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이제 10월달이면 우리나라의 큰 명절인 "추석" 이 다가오는군요?


옛날에는 송편도 빚고 했었는데...


그렇죠?


요즘은 그런 집이 별로 없을거에요.


세상은 점점 개인화 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씁쓸하네요.


이번시간에는 추석, 즉 명절 전에 주가 예상을 한 번 해보도록 하고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생각해 보기로 해요.


일단 제가 올해 있었던 설 연휴와 관련되서 핫주식 이슈 카테고리에서 주가 하락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요.

링크를 해볼께요.


관련 링크 : 설 연휴 주가는 항상 하락한다? 추석 등 주가와의 관계 및 이유 (2017년 1월 21일)

http://kmisfactory.tistory.com/368


이때 제가 뭐라고 썼던가요?


답은 나와있죠?


위의 링크글을 읽어보시고, 이 글을 읽어보세욧!

 

 

◎ 2017년 추석 전 일단 간단한 계좌 관리 및 정리는 최대한 하도록 하자.


 

제가 핫 주식 이슈에서 앞으로의 코스닥 주가 단기적으로 대형 상승을 만들어내기는 어렵다고 글을 적었었는데요.


생각해 보면 제가 여기 저기 글을 많이 쓰는군요?


관련 링크 : 혼란스러운 국내 주식 시장. 2017년 후반기 코스닥 주가 예측 (2017년 8월 23일)

http://kmisfactory.tistory.com/683


읽어 보실 분들은 읽어보시고요.


글들이 링크의 링크로 연결이 되어있지요?


이런 이유가 뭐냐면, 저는 기본적으로 한 번 분석을 하면, 그 분석을 결과에 따라 바꾸지 않기 때문이에요.

추세에 대해서도, 주가 예측에 대해서도 저는 일단 포지션을 사전에 잡으면, 그 견해를 쉽게 바꾸지 않습니다.

그래서 글들이 서로 연관성이 있는 것이지요.

그 연관성이 저의 "주식 윤활류" 라고 보시면 됩니다. 

(잡소리 그만해.)


네. 


일단 2017년 추석 연휴 일정을 볼까요?



일단 추석이 10월 3일 부터 시작이군요. 개천절과 연결되어 한글날까지 무려, 7일을 연휴로 쉬게 되네요.

(미쳤다....)


언제부터 우리나라에 이렇게 연휴가 많아졌는지 모르겠네요.

제가 어렸을 때는 연휴가 별로 없었는데. 우리나라는 계속 "소비를 촉진" 시키고 있네요. 


네이버 지도를 보니, 별의 별 날들이 많이 있네요.


케빈은 골방에서 외로운 추석을 보내겠네요. 찾아갈 친척도 없으니까 말이죠.


(빨리 본론으로.)


네. 일단 대충 10월 초에 연휴가 시작이 되니까, 기준을 9월 15일까지로 보고, 매매를 하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물려 있는 종목들은 어쩔 수 없고, 만약 단기적으로 수익이 나는 종목들이 있다면 한 번 쯤 쉬어가는 것이죠.

수익을 실현하고 일단 현금보유를 하고, 한발짝 물러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2017년 하반기 코스닥 지수 분석을 해보았을 때도, 일단 주가는 어느정도 조정을 받을 필요가 있고, 그 조정기간이 아무래도 이런 추석 연휴를 앞 둔 기간에 맞물려서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거든요.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물론, 이런 예측이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지만, 지금까지 명절을 앞둔 코스닥이나 종합주가 지수 같은 경우는 하락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왔으니까 말이죠. 그게 데이터죠. 뭐....


그래서 저는 일단 저의 주식연구소의 시뮬레이션 계좌들도 수익이 일단 나면, 욕심 부리지 않고, 일단 매도해서 현금화를 시킬 생각입니다. 그리고 여타 물려 있는 종목들도 만약 본전이 온다면, 9월 15일 전후로 해서 일단은 정리를 해 들어가지 않을까 하고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 맺음말


 

물론, 이런 예측이 맞을 수도 있고, 맞지 않을 수도 있죠.

다만, 예측을 하면, 그 예측에 따라 움직이는 것 뿐입니다.

예측을 A로 해놓고, B로 하지 않겠다는 것이죠.


이것이 주식에서 자신의 심리를 잘 컨트롤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측이 맞고 틀리고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예측 한대로 행동하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으니까 말이죠.


이상, 예측 불가 케빈이었습니다.

내일은 제가 어디로 튀어나갈까요?

◎ UPDATE


 

2018년 추석은 10월 2일 노인의 날이 평일이지만 징검다리휴일로 정해서, 무려 9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10일간 추석연휴가 진행됩니다.

주식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참... 짜증나는 연휴가 되겠군요.


우리나라 연휴와 휴일이 왜 이렇게 많은 걸까요?


좋다고 해야할지, 나쁘다고 해야할지.


직장인이면 좋을 수도 있겠지만, 과연 직장인들이 그냥 좋기만 할까요?....


그래서 추석연휴 주식 시장은 9월 29일 금요일에 폐장하고, 10월 10일 화요일에 개장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긴 지금까지 명절 전에 엄청나게 털렸었지.)

그래. 나도 그랬어.

(이번에는 안털릴꺼다!)

흐흐.

(야...그런데 오히려 주가가 상승하면 어쩌지?)

오를지 내릴지는 알 수 없어.

하지만 예측은 해볼 수 있잖아.

그리고 그 예측에 따라 내가 앞으로 어떤 대응을 할지 결정을 내릴 수 있고.

그 결정이 무엇이든간에, 중요한 것은 내가 그대로 수행하는거야.

(음... 결정한대로 수행해라?)

그렇지. 결정을 했으면 그에 맞게 행동해.

그 결정이 옳던 틀리던 상관없어.

결정한대로 행동하면 나중에 후회하지 않아.

후회하지 않으면 멘탈이 보존되고 말이야.

아무튼 난 9월 15일 이전으로 어느정도 정리할 수 있는 주식들은 정리할 생각이야.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