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아........................


죽고 싶어요.


왜냐고요?


방금 쓴 글이 있는데, 키보드를 잘못쳐서 모두 지워져 버렸어요. 


담배 2대 피고 왔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 저는 탐앤탐스에 와있어요. 탐앤탐스는 24시간 커피숍을 운영하니까요.


근데 탐앤탐스는 여러가지로 인터넷도 잘 연결이 안되고 좋지 않아요.


스타벅스가 최고인데....


힘드네요. 흐흐흐....


아무튼...


뭐 그건 나중에 쓰기로 하고.


제임스콜님께서 선물 옵션 만기일과 주식시장의 주가의 영향에 대해서 질문을 해주셨는데요.


음... 일단 제가 내린 결론은 정해져 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시작해볼께요.


우울하기 때문에 생각없이 바로 시작할께요. 고고고!

(옵션만기일은 매달 1번, 선물 만기일은 3달에 1번 존재한다. 선물과 옵션의 만기가 겹치는 날은 1년에 4번 존재한다.)

 

 



1. 선물 옵션의 쉬운 뜻은?



선물이 무엇인지, 옵션이 무엇인지를 논하는 것은 어쩌면 주식 투자자들에게 별로 관심의 대상은 아닐것 입니다만...


먼저 선물옵션의 뜻에 대해서 제가 알고 있는 바를 말씀드리자면요.


선물이나 옵션의 뜻은 대충 말 그대로


"통화나 채권, 주식, 주가지수등의 물건을 가지고 현재의 가격이 아닌 미래의 가격에 대한 선계약이나 미래의 가격에 대한 매수 매도의 권리의 선계약"


이 정도의 뜻만 알고 있어도 되니까 말이죠.


선물이라는 것은 결국 미래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옵션만기는 1달, 선물만기는 3달 정도의 기간을 대략적으로 가진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 만기일 내 까지의 가격 변동에 대해서 예측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죠.


즉, 1달 앞서서, 3달 앞서서 미래 1달 뒤, 3달 뒤의 가격의 변화에 배팅을 해서 수익을 하는 것이 바로 선물 옵션의 대략적인 뜻이라고 할 수 있겠죠.


만약 미래에 금 값이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금을 미래에 사기로 계약을 하고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것이 선물입니다.


그리고.


금을 미래에 자신이 매수 또는 매도하고자 하는 가격을 설정해서 그 가격으로 미래에 매수 또는 매도하겠다고 그 권리를 사는 것이 옵션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미래에 매수를 하겠다고 권리를 사는 것이 콜옵션, 미래에 매도를 하겠다고 권리를 사는 것이 풋 옵션입니다.


솔직히 제가 선물 옵션 투자를 하지는 않기 때문에, 자세하게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대략적으로 제가 알고 있는 의미는 위와 같다고 생각하고, 별반 틀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선물옵션 전문가가 아니라서 죄송합니다.


주식과 선물옵션이 서로 연관성을 가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둘은 유사성을 가진 전혀 다른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주식과 도박이 유사성은 있지만 전혀 다른 분야인 것 처럼, 주식과 선물 역시 유사성은 있지만 전혀 다른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딱히 현재 선물옵션에 대한 투자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저는 제대로 공부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런 마인드를 미리 말씀을 드렸다면, 결국 제가 선물옵션에 대한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어떤 의견을 드릴지도 미리 짐작해 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래도 이야기를 계속 진행해보죠?

 

 


2. 그렇다면 선물옵션 만기일과 실제 종합주가지수의 연관성을 따져보자.



위에 표에서 선물옵션 만기일이 나와있죠.


어디 실제 대입해 봅시다.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나 말이죠.


제가 아주 친절하고 명쾌하게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종합주가지수 차트부터 보시죠.


(선물 옵션의 각 만기일에 해당하는 날의 종합주가지수를 분석해 보았다. 빨간색 라인으로 그어진 날이 선물 옵션 만기일이다.)


자. 그럼 제가 여러분들을 위해서 친절하게 표로 당일 주가의 등락을 표시해보겠습니다.


(왠일이야? 맨날 날림으로 글 적던 놈이.)


제가 위에서 적던 글을 날렸다고 했죠? 뭐라도 손가락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그래서 노가다를 해봅니다.


왜 제가 글 초반에 제가 내린 결론은 정해져 있다고 했는지, 한 큐에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친절하게 표를 보실까요?


3. 표를 보고, 판단은 여러분들에게 맞긴다.



(선물옵션 만기일과 해당 당일의 종합주가지수의 변동폭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2017년 자료이다.)


긴 말 하지 않겠습니다.


상식적으로 사고하시기 바랍니다.

 

 


4. 맺음말



저는 개인적으로 선물 옵션을 하지 않는다고 말씀을 드렸죠.


그 이유는, 선물옵션은 어찌보면 주식보다 더욱 더 매력적인 분야입니다.


아주 그냥 달콤하게 유혹하죠.


주식보다 더욱 단기간에, 매수 뿐만 아니라 매도방향으로의 배팅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으니까요.


얼마나 좋아요?


그렇죠?


하고 싶죠?


막 하고 싶죠? 


크크크크크크...


(미쳤냐?)


안하는 이유는 다 있는 겁니다.


제가 나중에 글을 쓸 수도 있겠습니다만, 선물 옵션을 안하는 이유가 있거든요.


나중에 글을 적겠습니다.


아무튼, 여러분들의 판단에 맞깁니다.


가끔, 선물과 옵션을 알아야만 주식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제가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두 분야는 유사성을 가지지만 다른 분야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의 상관관계를 억지로 엮을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선물옵션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좋겠죠.


그러나 주식 초보분들, 또는 주식 초중수 분들 중에서 선물 옵션이 무엇인가 더욱 고수의 분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다른 게임입니다.


(너 선물옵션 해보지도 않았으면서 무슨? 뭘 안다고 깝쳐?)


투자하는 분야를 보면, 견적을 내실 수 있습니다.


할지 말지.


보통 주식을 책으로 배운 분들이나 아니면 입주식 고수 분들께서


"주가의 하락을 선물옵션의 영향에 끼워맞추기"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는


"미국 주식 시장의 주가가 상승해서 우리나라 시장이 상승한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답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직접 비교해보시면 간단합니다. 


판단은 여러분들에게 맡기겠습니다.


이상 개소리 케빈이었습니다. 무시하세요^^!


안뇽^^~


(관련이 없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겠지...

(음....)


폴.

(왜?)

내가 질문하나 할까?

(넌, 질문한다고 하면 무서워...)

그래도 해볼께.

너도 초보에서 벗어나야지.

(알겠어...해봐.)


넌 삼성전자의 주가의 상승 이유가 뭐라고 생각해?

(그건 말이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 엄청 잘팔리고, 갤럭시노트8의 판매 실적이 좋기 때문이겠지?)


그렇게 생각해?

(응. 내가 네이버 금융에서 나오는 각종 뉴스나, 에널리스트 분석들을 다 찾아봤거든. 갤럭시노트8 로 인한거라고 하더라.)


바꿔.

(뭘 바꾸란 소리야?)


마인드를 바꾸라고.

(어떻게...)


"그냥 오를때가 되서 올랐다." 라고 말이야.


선물옵션의 만기일도 말이야. 마인드를 바꿔.

(어떻게...)


"선물옵션 만기일이니까, 사람들은 선물옵션 만기일은 주가가 하락한다고 배웠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매매할테니까 파동이 생기겠구나." 라고 말이야.


주가가 상승한다 하락한다 라고 생각하지 말고.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