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무더운 여름 여러분의 케빈입니다.^^

많이 더우시죠. 요즘 정말 덥더라구요. 미쳤나봐요? 후후. 아무튼 힘내세요! 파이팅!

 

오늘은 볼린저밴드 (bolinger band)의 매매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와우 기대되시나요?

 

볼린저밴드 매매법은 초보들이 접근하기에 다소 어려운 기법이기는 한대, 일단 제가 4가지 종류의 보조지표를 설명드렸고, 순서대로 진행해야 하므로, 2번째 보조지표인 볼린저밴드에 대해서 설명을 안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다소 어렵고 생소하시겠지만, 잘 읽어 보시길 바랄께요.^^

 

다시 한번 차트를 끌어와 볼까요? 볼린저 밴드가 무엇이었는지.

 

 

차트에서 보시면 볼린저 밴드 상단은 저렇게 제가 검은 점선으로 표시를 했구요. 볼린저밴드 하단은 저렇게 빨간 얇은 점선으로 표시했습니다. (굵은 빨간점선 말구요. 자세히 보시면 빨간 얇은 점선있죠?)

 

즉 볼린저밴드 상단과 볼린저밴드 하단 사이에서 주가가 움직이게 되지요? 그래서 볼린저밴드로 매매하시는 분들은 볼랜저밴드상단에서 매도하고, 볼린저밴드하단에서 매수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내신답니다. (그것을 볼린저밴드 박스권 매매 라고 부릅니다.)

 

 

 

개인적으로 주식에 여러가지 지표가 있지만 중수로 건너가기 전에 꼭 접해야 할 지표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실제적으로 주식을 좀 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지표입니다.

 

볼린저밴드의 세부 수치를 바꾸셔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뭐 그것은 개인 취향이라고 생각하고, 저는 그렇게 크게 의미를 두지는 않습니다. 나중에 제가 기법을 개발하면 좀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지금 현재로는 볼린저밴드로는 큰 기법은 없어요. 특히 수치를 바꿔서 하는 기법은 말이죠. (솔직히 볼린저밴드 전문가는 아니에요. 참고는 하지만 메인은 아니랍니다.)

 

그래도 제가 분석하는 방법을 하나 말씀드릴께요. 볼린저 밴드라는 것은 하나의 박스권을 만듭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박스권은 수평한 박스권이지만 볼린저밴드는 대각선 박스권을 만들죠.

 

 

 

이렇게 말이죠. 그래서 볼린저밴드를 이용해서 대각선 박스권 매매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답니다. 저도 자주 사용하는 편이에요.

 

그런데 우리가 박스권을 뚫게 되면 강한 힘이 있다고 하잖아요? 마찬가지로 볼린저밴드 역시 볼린저밴드의 상단을 뚫게 되면 강한힘이 있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노랗게 표시한 부분처럼 말이죠. 그러면 저 지역의 힘이 강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어요. 만약 저 지역의 힘이 강하다면 저처럼 노란색으로 체크를 해놓습니다. 그리고 저 곳을 기점으로 주식을 분석을 하는거여요. 아시겠나요?

 

즉 저는 볼린저밴드를 이용한 박스권 매매를 한다기보다는 볼린저밴드의 상단선을 뚫는 부분을 하나의 맥점으로 보고, 차트를 분석한다는 겁니다. 볼린저밴드 상단을 뚫는 부분을 앞으로의 세력선으로 파악한다는 뜻이지요.

 

하나 예를 들어볼까요?

 

저렇게 노란색 원을 수평선으로 연결을 하게 되면 하나의 세력선이 되요. 그 세력선은 하나의 지지와 저항의 중요한 기준을 만들어줍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겠어요?

 

 

 

제가 파란 영역을 그어놨죠? 바로 저곳이 세력선이라고 추측을 하는 것입니다.

어때요? 저 세력선이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하죠?

물론 100% 짜리 기법은 아닙니다만, 제가 자주 쓰는 기법입니다. 세력선을 쉽게 찾는 방법 중에 하나이지요. 기법이라기 보다는 기준이라는 표현이나 해석하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이런 분석기법에 더해서 추가적으로 더 보아야 할 것들이 많지만, 이것 자체만으로도 주식 초보 수준보다는 높은 수준의 기법입니다. 그래서 제가 글을 쓰기 앞서 초보 강의 임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이 순서대로 진행하다보니 말씀드려야 한다고 했었어죠?

 

이 세력선을 기준으로 각종 기법을 개발해 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세력선을 기준으로 많은 응용이 가능하거든요. 좀 더 개미들의 심리를 이용할 수 있는 여러분만의 기법을 한 번 만들어보세요.

 

 

 

제가 생각하는 보조지표는 절대적인 매매법을 만들어준다기 보다는 자신이 해당 종목을 매수하기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준다고 생각해요. 그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으면 그 어떤 투자자도 흔들릴 수 밖에 없거든요. 저도 주식을 하면서 많이 느꼈었어요.

 

'기준이 없으면 큰일 나는구나.'

 

라고 말이죠. 차츰 차츰 더 높은 레벨의 강의가 들어가면 더 많은 기준들을 접하시게 될거에요. 하지만 여기는 어디까지나 초보강의 이니까요. 초보강의가 모두 완료되면 중급 강의로 들어가볼까해요. 그럴려면 초보강의가 빨리 끝나야 하는데 아직도 갈길 이 멀어요.

 

볼린저밴드와 캔들 조합, 볼린저밴드와 이평선 조합 등등 여러가지 조합으로 여러분들의 기준을 만들 수 있어요. 그래서 볼린저밴드가 참 효용성이 좋다고 말할 수 있는 겁니다.

(제가 그은 세력선은 볼린저밴드와 캔들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겠죠?)

 

사랑하는 여러분.

 

차트 한번 켜보시고 볼린저밴드를 보시면서 단순하게 볼린저밴드만 보고 기준을 만들지 마시고, 다른 보조지표나 캔들과 섞어서 하나의 기준점을 만들어 보시는것이 어때요? 그러면 무척 재미있으실 거에요. 케빈도 그러면서 많이 주식의 재미를 느꼈거든요.

 

그리고 차트는 차트일 뿐이다. 라는 것 기억해두시고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볼린저밴드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들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볼린저밴드를 이용한 박스권 매매와 세력선 긋기를 설명드렸어요.

 

감사합니다.

케빈이었습니다.!

 

볼린저밴드는 매매의 기준을 만드는데 중요한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어.

그런데 볼린저밴드와 다른 보조지표를 혼용해서 분석해보면

혹시 알아? 너희만의 최고의 매매기법을 만들게 될지.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추천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