생각되며, 그런 수익추구를 위한 주식 판매 행위를 무조건 부정적이라고 보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딱히 알려진 재료나 소문은 없으며, 기껏해봐야 혹시나 모를 대북테마주 정도로 엮일 가능성 정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엔케이물산은 그냥 잡다한 사업등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산업, 저 산업 손대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여지며, 아직 뚜렷한 주력 수익구조는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5. 총평.



결국, 위의 모든 분석을 보았을 때, 꼭 엔케이물산을 매수해야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지만, 제가 보는 기준에서는 딱히 메리트는 없어 보입니다.



뭐, 영업이익 연속 적자로 인한 상장폐지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제가 주식 초보 강의 재무편에서 말씀드렸지만, 코스피 종목의 경우 영업이익 적자에 관련된 상폐 규정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연속 적자에 대해서 고민이시라면, 그것이 상폐의 사유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며, 코스피 종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무안정성이고, 일단 엔케이물산은 재무안정성은 유상증자등의 뻘짓거리를 해서라도 유지를 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수익을 잘 내는 기업이 좋겠죠?


제가 볼 때는 엔케이물산이 대북테마주 등의 테마주로 엮이거나, 혹은 신사업 공시나, 사업다각화, 혹은 새로운 기업 인수로 인한 이슈로 묶여이는 사유, 혹은 모회사라고 볼 수 있는 포비스티앤씨의 이슈등이 엮여야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가 조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뉴스로 이슈를 만들고 주가를 올리는 전형적인 테마주 형태의 구조이며, 기업이 가진 본질적인 장점으로 주가를 상승시키는 종목은 아닌 것으로 사료됩니다.


판단은 누노이님께서 하시길 빌겠습니다.


저라면 딱히 매수하지 않습니다.


Written by Kavin.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아래 구독버튼도 눌러주세요!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