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입주식 케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삼영엠텍이라는 종목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특별한 공시가 뜬 것은 아닌데요. 많은 분들이 관심이 있으신 것 같아서 그냥 재미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미로 읽어주세요.)


주식 초보분들은 글을 보면서, 단기과열완화장치 라는 것도 있구나 라는 것을 아시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일단 공시부터 보시겠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공시를 오른쪽으로 슬라이드해서 보시면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예고) 단기과열완화장치(3거래일 단일가매매) 발동예고

다음 종목은 코스닥시장 업무규정 제23조의2 및 같은 규정 시행세칙 제28조의3에 따라
아래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그 다음 매매거래일부터 단기과열완화장치가 발동
(3거래일 단일가매매)될 수 있으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상종목 삼영엠텍(KR7054540000)
발동예고일 2016-12-22
단기과열완화장치 발동요건 예고일부터 10거래일 이내 어느 특정일에 아래 3가지 요건에 모두
해당하고, 해당일의 종가가 직전 거래일 종가 및 발동예고일 전일
종가 대비 상승한 경우에는 그 다음 매매거래일부터 단기과열
완화장치 발동
① (주가) 당일 종가가 직전 40거래일 평균 종가 대비 30% 이상 상승
② (회전율) 최근 2거래일 평균 회전율이 직전 40거래일 평균 회전율
    대비 500% 이상 증가
③ (변동성) 최근 2거래일 평균 일중변동성이 직전 40거래일
    평균 일중변동성 대비 50% 이상 증가

※ 각 지표의 산출방식은 코스닥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제28조의3에
   따름

단, 투자경고종목 또는 투자위험종목 지정중인 경우에는 위 요건을
 적용하지 않음
투자유의사항 단기과열완화장치가 발동(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되는 경우 3거래일간 30분 단위 단일가매매방식 적용
기타사항 -

공시를 보시면 단기과열완화장치가 발동이 예고되었다고 나와있습니다. 이 뜻은 지금 당장에 발동이 된다는 것이 아니고, 예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발동요건에는 위의 공시처럼 3가지가 있죠? 주가 당일 종가가 직전 40거래일 평균 종가 대비 30% 이상 상승한 경우라고 하는데, 한마디로 평균 대비 많이 상승했을 경우 이런 과열장치가 발동한다는 뜻이구요.


최근 2거래일 평균 회전율이 또 직전 과거 대비 500% 이상 증가했을 경우인데요. 회전율이라는 것은, 공식이 있습니다.


주식 회전율(%) = (거래량/상장 주식수) * 100


입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상장주식수 대비해서 거래량이 몇배가 되느냐 이뜻인데요. 직전 40거래일의 평균 회전율 대비 500% 이상 증가한 경우라는 말은, 결국에는 거래량이 너무 많아졌을 경우를 뜻합니다.


세번째로 있는, 일중변동성이 증가한 경우 인데요. 이 뜻은 뭐냐면, 주가의 변동범위, 즉 오르고 내리고의 범위가 최근 평균치보다 지나치게 증가한 경우를 뜻합니다. 변동성이라는 것은, 시가와 종가를 비교해서 결정하게 되겠죠. 시가 대비해서 종가가 얼마나 차이나느냐를 퍼센테이지로 계산하는 것이 일중변동성인데요. 첫 번째 단기과열완화장치 발동 조건인 종가만 따지는 것과는 또 다를 수가 있겠죠. 세번째 조건은 시가를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단기과열완화 장치가 발동이 되게 되면, 3거래일간, 즉 3일간 매 초마다 체결이 되던 주가 결정 방식이 매 30분마다 결정이 됩니다. 한마디로 30분에 한 번씩 주가가 매수, 매도세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는 것인데요. 장기투자를 하시는 입장에서는 별로 신경 안쓰는 부분이지만, 단기투자자나 단타꾼들 같은 경우는 조금 짜증나게 되겠죠. 매수를 해놓고, 그 가격이 30분 마다 결정되니 계속 30분을 공치고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죠.


삼영엠텍 같은 경우 최근에 지진관련 테마로 주가가 올랐는데요. 이제 우리나라에서 지진에 대비한 내진설계를 의무화 하기 대문에 이로 인해서 삼영엠텍이 반사적인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라는 기대감으로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며칠 전에 삼영엠텍을 매수를 해서 2016년 12월 21일 즉 어제 조금 수익을 냈습니다. 이전에 사두었던 것이고요. 사실 매수를 했을 때는 그렇게 큰 의미는 없었고, 차트적인 모멘텀을 보고 투자를 했었습니다. 그래도 소액이지만 상한가를 한 번 먹었네요?^^:

(어제 고맙게 올라줘서 다행인 것 같네요.)



그리고 좀 재미있는 것이지만...이런 종목 같은 경우는 거의 단타족들이 매우 많습니다. 문재인 테마주라는 말도 있는데, 사실 그것은 여기 붙히고 저기 붙히면 문재인 테마주만 해도 한 100개는 되겠네요...


차트는 지금 현재, 솔직히 말씀드리면 불리한 위치입니다. 왜냐하면 단기적 파동은 이미 나온 상태이구요. 제가 생각할 때는 지금 거래량보다 더 많은 거래량이 나와야 하는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지금 이 거래량으로는 다소 부족함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즉 추가적인 거래량의 힘을 더 받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만약 추가적인 거래량의 힘을 더 받게 되면, 모멘텀이 생길 가능성이 있구요. 만약 거래량의 힘을 받지 못하면 아무래도 상황이 그리 쉽지는 않게 될 것이라고 봅니다.


다만 이 종목이 차트적으로 어려운 이유는, 만약에 주가가 빠지게 되면, 그 다음이 문제라는 것이죠. 그 다음에 이 종목에서 탈출을 하거나 차후 전략을 짜기가 상당히 난애하다는 것입니다. 주식 초보분들은 가능한한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차트가 좋던, 수익이 오르던 주식 초보분들에게 그리 유리한 포지션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런 종목은 앞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거래량의 추가적인 유입이 있으면 어느정도 차 후 기회를 줄 도 있다고 봅니다.


지금 차트상의 봉의 움직임을 보았을 때는, 바로 여기서 주가를 빼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기본적인 양봉 음봉에 대한 해석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제가 이 회사에 초보분들이 접근하지 않기를 바라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회사가 그렇게 우수하다고 판단되지 않습니다. 재무적으로 상태가 그리 좋지 못합니다. 재무적으로 약간 이상한 면이 있습니다. 다만 모멘텀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모멘텀이 긍정적이다 라고 할 수는 없는데, 적어도 잔파동을 만들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단타를 치시는 분 같은 경우는 알아서들 하시고요. 7280 원선이 매우 중요한 포지션이 된다고 봅니다. 이 가격선을 거래량을 동반해서 강하게 뚫느냐, 또는 이 가격선 위에서 거래량이 붙느냐가 삼영엠텍의 향 후 방향성을 정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단 어제 22%까지 상승했다가 종가가 +6%로 마무리 됬는데요. 어제의 봉을 가지고 앞으로를 예측하기는 힘들 것 같구요. 앞으로 몇개의 봉이 더 나와서 그 봉과 거래량이 전반적인 차트의 형세를 결정짓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회사는 그리 좋은 회사가 아닙니다. 또한 기타 지표들도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지금 와서 들어가는 것은 단타의 목적이 아닌 이상, 포지션상으로 그리 좋지 않다고 봅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내진설계가 삼영엠텍을 엄청나게 성공하게 만들것 같나요? 지진이 삼영엠텍을 살릴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흐흐...


물론 주가가 올라갈 수 있고, 폭등할 수 있습니다만, 주식의 기본을 고려해 보았을 때, 주식 초보분들은 접근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이상 입주식 케빈이었습니다.


행운이 가득한 하루 되세요.^^!



앞으로를 좀 더 지켜봐야 될 것 같아.

지금은 뭐가 어떻다 저떻다 하기가 그래.

지켜봅세다...

분석 좀 해보려고 했는데...못하겠다. 미안..

아무튼 수익은 고마워 삼영엠텍~

주식 초보들은 단기과열완화장치가 무엇인지 알겠지?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