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무더운 더위에 잠식당한 케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본잠식의 뜻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것인데요.


과거 주식 초보 강의 재무편에서 부분자본잠식과 완전자본잠식의 뜻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는데, 어찌보면, 자본잠식 자체에 대해서 먼저 좀 쉽게 설명을 해드렸어야 하는데, 바로 약간 높은 수준의 글을 쓴 것 같아서 자본잠식에 대해서 쉽게 그림으로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관련링크 : 주식에서 완전자본잠식과 부분자본잠식의 뜻과 공식을 쉽게 설명해 볼께요.

http://kmisfactory.tistory.com/356


잡담 없이 바로 설명으로 들어갈께요!

고고싱!


1. 정상적인 재무 구조의 기업.


 


위의 그림 수준의 재무구조를 가진 기업은 정상적인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부채보다 자본이 기본적으로 많은 기업, 혹은 어느정도 대등한 수준의 기업 말이죠. 


재무강의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자산이라는 것은 부채+자본 입니다.


부채는 단어에서 느껴지듯이 부정적인 "빚" 이라는 뜻이며, 자본은 "완전 내돈" 이라는 뜻이죠.


당연히 자신의 돈을 많이 가지고 있는 기업이 재무구조가 탄탄한 정상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위험한 재무구조의 기업


 

위의 재무구조를 가진 기업은 부적절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기업이라는 것이 상황에 따라 부채가 많아질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부채의 비율이 자본보다 압도적으로 많을 경우 그것은 당장 회사가 망할 수도 있는 위험에 처한 기업이기 때문에, 당연히 건전한 재무 구조의 기업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런 기업들이 과연 몇개나 있을까 하면서 주식 초보 투자자분들은 의아해할 수 있겠지만, 예쁜 차트를 만든 종목 들 중에서 이러한 종목들이 매우 많습니다.


차트가 예뻐도 이런 기업에 투자하시면 어떻게 될까요?


스스로 생각해보셔요!

 

 

3. 자본잠식 재무구조의 기업


 


여기서부터는 그림이 이상해집니다.


그렇죠? 말그대로 미친 기업이죠.


그림자체가 이상해집니다. 부채가 자산보다 많습니다. 당연히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계적으로 처리할 때 자본은 -20억이 되어버립니다. 마이너스 자본이 나오는 것이죠.


물론 돈이 마이너스라는 것이 생길 수가 없습니다. 자본이라는 것은 주식 초보 여러분들이 착각하시는 것이 어떤 실제적인 돈의 실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실제 자본이라는 것은, 실체를 가진 돈이 아니라


"부채의 나머지"


라는 개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계적으로 처리할 때 마이너스가 나오게 되는 것이죠.


기업은 자본을 가지고 기업을 최초 설립하게 됩니다. 그런데, 자본이 없다? 

그뜻은 기업이 망했다는 뜻이죠.


자본잠식인 기업들이 아직도 주식시장에는 존재합니다.

삼성엔지니어링에 투자하고 계신 사랑스러운 우리 주식 투자자 여러분.


삼성엔지니어링은 자본잠식 위기이지 아직 완전 자본잠시깅라고 볼 수 는 없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2번의 부적절한 위험한 재무구조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죠.


여러분들은 기업의 현실을 부정하고, 미래의 로또를 위해 투자하고 계신가요?


4. 맺음말


 

자본잠식의 큰 개념에 대해서 쉽게 설명을 해드렸어요.


이상한 재무의 기업에 투자하면 여러분들에게 핑계거리란 없습니다.


이렇게 자본잠식 또는 자본잠식 위험에 빠져있는 기업이 위험하다는 말은 알면서도, 오늘도 그런 기업에 수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과연 미래를 맞추는 신일까요?


주식은 실전이라는 말이 다시 한 번 떠오릅니다. 위험한 걸 알고도 망하면, 그건 그냥 실력입니다. 


이상, 인생잠식 케빈이었습니다.


행복하세요^^!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