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케빈입니다.


참, 저는 되는일이 없는 것 같아요.


왜냐고요? 저의 주식용 USB를 가져오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런데 뭐?)


그게 있어야 뭘 분석할 수 있거든요. 다행히 저의 분석 툴 중에, 구형 버전이 있어서, 그것으로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흐흐흐.


이번 시간에는 홈센타홀딩스 라는 종목에 대해서 분석을 해볼까해요? 


이번에 대형상승을 했었는데요. 그 대형상승의 이유는 아무래도 "무상증자" 때문이었겠죠.


우리가 주식초보 재무 강의에서 보셨겠지만, "무상증자는 호재일 가능성이 높다." 라고 할 수 있죠.

공짜로 주식을 하나 더 주는 것이니까요.


그럼, 전반적으로 홈센타홀딩스 주가 분석에 돌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재미로 보세요. 아셨죠?


고고싱!

 

 

1. 홈센타홀딩스 차트 분석


 


홈센타 홀딩스의 차트를 보시면, 최근 "쌍봉 차트"의 위험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가 옛날에 쌍봉 차트 기법 설명해 드렸죠?

(니가 언제?)


에이...


관련 링크 : (케빈의 주식 차트기법 시리즈-1) 쌍봉 변곡점 공략 기법

http://kmisfactory.tistory.com/486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고요. 다시 말씀드리면, 만약 지금 홈센타홀딩스라는 종목에 입성을 하고 싶으신 분이 있다면, 지금은 신규 매수자들에게 유리한 지점은 아니라는 뜻이지요.


이 차트가 상승을 하던 하락을 하던, 포지션 적인 측면에서 유리한 지점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홈센타홀딩스의 전반적인 차트 추세를 보았을 때, 이 종목이 "단기 재반등으로 쌍쌍봉" 을 만들 수도 있겠지만, 큰 추세적인 측면에서 그럴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봅니다.


즉, 추세적으로는 이 차트가 유리한 차트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단기추세를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고, 장기적인 추세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결국 이 종목을 지금 매수해서 단기적 수익을 노리는 것에 찬성하고 싶지 않습니다.

 

 

2. 홈센타홀딩스 재무 분석


 

홈센타홀딩스는 재무 안전성은 나쁘지 않습니다. 아마, 현재 투자를 하고 계신분이라면 알고 계실 것이라고 보고요. 


그러나 회사의 영업 실적이 그렇게 좋지 못하죠. 

그 이유는 뭐 찾아봐야 하겠지만, 아무래도 제가 볼때는 종속기업 주식손상차손 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것은 말그대로, 거의 회수불가능한 투자금이기 때문에, 99% 손실로 인식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홈센타홀딩스가 지금까지 재무상황은 그렇게 나쁘지 않은 상황에서, 주식손상차손이 예외적으로 발생한 상황이기 때문에, 기업자체가 큰 문제가 있다고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홈센타홀딩스가 애초에 수익력이 그렇게 우수한 기업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기타비용에서 발생한 주식손상 차손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재무적으로 보았을 때 부정적으로 바로 반영이 된것이죠.


기업의 재무적인 안정성이 있기 때문에, 무상증자를 하는것에 대해서 주주의 입장에서 호재로 인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보며, 일시적인 기타비용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는, 말그대로 일시적인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홈센타홀딩스의 재무적인 건전성에는 크게 문제는 없다라고 해석이 가능하겠습니다.


다만 홈센타홀딩스 같은 경우는, 애초에 수익력 자체가 좋지 않기 때문에, 모멘텀이 아주 강한 회사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재무적인 모멘텀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고, 차트적으로 보았을 때, 추세상으로 하락을 할 타이밍이라서 하락을 한다라고 해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봅니다.


만약 신규로 홈센타홀딩스를 투자하실 분들은, 제가 위에서 링크드렸던 차트 기법에 맞춰서 저점에서 공략을 하시면 될 것 같고, 눌림목 매매는 차트기법 상으로는 비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기존 주주분들 같은 경우는, 주가가 추가하락을 할 가능성이 저는 더 높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지금 포지션이 상당히 불리하다고 보고요.


다만, 홈센타홀딩스 라는 종목이 지금 이 자리에서 주가를 우상향으로 돌리느냐, 돌리지 않느냐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무조건 하락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주가는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합리적인 투자, 신규투자자의 진입의 입장에서 본다면, 주가는 하락을 할 가능성에 조금 더 무게를 두고 저점에서부터 배팅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3. 기타 분석


 

기타적으로는 분석할 만한 것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볼 때는 홈센타홀딩스가 재무의 영향을 받아서 주가를 움직인다기 보다는 세력의 차트 메이킹에 따라서 움직이고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별다른 수급분석이나, 재료 분석등은 할 필요 없다고 봅니다.


반등할 시점에 반등했고, 하락할 시점에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태여 기타 분석은 할 필요 없다고 보여집니다.

 

 

4. 맺음말


 

홈센타홀딩스를 고점에서 매수하신분들, 그로 인해서 대형 장대 음봉을 맞고 폭락을 맞으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솔직히, 결과론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차트 추세적으로는 진입을 하기에는 다소 부담되는 위치였습니다. 이곳에서 배팅을 했다는 것은 손절을 정확하게 잡고 하셨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왜냐하면, 지금의 차트 타점은, 기술적 반등을 마치고 주가가 빠지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기술적 반등을 노리고 들어가셨으면 모르겠지만, 기술적 반등이 끝나고 빠지는 시점에서 매수를 하셨다는 것은, 그에 대한 책임은 본인이 져야하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차트에는 자신이 유리한 타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주가가 하락을 하든, 상승을 하든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유리하냐 유리하지 않느냐 입니다.


만약, 이 종목에서 물려계셔서, 탈출을 하고 싶다면, 저점에서 대략 2500원 내외까지 빠질 경우 물타기를 하는 전략이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까지 주가가 하락을 하게 되면, 고점에서 매수하신 분들의 타격이 크겠지만, 정신을 잘 차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보겠습니다.


저에게 이 종목을 매수하라고 한다면 매수하지 않습니다.


주가가 상승을 하던 하락을 하던 신규 매수자가 유리한 포지션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종목이, 우상향으로 태세 전환을 하는 차트이기를 바래봅니다.

그것만이 유일하게 홈센타홀딩스의 고점에 물리신 분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주식 꼬봉 케빈이었습니다.


기도하겠습니다.

(그러니까 차트가 좋다는거야 좋지 않다는거야?)

차트라는 것은, 좋은 차트, 좋지 않은 차트라는 것은 없어.

추세적으로 내가 수익을 내기 위한 유리한 위치에 있는 차트가 있느냐 없느냐지.

(아. 그러니까, 이 차트는 나한테 유리하냐고.)

신규매수자냐, 기존주주냐에 따라 다르지.

(아참나... 야. 그럼 기존주주에게는 말이야. 어떤 차트야?)

기존주주에게는 불리하지.

내가 기존주주라면 심장떨리는 위치지.

(그럼 넌 주가가 하락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거야?)

하락할 가능성이 크지.

(상승을 할 수도 있지도 않을까?)

상승을 할 수도 있지.

(야. 그럼 뭐야?)

기본적인 추세 차트 기법으로는 이런 위치에서는 매매를 하는게 아니야.

왜냐하면, 이미 기술적 반등이 나왔으니까.

주가가 상승을 하고 하락을 하고는 중요한게 아니야.

(그럼 어떻게 해야되?)

기존 주주라면?

(응.)

고점에 물렸으면 50% 손절이 냉철한 대응방법이겠지.

(왜?)

그리고 그 나머지 50%를 쌍봉 변곡점 매수 타점에서 다시 잡는거야.

그래서 평단가를 희석시키고, 본전을 찾는 방법이지.

그게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지. 물론 그 과정은 험난하겠지만, 본전을 지키고 싶다면 말이야.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