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4-21. HTS 에서 등락현황 정보창 활용하는 방법



HTS 화면에서 필수로 열어두는 창, 그것은 등락현황창입니다.


등락현황창은, 오늘 하루동안의 혹은 일자별 등락현황 정보를 제공합니다.


우리가 등락현황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왜곡되지 않은 장세를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같은 우리나라의 대표 대형주가 폭락을 하면 전체적으로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하락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것 하나만을 가지고 주식시장 전체가 장이 안좋았다고 표현하기에는 어폐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종목들이 하락해야 진정한 하락이라고 할 수 있을 테니까 말이죠.


그래서, 당일, 혹은 일자별로 몇개의 종목의 하락을 했는지 확인하면서 장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등락현황을 보면, 우측 끝에 등락비율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등락비율은, 상승한 종목이 하락한 종목에 비해서 몇퍼센트 더 많은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만약 위의 등락현황 처럼, 192% 라고 한다면, 대략 200% 수준이기 때문에, 당일 상승한 종목이 하락한 종목보다 2배 가량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등락비율 좌측에 상승, 보합, 하락, 하한 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서 상승이 536종목, 하락이 278종목이죠. 그렇다면 얼추 잡아 2배 가량, 상승종목이 많다고 할 수 았습니다.


등락비율이 192% 라면, 당일 장세는 좋은 장세라고 할 수 있겠지요.


한마디로 자신이 어제 종가로 어떤 종목을 미리 매수해두었는데, 오늘 그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하락할 가능성보다 2배 가량 높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논외로 용어 하나를 설명하자면, 보합의 뜻은, 상승이라고 하기도 그렇고, 하락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한 수치의 상승 하락폭을 말합니다.


0.2% 하락을 했는데, 이것을 하락으로 치부하기에는 너무 작은 수치라고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이런 상승폭도 매우 작고, 하락폭도 매우 작은 범위 속의 주가의 움직임은 보합이라고 부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위와 같이 당일 시간별로 검색도 가능하고, 일자별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당일의 등락현황은 등락현황창을 통해서도 확인하지만, 혹시 모니터가 작은 경우에는



HTS 하단에 있는 이러한 모양의 정보창을 이용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 정보창은 항상 HTS 하단에 열려 있지요.


저 같은 경우는, 당일의 등락현황 수치는 HTS 하단의 이 정보창을 활용하며, 등락현황창은 "일자별"로 설정을 해두고 봄으로써, 최근의 전반적인 장세를 파악하는데 사용합니다.


Written by Kavin

위의 글은 케빈의 주식 책 中

KAVIN'S STOCK BOOK (novice low) - 케빈의 주식책 (초초보자를 위한)

의 초안의 내용이며, 차 후 순서나 내용이 수정되거나 삭제 보완될 수 있습니다.

죄송하지만 무단 복사나 사용은 금합니다.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