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케빈의 여자가수 가창력 순위 2위 유성은


케빈의 여자가수 가창력 순위 대망의 2위는 유성은 입니다. 유성은은 1989년생으로 올해 나이가 29살인데요. 손승연과 같이 보이스 코리아에 나왔었고, 그 첫 번째 시즌에서 손승연에게 패해서 준우승을 하게 됩니다.


제가 지금까지의 많은 가창력 경연대회들을 보아왔고, 케이팝스타와 슈퍼스타K 시리즈등을 보아왔지만, 아마도 엠넷에서 주최했던 목소리로만 승부를 보았던 보이스코리아 시즌 1이 최고의 대회였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바로 이 대회에서 손승연과 유성은이라는 가수가 탄생을 했는데요. 이런 최강의 가창력 가수 2명이 탄생했지만 아무래도 손승연과 유성은은 완전 실력으로만 뽑았던 경연대회였던 것 만큼, 외모에서 기존 아이돌들에 비해서 다소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었기에 (아이돌로서의 기준입니다.) 방송에 쉽게 출연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는 유성은의 외모를 좋아합니다. 귀여우면서 섹시하다고 할까요? 요즘 아이돌 트렌드와는 다르다는 것이지, 유성은은 외모나 몸매가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에 공감하시는 남성팬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이유가 아니었어도, 어찌보면 보이스코리아라는 메인 공중파 방송 경연대회나 슈퍼스타K 같은 인지도 높은 대회가 아닌 신생대회 이자, 슈퍼스타K 로 인해 파생된 대회였기 때문에, 아무래도 국민들의 관심도도 적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손승연과 유성은은 오로지 실력으로만 대회 입상 후에 꾸준히 자신들을 갈고 닦아오며 드디어 그 실력이 인정받는 시대에 도래하면서 그들의 영향력을 펼치기 시작합니다. 


사실, 요즘 무수히 많아진 각종 가창 경연대회와 대결에서 이 두 명은 거의 크랙으로 인정 받으며, 기존의 실력 있다는 기성가수들도 이 둘과 대결을 많이 꺼려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지 나이가 어리고, 가수로서 경력이 화려하지 못하며, 아직 까지 큰 히트곡이 없다는 것이 이들의 단점이지, 이들의 가창력 실력으로만 보면 이미 나름 인지도 있는 최고의 인기가수들보다 한 수위에 있다고 봅니다.


그 동안 최고의 가창력 가수라고 하면, 박정현, 박화요비, 이영현 등 히트곡들을 다 수 보유한 여자 가수들이 있었지만 이들을 상대로 고음, 기교, 감성 부분에서 당당히 맞설 수 있는 어쩌면 최초의 세대가 바로 손승연과 유성은 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인지도가 많이 부족합니다. 이 둘은 메이저 기획사도 아니고, 제대로 홍보도 되지 않는 가수 입니다. 하지만, 김범수 등 어찌보면 얼굴 없는 가수들이 차후 시간이 흐른 뒤 엄청난 실력파로서 모두에게 인정 받듯이 이 두 가수 역시 결국 훗날에 실력으로 모두를 압도하는 최고의 가수로 인정받을 날이 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다만 남자 가수들과는 달리 여자가수들이 외모로 평가받는 부분들이 더욱 많기에 (예를 들어 태연), 외모도 실력에 들어가는 여자가수 업계의 특성 상 남자 가수들 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유성은의 이야기로 돌아오면 일단 그녀의 노래 중 말리꽃 이라는 노래 입니다. 아래 링크 영상을 먼저 보시죠.


링크 영상 : 



이승철의 전설의 노래인 말리꽃을 리메이크 했는데요. 이 노래 자체가 고음을 떠나서 감성을 실기가 매우 힘든 노래이기에, 그 동안 몇 몇 가수들이 리메이크를 했지만 말리꽃의 감성을 살리지 못해 말리꽃이라는 명곡에 대한 기억에 남는 리메이크 곡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유성은은 드라마 "칠전팔기 구해라" OST에서 말리꽃을 부르며 소름끼치는 실력을 보여줍니다. 가왕이라고 불리는 이승철의 감성을 그녀만의 소울 넘치는 색으로 부른 것이 참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말리꽃이라는 노래가 저음에서 고음으로 뻗는 노래라기 보다는 중음과 중고음에서만 노는 노래이기 때문에 목소리 자체에 감성을 싫지 못하면 노래가 매우 시시해지고 맛이 없는 노래가 되는데, 유성은은 탄탄한 중음과 중고음 조합으로 이 노래를 멋지게 소화해 냅니다.


유성은의 소울풀 넘치는 목소리는 일단 첫음에서 시작될 때 부터 상대를 압도하는데, 손승연이 출중한 실력임에도 저음에서 감성을 잘 싫지 못하는 것과는 달리, 유성은은 저음에서 고음까지 모두 자신만의 소울을 담아내는 목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울이 거의 몸에 자연스럽게 배어 있는데, 억지로 소울풀 해보이려는 요즘 가수들과는 달리 자연스러운 그녀의 소울은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부담 없이 집중해서 듣게 해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음에서 뻗어나갈 때, 유성은의 칼같이 얇아지는 목소리가 아니라, 굵은 목소리로 끝까지 밀어내는 힘은 손승연이 마치 무기로 비교해서 날카로운 창과 같다면, 유성은은 굵은 몽둥이와 같은 느낌을 줍니다.


보이스코리아 에서 나왔을 때, 그녀의 목소리를 듣고 그녀의 안정감있는 음정을 들었을 때, 이미 유성은은 짧게 사라질 가수가 아님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유성은은 최근의 퍼펙트싱어에서 김연우의 여전히 아름다운지를 리메이크해서 부릅니다. 또 다시 일단 보시겠습니다.


링크 영상 : 



김연우의 노래 역시 매우 고음인 사람들이 부르면 심심한 노래이며, 그렇다고 저음인 사람들이 부르면 매우 힘겨운 중고음과 고음에서 노는 노래 입니다. 사실, 이런 노래들이 부르기에 많이 어려운데, 그 이유는 빠사지오가 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타고난 목소리가 아니면 중음에서 비는 목소리가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성은은 중음과 중고음, 고음에서 비는 음이 없기 때문에, 어떤 노래를 불러도 최고급 실력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김범수가 노래를 부를 때 불안하지 않지만 이수가 노래를 부를 때 다소 불안한 감을 가지는데, 그 이유는 김범수는 탄탄한 중고음 영역에서 비는 음이 없고, 이수는 저음과 중고음에서 비는 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가창력을 평가할 때, 비는 음이 없는지를 먼저 보는데, 비는 음이 없는 가수들은 어떤 노래든지, 연습을 안해본 노래다 등등의 핑계를 대지 않고 바로 불러도 잘부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손승연보다 유성은을 좋아합니다만, 유성은을 2위에 둔 것은, 손승연은 음색을 떠나서 엄청난 성량과 고음이라는 최고의 필살기가 다른 가수들의 가창력 자체를 압도할 수준으로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그 압도적인 파워는 유성은이 보이스코리아에서 어쩔 수 없이 2등을 했다는 점에서도 드러나는 대목입니다.

 

 


유성은은 음역대에서 손승연보다는 폭이 좁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자신이 낼 수 있는 음역대에서 (물론 좁지 않습니다. 손승연에 비해서 좁다는 것 일 뿐입니다.) 거의 완벽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 정도의 완벽한 컨트롤과 타고난 보이스는 아무래도 장기적으로 가수생활을 하는데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성은은 모든 노래를 자신만의 목소리로 부를 수 있는 노래의 장르나 분야에 전혀 구애 받지 않는 전천 후 가수 입니다. 락이나 발라드 등에 구애를 받는 기성시대 유명 보컬들과는 달리 모든 노래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목소리로 부를 수 있는 최고의 보컬입니다.


매우 유명한 보컬들이 있지만 유성은을 2위에 둔 점을 의아해 할 수 있겠지만, 만약 앞으로 가창 대회에서 많이 선을 보인다면, 유성은이 다른 가수들을 압도하는 모습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첫음 내는 것 부터 그녀는 다릅니다. 어찌보면 손승연보다 더욱 더 완성형에 가까운 가수라고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성은이 부른 "아파" 라는 곡의 리메이크 영상을 링크 해봅니다. 그냥 "지립니다." 라는 말이 나오실 겁니다. 스케치북에 출연했던 그녀는 그 어떤 노래도 자신만의 색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 냅니다.


링크 영상 : 



재미로 읽어주세요.^^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상 노래를 사랑하는 케빈이었습니다.


노래 좋아는 하지만 잘 모르는 케빈의 여자가수 가창력 순위 2위는 유성은 이었습니다.^^



타고난 목소리의 소울

초고음까지는 낼 수 없지만 완벽한 저음과 중음, 중고음과 고음

완벽에 가까운 음정

여자가수들에게서 흔히 볼 수 없는 굵은 목소리

풍부한 성량

나이에 걸맞지 않은 노래의 감성 표현

스타일에 구애 받지 않고 모든 장르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는 탄탄한 기본기

단점이 거의 없는 김범수와 같은 완성형 가수

귀여운 외모로 스타성까지 있는 가수

지적을 할 것 없는 가수........

유성은...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