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룹 아이오아이 및 구구단의 보컬인 "김세정" 양의 가창력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참고로, 매우 주관적인 생각이므로, 재미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에 복면가왕에 김세정씨가 "개미소녀"의 복면을 쓰고 출연을 했는데요. 

솔직히 그녀의 가창력에 깜짝 놀랐습니다. 또한 그곳의 패널들도, 김세정의 실력에 놀라는 것을 보실 수 있었습니다. 


(예쁜척 하지 않는 솔직 담백한 세정의 매력. 팬이 많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요즘 꽃놀이패에 출연하여 긍정적이고 밝은 모습으로 많은 팬을 얻었다.)

(물론 애초부터 아이오아이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기도 했다.)


아쉽게도 김세정씨는 케빈의 여자 가창력 순위 2위인 (흐흐) 최강자 유성은에게 패배를 하게 되었는데요.


관련 링크 : 


케빈의 여자가수 가창력 순위 2위 유성은

2개월 전 



계속 언급드리지만 유성은은 인지도만 적을 뿐, 보컬리스트로는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실력자 입니다.

김세정씨가 패배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목소리 폐인인 케빈은 김세정의 노래를 어떻게 들었을까요?

(참고로 저는 이번 복면가왕 무대를 통해 김세정씨의 팬이 되었습니다.)

 

 

1. 고음은 준수하지만 무기가 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김세정씨는 준수한 고음을 가지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고음이 파워풀하고 높아서 무기가 될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이에 비해 유성은은 저의 분석글에서도 적었었지만 고음이 매우 높은 것은 아니지만, 워낙 음역대가 폭넓기 때문에 김세정씨가 고음이라는 무기가 없다면 유성은씨를 음역대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없었다고 봅니다.


김세정의 목소리는 안타깝게도 고음에 특화된 목소리가 아닙니다. 발성 자체가 고음에서 다소 억지로 끌어올려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 발성인데요. 이것은 그녀가 창법을 바꾸지 않는 한 개선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아직 나이가 매우 어리기 때문에, 충분히 전문적으로 보컬 트레이닝을 계속 한다면 어느정도는 개선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하지만 타고난 고음 목소리는 아니기 때문에 훈련을 통한다고 하더라도 한계는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2. 음정이 매우 정확하다.


 

김세정씨의 음정은 매우 정확한데요. 김세정씨의 목소리(성대)는 저음과 중음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매우 탄탄한 저음과 중음으로 초반에 치고 던지는 음색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세정씨의 평소에 말하는 목소리와 다소 다른 노래 목소리를 듣고 많이 놀랐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음정은 듣기 너무 좋았습니다. 다만, 중저음과 중음, 그리고 일반 고음 영역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최고 수준인 유성은의 음정과 비교했을 때, 그 스펙트럼이 좁기 때문에 패배는 어쩔 수 없었다고 봅니다.

 

 

3. 빠사지오 영역에서는 역시 단점이 있다.


 

김세정은 중음에서 고음으로 치고 나갈 시, 그 사이음이 다소 불안정합니다. 왜냐하면 앞서 적은 것 처럼, 그녀의 창법이 저음과 중음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는 이승철 같은 가수한테도 많이 보여지는 부분인데요. 그래서 고음에서 음색이 확달라지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다만 이승철 같은 가수는 그런 부분을 부드럽게 최대한 넘어간다면, 김세정씨는 아직 내공이 부족해서, 고음으로 넘어가는 부분이 다소 불안정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성은이 너무나도 안정되게 부를 수 있는 고음의 영역대는, 김세정씨에게는 한계음입니다. 다시 말해서 둘은 음역대가 다르고, 아쉽게도 유성은을 대단하다고 평가하는 저음에서 조차 완벽한 컨트롤은 가창력에서 김세정씨가 이길 수 있는 여지를 만들지 못하게 했습니다. 


한마디로 유성은의 음역대는 저음, 중음, 고음, 초고음(손승연 정도는 아니더라도 일반 가수보다는 훨씬 높은 하이음)을 모두 안정적으로 부르는 넘사벽의 장점이 있는데, 김세정씨는 저음과 중음은 훌륭하지만 고음에서부터 유성은씨의 음역대와 상대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4. 발성과 파워에서도 역시 단점이 있다.


 

복면가왕의 김세정은 "감성보컬" 적인 면을 보여줍니다. 발성에서 나오는 파워가 부족해서, 결국 유성은의 압도적인 성량에서 또한 패배하게 되었습니다. 



5. 김세정의 아름다운 음색이 빛나다.


 

관련링크 : 


(한바탕 웃음으로 라는 이선희의 노래에서 음색깡패라는 말이 아깝지 않을 정도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보여준 세정)

(저음과 중음의 탄탄한 음정과 예쁜 음색은 마치 이선희의 부활을 보는 듯 했다.)


정말 그녀의 음색을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저음과 중음에서는 거의 이선희씨와 유사한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소 허스키하면서도 굵은 그녀의 저음과 중음의 음색은 매우 아름다웠습니다. 저음과 중음에서는 유성은씨와 배틀을 뜰 수 있는 음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만약 그녀가 고음 부분을 개선한다면, 앞으로 더욱 인정받는 유능한 보컬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 김세정의 감정전달력은 매우 우수했다.


 

관련 링크 : 


(세정은 나가거든 이라는 조수미씨의 노래에서 오히려 초반 감정전달력은 유성은을 앞섰다고 본다.)

(다만 중음에서부터 음역대의 한계로 인해 감정 폭발성이 부족하여, 유성은에게 패했다고 본다.)

(개인적으로 리틀 이선희라고 불리는 가수 벤 이 중고음에서부터 이선희의 느낌과 비슷하다면, 세정은 저음과 중음에서 이선희와 더욱 비슷했다. 즉, 세정은 저음과 중음에서 엄청난 강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김세정씨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말하듯이 노래를 부르는 능력이 매우 탁월했습니다. 아이오아이 라는 그룹과, 구구단이라는 그룹 자체에 대해 제가 잘 모르기 때문에, 누가 리드보컬인지는 모르나, 김세정 정도면 리드보컬감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그녀의 감정전달력은 앞으로 다양한 OST 등에서도 활약할 수 있을 정도로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노래의 전반부와 중반부에서는 전혀 유성은에게 부족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매우 우수했고, 대단합니다. 감정전달력은 선천적인 목소리의 재능이 중요한데, 그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7. 노래의 파워와 호흡은 보완해야 할 듯


 

아무래도, 아직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노래 경험도 많이 부족하고, 기술력도 다소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중고음과 고음 영역에서의 파워가 많이 부족하고, 호흡도 많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이 번 기회를 계기로 노래 쪽으로 적극적으로 연습한다면, 충분한 자질이 있는 가수라고 생각합니다.

 

 

8. 훌륭한 가성과 진성 조합을 가지다.


 

김세정은 선천적인 부분이지만, 진성과 가성 조합의 가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가성" 이라는 것에 대해서 가창력을 논할 때 그리 많은 점수를 주지 않습니다. 가성이란 말그대로 가짜 음성이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한창 때 가성에 능했었는데, 그 때 저는 누구나 가성이 다 되는지 알았습니다. 그러나 가성이 되는 음성이 있고, 그렇지 않은 음성이 있더군요. 가성이 잘되는 사람들의 특징은 고음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고음이 매우 잘되는 사람은 오히려 가성이 약합니다. 또한 가성이 진성의 음색의 변화가 뚜렸한 사람일 수록 빠사지오에서 약하고, 가성과 진성 차이가 거의 없을 수록, 빠사지오에서 강합니다. 


김세정양은 전형적인 이런 종류의 음성을 보유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너무 고음을 위한 개발 보다는, 음색과 감정전달 중심의 가수로 자신의 특기를 살려 발전시켜 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한바탕 웃음으로 라는 노래에서 세정은 그녀의 가성 실력을 마음껏 뽐냈습니다. 너무 아름다운 음색이었습니다.

 

 

9. 맺음말


 

일단, 김세정씨는 "가식이 없다." 라고 그녀를 표현하고 싶습니다.

그녀의 솔직함이 노래에서 그대로 뭍어 나는 것 같아서 노래를 듣는 내내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기술로서 노래를 부르는 단순 노래 기계가 아니라, 진짜 노래를 부르는 소녀의 모습이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이선희의 "한바탕 웃음으로" 에서 저음과 중음에서 치고 나가는 그녀의 음색과 감정전달력은 매우 대단했습니다. 기본기를 조금 더 다듬고 고음 부분에만 만약 개선이 있는다면, 앞으로 기대를 많이 하고 싶습니다. 


웃는 모습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앞으로, 김세정씨 TV에 나오면 추천좀 많이 해주도록 해요.

어린 나이로 대단합니다.


아재 세정과 갓세정 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김세정양.

아참... 힘이 엄청 쎄다고 유명하기까지.

(근육질 몸매라고 하더군요...)

만능 스타일인 것 같네요.

참... 매력 있는 미모의 아이돌 인 것 같습니다.


이상 케빈이었습니다.


Written by Kavin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