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읽지 마세요. 공시해석 오류.)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오늘도 주가가 많이 올라주어서 그동안 고생하신 주주분들이 한숨을 덜 수 있었던 주식 시장이었던 것 같네요. 


오늘은 아리온이라는 종목이 전환사채권발행결정에 대한 정정을 했네요.


제가 이전에 아리온에 대한 글을 쓴 적 이 있는데요. 참고하시라고 링크 하나 달아놓고요.


관련링크 : 

  1. 2016.11.29 아리온 불성실공시법인지정 거래정지? 주가 분석
일단 그 때도 아리온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글을 적었었는데요. 오늘도 악재성 공시가 떴습니다. 가지가지 하네요...정말

일단 공시부터 보시겠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공시를 오른쪽으로 슬라이드해서 보시면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항  목 정정사유 정 정 전 정 정 후
9.전환에 관한 사항
    -전환가액
'무상증자'로 인한 전환가액 조정 7,800원 3,900원
1. 사채의 종류 회차 5 종류 국내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전환사채
2. 사채의 권면총액 (원) 10,000,000,000
2-1 (해외발행) 권면총액 (통화단위) - -
기준환율등 -
발행지역 -
해외상장시 시장의 명칭 -
3. 자금조달의
    목적
시설자금 (원) -
운영자금 (원) 4,000,000,000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원) 6,000,000,000
기타자금 (원) -
4. 사채의 이율 표면이자율 (%) 0
만기이자율 (%) 4
5. 사채만기일 2019년 12월 20일


이번 공시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전환사채 가격이 7800 원에서 3900 원으로 변경되었다는 사실입니다. 한마디로 전환가액을 매우 낮게 잡아줌으로서 기존주주들이 호구가 되게 만든 것인데요. 


 

 

우리 주식 초보분들에게 제가 전환사채나, 여러가지 종류의 유상증자에 대해서 주식 초보 강의를 했을 때 제가 강조했던 것이 바로


"기업의 본질"


이죠? 아마 귀가 따갑게 저에게 들으셨을 텐데요. 제가 이러한 일들이 많기 때문에 그렇게 적는것입니다.


왜냐하면, 주식시장이라는 곳은 개인 주주들에게 최대한 불리하게 만들어 놓은 시장입니다. 다시 말해서, 이런 전환사채 발행에 대한 공시가 떴을 경우, 그 공시가 한 번에 확정되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입니다.


만약 주주총회에서 이런 전환사채 발행에 대한 각종 요소들이 최종 확정 되었다고 하더라도, 그 최종 확정이라는 것은 기업이 결정한 것 뿐이지, 전환사채를 발행 받는 회사까지 모두 완벽하게 결론 난 것이 아니며,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도 언제나 변수가 있듯이, 이런 기업과 기업간의 약속에서도 언제든지 변수란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 공시에 대해서 100% 신뢰를 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그래서 항상 이런 공시에 휘둘리지 않고, 본질을 꽤뚤어 볼 수 있는, 통찰력이 있어야 하는데요. 그 본질은 회사의 차트에 나와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주식 초보분들에게 그런식으로 투자하지 말라고 언급드리는 것이고요.

 

 


일단 전환사채 발행 가격이 거의 50% 이하로 떨어졌다는 것은, 전환사채를 발행 받는 대상자가 현재 주주보다 훨씬 유리한 가격대에서 매도를 때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아리온을 매수하신 분들은 제가 뭐 어쩔 도리는 없을 것 같고, 기업 분석을 한 번 침착하게 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일단 저는 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 기업은 별로 좋아하지 않고, 말을 자주 바꾸는 회사 역시 좋아하지 않습니다. 우리 주식 초보분들은 


"기업이 그럴 수도 있는것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지만, 신중하고 신뢰도 있는 기업은 말이나 계약을 함부로 번복하지 않습니다.


주식을 할 때는 신뢰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시는 현명한 우리 주주분들이 되어주셨으면 합니다.


아무튼, 악재이고, 앞으로도 더욱 주가가 빠질 위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상 케빈이었습니다.



항상 사람들은 당하고 나서 후회한단 말이지.

애시당초 당할 것 같으면, 당할 것 같은 애들하고는 상종을 하지 않는게 최고의 방법이야.

당해놓고 수습하는게 아니고 말이야.

주식 초보들은 항상 기억하라고.

전환사채를 발행 결정했다는 뜻은, 지들이 발행을 결정했다는 뜻이지

그 내용이 발행 대상자에게도 모두 확정되어서 돈이 들어왔다는 뜻이 아니야.

말그래도, 너가 열심히 공부하기로 결정했다고 해서

너가 실제로 열심히 앞으로 공부하는 것과는 다른 문제라는 거야.

말장난에 속아나지 말라고....

인생 실전이다.

이런것은 주식 초보 재무 강의를 통해서 배우는 것 보다

실제 상황을 통해서 하나 하나씩 알아가야 더욱 기억에 나니까, 이런 카테고리를 만든거야.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