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4-23. 주식 HTS 필수 분석 정보 "수급 분석창" 활용 방법.



HTS 에서 필수적으로 항상 띄워 놓아야 하는 정보창에 "수급창" 이 있습니다.


HTS 에서는 "종목별 투자자" 라는 정보로 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창 역시, 항상 열어두어야 합니다.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반드시 체크를 해야 하기 때문이죠.



수급 주체의 종류는 크게 


1. 개인

2. 외인

3. 기관

4. 기타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개인은 우리같은 일반 개인투자자를 말하며, 외인은 외국계 투자사들, 기관은 국내의 각종 투자사들을 말하며, 기타는 말그대로 다른 투자형태의 기타 국내법인과 해외법인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수급 분석 방법은 개인들이 주식을 많이 사면 그 종목의 주가는 하락한다고 분석하고, 외인이나 기관이 매수를 많이 하면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것 입니다. 


물론, 반드시 외인이나 기관의 강한 매수가 주가 상승을 가져다주는 요인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통념적으로 외인과 기관의 강한 매수세를 호재로 여긴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기관이나 외인들은 전문적인 투자사들이고 굴리는 자금이 크기 때문에 그들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 산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의 알서포트라는 종목을 예로 들어서 수급분석을 해보자면, 최근에 개인들의 매수세가 강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우리는 일반적으로 수급이 좋지 못하다고 말합니다.


 

 



개인, 외국인 이라는 단어와 달리, 기관은 기관계 라는 단어로 사용이 되는데, 그 이유는 여러가지 수급주체의 합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기관계 옆에 나열되어 있는, 금융투자, 보험, 투신, 은행, 기타금융, 연기금, 국가지자체 를 모두 합한 수치가 기관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수급이라는 것은, 그 기간을 짧게 분석할 수록 신뢰도가 낮고, 기간을 길게 설정할 수록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반적인 수급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넓은 기간을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박스를 일별이 아닌 기간별에 표시하면, 위의 그림처럼 1달에서 6개월 정도의 수급의 주체가 누구인지 빨리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기간을 설정해서 전반적인 큰 수급 흐름을 체크해 보시면 좋습니다.



수급분석을 과도하게 신뢰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수급분석은 필수적인 분석이지만 무엇이든 주식판에서는 과도하게 신뢰하면 크게 실패하게 되기 때문데 각 매매주체들의 흐름을 파악하는 수준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이나 외인들도 승률이 좋은 것이지, 그들도 손실을 보기 때문입니다.


개인 위주의 수급이 강한 종목들도 부지기수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급 분석에 너무 심취해 계시다보면 오히려 혼란에 빠져서 시간 낭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적당히 흐름 파악을 하는 수준이 좋습니다.


Written by Kavin

위의 글은 케빈의 주식 책 中

KAVIN'S STOCK BOOK (novice low) - 케빈의 주식책 (초초보자를 위한)

의 초안의 내용이며, 차 후 순서나 내용이 수정되거나 삭제 보완될 수 있습니다.

죄송하지만 무단 복사나 사용은 금합니다.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