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주식 호갱 케빈입니다.


글 하나만 쓰고 눈을 붙히려고 합니다. 주식에 관련된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만, 역시 그 어떤 것이라도, 지속적으로 적는다는 것은 또 하나의 일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다행입니다. 제가 관심이 있고,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글을 쓴다는 것 말입니다.


2016년 12월 19일, 한일사료가 상한가를 쳤습니다. 수익을 내신 분들은 축하드립니다. 일단 상한가를 치게 되었는데요. 그 다음에, 공시가 떴군요. 장 마감하고 공시가 떴는데요. 공시가 떴지만 특별한 시가외 주가의 변동은 없었습니다. 


일단 공시부터 보시겠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공시를 오른쪽으로 슬라이드해서 보시면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상장

1.회사명 한일사료(주)
2.추가주식의 종류와 수 주권종류 단축코드 추가주식수(주)
보통주 A005860 7,473,000
3.1주당 액면가/자본금(원) 500
4.추가상장후 총발행주식수 주권종류 주식수(주) 배당기산일
보통주 39,403,685 2016-01-01
5.상장일 2016-12-22
6.기타
-

【발행내역】

주권종류 추가사유 추가주식수(주) 발행/전환/행사가액(원) 발행회수(발행일)
보통주 유상증자(구주주배정) 주주배정 7,473,000 1,535 제9회('16.12.09)


구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한다는 내용이군요. 구주주배정이 무슨 뜻인지는 아시죠? 유상증자의 큰 3가지 종류 중에 하나이고, 모르시는 분들은, 주식 초보강의 재무편을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 주식수량이 약 7백만주 정도 되는데요. 그렇게 작은 수량이 아닙니다. 현재, 이 회사의 유통주식수를 고려해봤을 때, 작은 숫자는 아니고 나름대로 많은 돈을 땡긴다 라고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전환가액은 1,535원 정도로 책정이 되어있고요. 상장일은 12월 22일 정도 되겠습니다.


 

 

 

 

현재 주가가 3020 원인데요. 구주주들에게 약 1500 원 정도의 가격에 유상증자를 준다는 것은, 희석가치를 고려해 봤을 때, 그렇게 나쁜 조건은 아니라고 판단이 됩니다. 현재 주가가 3020 원이고요. 그런데 웃긴것은 원래 오늘 시가가 2400원이었다는 것이죠. 2400원에서 3000 원으로 주가를 올리면서 유상증자를 발표를 한 것이기 때문에 결국 얍삽하기는 합니다. (어우 얍삽한 것들....)


주가를 올려서 현재 주가의 가치를 올려 놓은 다음에, 마치 저렴한 발행가로 유상증자를 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죠.


뭐, 그것은 그렇다 쳐도, 유통주식 물량 대비해서, 1500 원정도 수준이면 일단은 나쁜 그런 딜은 아니라고 봅니다.


오늘 주가가 오른 사유에, 조류독감 확산에 따른 반사이익, 한마디로 조류독감 테마로 걸렸다고 볼 수가 있는데요. 조류독감 관련되서 요즘 문제가 많죠? 센스있게 이런 종목으로 수익을 내신 분들은 자랑스러우시겠지만, 제가 거듭 말씀드리지만, 주식 초보분들은 이런 상승을 보고, 아쉬워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하시고요.


이 종목은 일단 차트상으로 봤을 때는 다시 한 번 원점으로 돌아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는데요, 즉 차트상 매수를 하기 위한 포지션 자체는 그리 유리한 포지션이 아닙니다. 이런 차트 같은 경우는 주가가 폭락을 하면 그때 사는 그러한 매매 전략이 훨씬 유리하다고 보여집니다.


차트는 그렇고...


회사 자체는 올해 흑자전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작년 같은 경우는 적자였죠. 올해는 나름대로 영업을 잘해서 흑자를 낼 수 있다고 봅니다. 기타 회사의 재무적인 안전성은 그냥 그렇게 나쁘고 좋고를 따질만한 그런 수준은 아니고요. 그냥, 그렇습니다. 딱히 회사의 특색을 찾기가 좀 애매하다고 봅니다.

 

 

 

 


한일사료 같은 경우는 2015년 도 같은 경우는 확실히 저평가였던 회사였고, 그 때 당시 제 주변 지인들도 상당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매매를 했던 종목이며, 저 역시 뭐 쫄아서 작은 수익을 내서 그렇지 작년 저평가 구간에서 수익을 냈었던 종목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지금, 이 종목은 나름대로 고평가 받고 있다고 볼 수가 있구요. AI 라는 테마로 움직인다고 하지만, 테마주의 끝은 항상 지옥이기 때문에, 그 지옥불에 걸리느냐 안걸리느냐 싸움이지, 이 종목을 가지고 회사가 어떻느니 저렀느니 하면서 분석할 가치는 없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개잡주 테마주 처럼, 회사가 나쁜 회사는 아니고요. 나름 열심히 사료 업계에서 자신의 사업을 꾸준히 하고 있는 그런 회사이고, 다만 지금의 매매 포인트는 이 회사의 가치를 두고 매매를 하는 포인트가 아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기업을 분석 한다든지 기타 모멘텀을 분석하는 것 자체가 조금 불필요하다 라고 봅니다.


기타 전반적인 요소들에서, 모멘텀이 딱히 예상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또한 이 종목 같은 경우는 장기적으로 차트가 느리게 흘러가 위험이 있기 때문에, 너무 고점에서 매매를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보고, 저점에 떨어지면 그 때 매수해서 살짝 오르면 팔고, 뭐 이런식으로 접근을 하는 것이 나름 현명한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뭐, 지금 큰 수익을 내고 계신분들에게 드리는 말씀은 아니고요.


혹시 매매를 할까 하는 마음을 가지신 주식 초보분들에게 드리는 말씀입니다.


그냥 재미로 읽어주세요.

저도 쥐뿔 모릅니다.


이상 입주식 케빈이었습니다.^^



음....

쭈욱 떨어지면 사고...

고점에서는 사지 마...

한일사료는....

그냥 내 눈에는 딱히 모멘텀이 보이질 않는다...

난 모멘텀 있는게 좋아!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