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역시 쉽지 않군요. SBI인베스트먼트 말이죠.


오늘 SBI인베스트먼트가 종가를 -24.31% 하락 시킨 931원으로 마감을 했는데요.


솔직히 말해서, 이런 장대음봉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단일가 매매로 진행이 됬었는데요. 후...


제 예상 능력밖의 상황이 나왔습니다. 이 상황을 예측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추세를 강하게 받고 올라가고 있는 상태에서 이렇게 장대음봉을 밀어버리는 것 말이죠.


어쩌면 차트 적으로만 보았을 때는 우리기술투자 종목과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주가가 하락을 했는데요.

우리기술투자 종목도 어제 하락샅바형 캔들을 세웠고, 오늘 종가를 하한가로 폭락시켰죠.


SBI인베스트먼트도 오늘 하락샅바형 캔들을 만들었고요. 그렇다면 내일도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인데요.


차트적으로만 보면 그렇지만, "한가지 다른 점" 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거래량" 입니다.


분석을 한 번 시작해볼까요? 고고싱!

(고고싱이라는 말이 나오냐? 너 호구됬는데?)


과연? 그럼 시작!

 

 

1. SBI인베스트먼트 차트 분석


 

일단 차트 부터 보실께요.

(SBI인베스트먼트의 맥점인 983원 밑으로 주가를 폭락시켰다. 이것은 그리 긍정적인 상황은 아니다. 그러나...)


일단 맥점을 무너뜨렸습니다. 이것은, 일단은 주가를 하락시키려는 의도가 더욱 강하다라고 볼 수 있는데요. 주가를 하락시키는 의도가 앞으로 주가를 더욱 올리기 위한 하락인지, 아니면 정말로 세력의 이탈로 봐야 하는지, 그것이 중요하겠죠.


차트적으로는 이제는 오히려, 주식 투자자들이 하루만에 불리한 차트가 되었습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개인 투자자들에게 차트는 매우 유리했었는데요. 단 하루만에 역전을 시켜버린 것이죠. 


일단 983원까지는 기술적인 반등을 할 것이라고 보는데요. 그래서, 어짜피 오늘 종가에 매도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기술적 반등에서 매도하는 것이 조금 더 합리적이라고 보았구요.


다만, 오늘 차트의 특징은 "거래량이 별로 나오지 않았다." 라는 것 입니다.


오늘 거래량이 대충 2천만주 정도 되었는데요. 1억주가 넘었던 최근의 거래량과 비교해서 너무 작게 나왔다는 것이죠.

그래서 단순히 이 고점에서 세력들이 이탈을 했다라고 단정짓기는 애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늘 애매한 수치로 주가를 폭락시켰다면, 예를 들어, -15%, -10% 이런식으로 폭락을 시켰다면 오히려 차트가 더욱 망가지게 될텐데요. 아싸리하게, 차트를 시원하게 하락을 시켜준 것은, 오히려 SBI인베스트먼트의 전체적인 차트의 형세에는 조금 더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아직까지 SBI인베스트먼트의 차트가 완전히 무너졌다라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죠.


제가, 이 종목에 대해서 분석글에 계속 글을 적었지만


"단타꾼들을 철저히 배제시키는 전략"


을 구사하고 있다고 봅니다. 단타꾼들이 들어올 수가 없도록 만드는 것이죠. 


아무튼, 저는 오늘 매도를 하지 않았는데요. 물론 큰 손실을 보게 되었지만, 한 번 더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2. 주가급등 관련 주요 공시사항 없다?


 

SBI인베스트먼트는 오늘 조회공시 답변에서 주가급등 관련 주요 공시사항이 없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급등주들에게는 항상 일어나는 일입니다. 과거의 분석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재료라는 것은 그냥 재료이죠.

재료를 주가를 올리는데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일 뿐입니다.


이제와서, SBI인베스트먼트가 주가가 급등할 사유가 없다고 밝히는 것이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SBI인베스트먼트와 SBI홀딩스의 관계가 직접적으로는 없다라는 것을 아마 지금 현재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알고 있을 겁니다.


제가 과거의 분석글에서 적었었지만, SBI인베스트먼트와 SBI홀딩스는 외형적으로는 별개의 법인입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별도의 법인이 아니겠죠.


그래서, 이런 재료의 애매모호함을 이용한 공포 전략을 세력들이 구사할 수가 있다는 것 입니다.


지금, 이 종목을 홀딩하고 계신분들은 "가상화폐 관련 테마, 재료" 를 가지고 홀딩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저는 그 테마를 가지고 이 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SBI인베스트먼트 종목을 투자했을 때, 이 차트는 딱히 매집의 흔적을 찾을 수 없는 그런 차트였습니다. 그래서, 쉽지 않은 차트인데, 제가 한 가지 매매를 할 때 구사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저점에서 거래량이 터진 종목"


을 매매하는 방식이거든요. SBI인베스트먼트는 그러한 종목이라고 생각했고 매수를 한 것 뿐입니다.


그 이상 그이하도 아니고요.


그래서, 재료의 소멸이나, 재료가 미치는 주가에 영향은 현재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재료라는 것은 붙히면 그만이다."


라고 생각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이죠.

 

 

3. 맺음말


 

이 종목은 수급을 분석할 것도 없습니다. 지난 분석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여러분들이 분석할 만한 데이터가 없습니다.

더더욱 없고요.


우리기술투자, 그리고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종목과 SBI인베스트먼트를 연결 시키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차트가 좀 다릅니다. 제가 분석할 때는 말이죠.


차트가 다르다는 것은 형세가 다르다라고 할 수 있죠. 지금, 각기 이 벤처케피탈 종목들이 쳐해있는 차트적인 형세가 모두 제각각 입니다.


가장 불리한 종목이 우리기술투자이고요.


가장 긍정적인 것이 SBI인베스트먼트 입니다. 차트를 동일하게 만들지 않고, 서로 각기 다르게 만들고 있다는 것은, 다른 의도가 있다고 보는 것이 맞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각기 다른 종목으로 보고, 개별적으로 생각합니다.


오늘 비록, 가상화폐 관련주들인 우리기술투자나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등의 종목이 함께 폭락했지만, 각자의 개별주라고 생각하고, 그래서 SBI인베스트먼트를 투자하고 있는 것 입니다.


다만, 제가 시간이 없네요.

그게 아쉬울 뿐입니다.


이 종목에서 오늘 종가로는 약 -24%의 손실을 보게 되고, 그리고 실제적으로는 더욱 큰 손실을 보게 되었지만, 제 판단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후회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확실히, 어제는 차트 포지션이 좋았던 것이 사실이고요. 그리고 오늘은 가급적 작은 캔들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았다고 보았는데요. 그 판단은 합리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오늘 하락했지만, 후회는 없습니다.


앞으로가 문제가 되겠네요. 단기간에는 계속 롤링이 심할 것 입니다. 단타꾼들은 버티기 힘든 종목입니다.


이상 케빈이었습니다.

즐거운 밤 되세요.^^!

(야. 너는 맨날 수익권에서 매도를 못치냐?)

흐흐흐. 그러게 말이다.

(에휴... 수익 다날라갔네?ㅋㅋㅋ)

상관없어.

(여유있는 척은... 너도 허세냐?)

난 합리적인 판단을 했을 뿐이야.

오늘은 엄청나게 흔드는 도지형 캔들이 나왔어야 했다고 생각했다고.

그리고 나올줄 알았는데, 오후장에 안나온 것 뿐이야.

예상이 틀렸지. 거기까지야.

하지만 내 예상이 합리적이었기 때문에 후회는 없어.

난 이 예상대로 주식판에서 돈을 벌어왔고, 결국 돈을 벌고 있으니까.

(넌 세력이 이탈했다고 생각하냐?)

아직은 아니라고 봐. 내가 SBI인베스트먼트 처음 분석할 때 말했잖아.

단기적으로는 크게 흔들가능성이 크다고. 

현재로서는 중장기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는게 유리하지.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