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식 경험담&잡담&에피소드 26



SBI인베스트먼트 종목을 타인들이 보면 바보 같다고 생각되는 타점에서 매도 했다.


이틀전에 매도했으니까 말이다.


나는 줄 곧 SBI인베스트먼트 분석 글에서 자금 사정 상 어쩔 수 없이 추석 전에 매도를 해야한다고 적어왔고, 그래서 어쩔 수 없는 매도 였다.


추석전에 현금 인출을 하기 위해서는 수요일에는 반드시 매도를 해ㅇ야했기 때문에 매도를 한 것이다.


-24%의 장대 음봉을 맞은 후, 다음날 매도를 했기 때문에 그 뒤로 이틀동안 상승을 했던 것을 감안하면 결과론적으로 따지면 바보 같은 매매이다.


사실 수요일날 매도를 하고 싶지 않았지만 결국 사정상 어쩔 수 없었다.


(SBI인베스트먼트를 9월 27일 수요일날 매도했으며 수익률은 분할매도를 했으니 대략 27%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상한가를 간다음 다음날 거의 하한가에 가까운 고점에서 -24%의 장대음봉이 나왔다. 주식초보강의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고점에서의 장대 음봉은 단순히 나의 수익률에서 -24%가 빠지는 것이 아니라, 복리이기 때문에 훨씬 큰 수익률이 빠진다. 내가 볼 때 대충 -40% 정도 수익률이 삭감된 것 같다.


왜냐하면 내가 거의 170만원 정도의 수익을 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단 하루만에 이렇게 어처구니 없는 수익액으로 전환된 것이다. 


아쉬움은 많이 남고, 또한 매매 결과에 대해서 매우 불만족 스럽다. 

그러나 자금관리 능력도 주식 실력이다. 할 말이 없다.

 

 

◎SBI인베스트먼트 현재 차트 분석


 

뭐, 나는 매도를 했지만 차트를 분석해 보겠다. 


(맥점인 983원 위에서 아직 주가를 유지 중이다.)


역시 이 차트의 맥점은 983원이다. 그러나 983원을 돌파한 뒤 주가를 한 번 -24% 로 빼면서 983원 아래로 주가를 하락시켰었다. 나의 해석론에 따르면, 파동의 힘이 다소 약해졌다고 해석한다.

즉, 단기간에 급속도로 추세를 받기에는 차트의 추세 강도가 다소 약해졌다는 것이다.


그래서 내 예상에는 조정이 조금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는 급등이 있은 후 일단은 급락이나 조정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


만약, 상한가를 맞은 뒤, 바로 그 추세를 이어갔다면 엄청난 급등이 있었을 수 있겠지만 그 추세를 일단 누그러 뜨린 것이다.


만약 내가 SBI인베스트먼트에 대한 아쉬운 익절로 인해 재진입을 한다면, 아마도 983원 근처에서 재진입을 할 것으로 보인다. 

 

 

◎ 기타 분석


 

SBI인베스트먼트 차트는 어려운 차트이다.

어려운 이유는, 이 종목은 매집의 흔적을 쉽게 찾을 수 없는 차트이기 때문이다.


속히 나는


"보고 들어간다."


라는 표현을 쓰고, 


"보고 들어가야 보다 차트적으로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라고 표현하는데, SBI인베스트먼트 종목은 보고들어갈 것이 없다. 그래서 쉽지 않은 차트이다.


내가 선호하는 차트는 아니지만, 배팅은 충분히 가능한 차트인 것은 맞다.


다만, 만약 상승추세를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조정기간은 필요한 차트가 아닐까 생각해 볼 따름이다.


SBI인베스트먼트는 우리기술투자와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라는 가상화폐 관련주와 같이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나는 일전 분석에서 말했다시피 차트적으로 가장 유리한 것이 SBI인베스트먼트 종목이며, 차트를 움직이는 전략으로 보아서, SBI인베스트먼트는 다른 모멘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즉, 단지 가상화폐 테마로 인해서 단체로 오르고 있다기 보다는 조금 더 다른 모멘텀을 가지고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우리기술투자,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SBI인베스트먼트, 이 세 종목 중 한 종목을 선택하라면 SBI인베스트먼트를 선택하겠다.


이 종목을 매도하면서 많은 아쉬움이 남았다.

그리고, 이 종목을 롤링하는 세력이 매우 잔인하게 롤링하고 있다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다.


SBI인베스트먼트의 세력을 너무 만만하게 보아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SBI인베스트먼트라는 종목에 대한 신뢰도를 기반으로 하지 않는 단타매매는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다.


관련링크 : SBI인베스트먼트 VS SBI홀딩스의 관계로 풀어보는 SBI인베스트먼트 주가의 상한가 이유 분석 (2017년 9월 22일)

http://kmisfactory.tistory.com/754


관련링크 : SBI인베스트먼트 비트코인 수혜주로 2번째 상한가? 주가 예상 및 목표가 분석 (2017년 9월 25일)

http://kmisfactory.tistory.com/760


관련링크 : 주가급등 사유 없다? SBI인베스트먼트 주가의 충격적 하락. 주가 분석과 예상 (2017년 9월 26일)

http://kmisfactory.tistory.com/769

 

 

◎ 맺음말


 

SBI인베스트먼트 매매를 통해서 또 다시 많은 것들을 배웠다.

특히 자금관리에 대해서 말이다.


계속 자금관리가 나의 발목을 잡는다.

한마디로 주식에 투자할 돈이 없는 것이다.


아마 나는 이 종목을 다시 한 번 매수할 것 같다.


현재로써 분석하는 SBI인베스트먼트는 결국 시간싸움이라고 본다.


누가 얼마나 오랫동안 이 종목을 홀딩할 수 있느냐가 이 종목에서의 성패를 나눈다고 본다.


일단 1570원 정도까지 모멘텀이 있다고 보여진다.


유리한 타점은 983원이 맞지만, 조금 더 공격적인 매수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나의 투자방법에 따르면 절대적으로 부정적이라고 말할 수 없다.


아무튼 눈여겨 보아야할 종목은 맞다고 생각한다.


SBI인베스트먼트의 재료가 무엇이든 난 상관없다.

차트의 흐름은 보통 흐름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