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케빈입니다.


이번에 제임스콜님이 주가 분석을 문의하셔서 이렇게 금호타이어의 주가 분석을 해봅니다.


저는 주식 전문가가 아님으로 그냥, 개인적인 분석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시겠죵?


금호타이어 라는 종목에 대해서 평소에 크게 관심이 없었는데요. 이번에 뉴스를 보니까, 상황이 별로 좋지가 않네요?


특히, 박삼구 회장이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경영권을 포기한다고 하는데요.

박삼구 회장은 재계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인물인데 의외이군요.


(금호타이어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하는 박삼구 회장. 그런데 왜 우선 매수권을 포기했는가? 앞 뒤가 안맞지 않나? 책임을 질거면, 우선 매수해야지.)


요즘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많은 어려움들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금호타이어 기업은, 제가 왕년에, 취업을 하려다가 한문시험이 있다고 해서, 서류는 통과했는데 입사시험을 포기했던 경험이 있었는데요.

흐흐...(꼬루하게 한문시험이 뭐냐!)


제가 한문에는 쥐약이거든요.


그래서 영어시험을 보았던 한국타이어 면접을 보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냥 과거 추억팔이 해보고요. 


즉 제 기억 속의 금호타이어는 그리 좋은 기업은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한국타이어라는 굴지의 타이어업계 제왕이 있는데 금호타이어는 항상 서자 수준의 기업이었거든요. 세계 타이어 업계 순위에서도 한국타이어와 비교가 되지 않았고, 국내 시장에서도 한국타이어에 많이 밀리고 있었고 말이죠.


삼성과 LG의 관계라고 할까요? 그러나 경쟁력으로 따지면 삼성과 LG의 경쟁관계보다도 더욱 부정적인 상황이 바로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의 관계가 아닐까 생각해보는데요. 즉 경쟁상대가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즉 타이어 업계에 투자를 한다면, 당연히 한국타이어 쪽이 더욱 긍정적이라고 봅니다.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회사니까 말이죠.


우리나라 스마트폰 업계가 호황을 누리게 되면 가장 큰 반사이익을 얻는 회사는 삼성전자이죠?

마찬가지로 자동차업계가 호황을 누리게 되면 가장 큰 반사이익을 얻을 타이어 회사는 한국타이어라고 할 수 있죠.


사설은 여기까지 하고요. 기술적으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1. 차트 분석



(금호 타이어의 추세는 하방으로 계속 내려오고 있다. 현재로써도 그리 긍정적이지 않다고 본다.)


금호타이어 차트는 그리 좋지가 않습니다. 일단 추세가 하방으로 되어있고요. 단지 주가가 하락을 해서 하방으로 열려있다는 것이 아니구요. 차트의 전반적인 추세적인 흐름, 매집의 흔적을 보았을 때 부정적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다시 말해서 차트적으로 딱히 지금 투자를 해야할 근거는 없다는 소리죠.


금호타이어로 지금 수익을 내고 계시다고 하는데, 그것은 최근 약간의 반등에서 수익을 내고 계신것으로 보이며, 만약에 저라면 투자하지 않습니다. 약간의 수익을 내고 있고 말고를 떠나서 이러한 차트에서 단지 대형 하락에 의한 맹목적인 기술적 반등을 노리는 것은 투자방법이 그리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지금 채권단에 대한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요. 체권단이 일단 자율협약을 체결했다고 하죠. 이것은 호재라고 하기는 그렇고요. 그냥 그렇게 하기로 했다는 것 입니다. 자율협약의 뜻을 간단하게 말하자면 보통은 채무가 있으면, 그 채무를 채권단에게 시기에 맞춰서 채무 상환을 해야죠. 그런데, 기업의 상황이 너무 좋지 않다보니까, 채권단이 채무 변재를 안받는다는 것이 아니라 유예를 일단 해준다는 것 입니다. 즉, 빚에 대해서 조금 더 유연하게 돌려 받겠다는 것인데요. 이 자체가 이미 기업의 재무구조가 매우 안좋다는 뜻이며, 이 자율협약을 체결했다는 것이 기업이 정상화가 된다는 뜻이 아니고요. 숨통이 끊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공호흡기는 일단 때지 않겠다는 뜻 입니다.


금호타이어를 매수를 했다면 이 회사가 경영정상화가 될 수 있는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그 근거를 우리가 알 수가 없죠. 뭘 믿고 금호타이어가 정상화가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단순히 대기업이라서? 많은 기업들이 상장폐지가 됩니다. 금호타이어가 상장폐지가 될 가능성은 상장폐지가 되지 않을 가능성보다는 낮지만, 이 기업이 적정한 주가의 평가를 받을 가능성은 그렇지 않을 가능성보다 낮습니다. 다시 말해서 이 기업이 가진 모멘텀이 약하다는 뜻이죠.


만약, 차트적으로 최근에 있었던 "갭"을 보고 갭을 매꿀 것이라는 생각으로 투자를 하신 것이라면, 그러한 자세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갭은 매꿀수도 있고 매꾸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업을 투자했다는 것은 그냥 차트보고 투자하셨다는 건데, 주식투자 습관에서 좋지 않은 모습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차트 역시, 모멘텀이 약합니다. 

4193원까지 주가가 하락을 할 수 있는 차트 입니다. 만약 추가적인 모멘텀이 없어서, 4193원 근처에서 지지하지 못하고 더욱 폭락하면 추세는 더욱 부정적으로 간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일단 이렇게 알아두시고요.

 

 

2. 재무 분석



먼저 이 기업을 잘 모르기 때문에 재무부터 보았었는데요.

이 기업의 현시점의 BPS는 대략 6940원 정도 됩니다. 


현재 주가가 5980원인데요. 이것이 저평가되었다고 볼수가 없고요. 앞으로 재무적인 구조가 더욱 부정적이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단순히 BPS만 보고 저평가라고 볼 수가 없습니다. 즉 BPS 분석은 의미가 없구요. 언제든 BPS는 더욱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단 채권단이 이렇게 문제를 재기할 정도면 기업의 재무상태가 많이 무너져 있다는 것입니다.

재무 안정성이 매우 안좋고요. 특히나 문제가 되는 것은 부채율이죠. 부채율이 무려 78% 입니다. 

또한 유동비율도 60% 밖에 안되고요. 

이 뜻은 단기간에 갚을 부채에 대해서 관리가 전혀 안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자산을 운영하는 능력도 부정적이고요. 현재 부채에 대한 이자를 갚는 것만 해도 급급한 상황입니다. 아니, 갚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고요. 


수익성도 최악이고, 성장성도 최악입니다.


다시 말해서 재무적으로는 금호타이어 기업이 매우 안좋습니다. 


긍정적으로 볼 요소가 없습니다. 


박삼구 회장이 경영권을 포기할만 하죠.


어떻게 기업을 이정도로 운영을 했는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 좋지 않습니다.


금호타이어는 지금 돈을 버는 구조가 아니라 돈을 버리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3. 기타 분석



일단 지금 수급의 형세가, 기관과 외인이 계속 물량을 던지고 있고요. 그 물량을 개인이 받고 있는 상태인데요.

그 물량을 받은 개인기 계속 손실을 보고 있는 구조 입니다.


제가 볼 때는 부정적인 수급이라고 보고요.


최근에 기관이 조금 매수를 했는데요. 이것을 보고, 수급이 좋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수급도 추세가 있으니까요.


결국, 제임스님이 투자를 하신 것은, 기업의 가치나 기업의 성장성 그런 것은 전혀 반영하지 않고 기술적으로만 끊어먹기 전략으로 매수하신 것 같은데요.


그런 전략은 사실 분석할만한 거리가 없습니다. 


금호타이어라는 회사가 제가 입사 지원을 했었던 과거에도 발전성이 별로 없던 회사로 취업 준비생들에게 인식되어 있었습니다.

금호타이어가 유명은 하죠. 유명은 한데, 실제 알맹이를 까보면 과거에도 별로 좋지 않았다는 것이죠.

그리고 지금의 이 상황이 온 것이고요.


저는 지금 이 회사에 투자를 해야할 이유는 잘 찾지 못하겠습니다.


산업은행에서는 살리겠다고 말했는데, 그것은 그 때 가봐야 아는 것이고요.

현재 관리 상태인 STX중공업도 나중에 되니까 증자 하고 감자탕 하고 난리도 아니었죠?


결국 이 기업에 투자를 했다는 것은 단타치고 나오겠다라는 전략으로 입성을 하신 겁니다.

단타 종목에서 중장기로 금호타이어의 미래를 보고 지금부터 투자하실 필요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4. 맺음말



분석이 다소 부정적인데요.


주식은,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지, 죽기전에 살아나는 회사에 투자를 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뭐, 이렇게 투자를 하시겠다면 제가 말리지는 않겠지만, 이런 기업 같은 경우는 목표가 산정도 되지 않고요.

모멘텀이 없다보니까 어떻게 끊어치고 나올지도 전략이 서지 않습니다.


이 종목이 앞으로 주가가 반등을 쳐서 상승을 하던, 하락을 하던 그것이 중요한 것 이 아닙니다.


이 종목에 접근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봅니다.


제가 딱히 어떤 방식의 매매를 하는 것이 좋겠다라고 분석할 종목이 아닙니다.


수익을 내고 계시다면 욕심을 부리지 마시고 적당히 끊어먹고 나오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상 케빈이었습니다.


즐거운 추석 보내세요.^^~


(요즘 대기업들 왜 그래?)

아무래도 중국이 문제가 있지. 싸드 보복 말이야.

자동차 업계는 중국시장이 상당히 큰 시장이거든. 가장 큰 피해자라고 할 수 있지.

금호타이어도 과거부터 무엇인가 획기적인 전략을 펼쳤어야 했어.

과거와 지금, 그들의 실적은 크게 향상된 것이 없어.

(결국 금호타이어는 중국사업의 문제가 결판이 나야 되는 것이구만.)

그렇지.

결판나더라도 지금까지 손실이 너무 크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아.

난 정부가 좀 나서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말이야.

다른 선진국들이 자국 대기업에 대하는 자세와 우리나라는 정반대란 말이야.

(그들이 다 해쳐먹으니까 그렇지.)

에휴... 기업운영하는걸 무슨 초등학교 선생님이 학급 운영하듯 생각하는 인간들이 너무 많아.

그리고 그들이 주도권을 잡으니까 기업들이 하나씩 고목나무 쓰러지듯이 쓰러지지.

자기들보고 기업 운영해보라고 그래.

우리나라는 국민 대다수가 입만 스티브잡스야.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