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식시장이 최근 1달에서 2달여간 안정세를 찾아간다.


앞으로 어찌 될지는 모르겠지만, 최근 한 두 달은 주식을 할 만한 시장이었다.



최근 모 종목에서 +70만원의 수익이 나고 있다.


목표는 +100만원 정도에서 매도를 하는 것이다.



과연, 그렇다면 나는 정말로 +100만원에서 매도를 할 수 있는가.


할 수 있겠는가.


나에게 물어본다.



나라는 사람에게 솔직하게 묻는다.


나는 대답한다.


"그 때 봐서... ..."



그래.


이것이 나의 수준이다.


이것이 나의 주식 수준이다.


애초에 +15% 정도를 목표로 했다면, +100만원에서 끊는 것이 맞다.


그리고 매매 경험상, 만약 익절치지 않는다면, +100만원 까지 갔다가, 다시 주가는 하락해서 플러스 마이너스 제로의 상태, 즉 +0원의 상태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100만원의 수익을 눈으로 확인했다가 다시 +0원으로 되는 과정.


아마 주식 투자자들이라면 이 상황이 주는 스트레스와 짜증을 잘 알 것이다.



그래.


나의 이성은 +100만원에서 매도하는 것이 맞다고 말한다.


기계적인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100만원에서 끊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나는 애초의 목표를 +100만원으로 잡아놓고서, 막상 그 익절의 순간이 코앞으로 다가오니 



"음...그 때 가봐서..."


라는 답을 하고 있다.



"그 때 봐서."


라는 말로 지난 2년간 익절할 수 있었던 수 없이 많은 종목들에서, 많이 손실을 보아왔었다.


그걸 몸으로 직접 체험했었다. 그리고 그 때의 손실의 아픔이 상당히 크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여전히 조금 더 먹을 수 있지 않을까, 아니면 혹시 대박이 나는 것 아닐까 하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100만원이 작은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익의 순간에 나는 손실의 순간 보다 더 큰 고민에 빠진다.



욕심 부리다가 날렸던 수익실현 기회의 기억들이 머리를 스쳐 지나간다.



난 멀었다....


Written by Kavin.


이것이 주식이다... ...


손모가지 날라가야 봐야 정신 차리는 판.



해탈의 경지에 이를 수 있을까... ...


정말 쉽지가 않다....


정말...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