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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케빈이에요.


약팔아요 님께서 요청분석을 해주셨는데요.


현대글로비스 주가 분석이었어요.


"현대글로비스의 재료로 보았을 때 장기 3~4개월 이상으로 보유해도 괜찮은지 의견좀 받고 싶어요."


였습니다.


결국 재료 매매인데요.


아시다시피, 저는 재료매매 투자자가 아니어서요. 이런 부분에는 취약합니다. 


"케빈 넌 언제쯤 재료분석을 할꺼야!!"


죄송하구요. 아무튼, 답변을 드리기 위해서, 대충 뉴스를 보았는데요.


그래서 저의 개인적인 생각과 분석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글로비스 차트 분석


먼저 차트를 보시죠.


(드디어 현대글로비스의 주가가 장기 볼린저밴드를 돌파했다.)


최근에 3월말에, 분할합병 발표가 있은 후, 주가가 볼린저 밴드를 돌파를 했습니다.


아무래도 이상 현상이 발생했다고 해석을 할 수가 있겠지요.


그러나, 단기간 상승을 한 후 다시 조정 국면에 들었습니다.


매수가가 17만원 정도라고 하셨는데요. 


일단 차트상으로는 변동폭이 생겼구요.


차트상으로 지금 좋은가 좋지 않은가는 따지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차트를 보는 기준으로는 차트가 지금은 추세를 돌리는지 아닌지 자리를 아직 못잡은 상황이거든요.


지켜봐야하는 상황이라서, 결국 지금 차트에서 매수를 한다는 것은 재료적인 매매를 위한 배팅이라고 밖에 할 수 가 없습니다.


 

 


2. 현대글로비스 재무분석


재무는 볼 필요도 없네요.


아주 좋습니다.


매우 훌륭한 재무제표를 가지고 있는 회사인데요.


모든 수치가 우수하기 때문에 딱히 할 말은 없네요.


다만 옥의 티는 아무래도 자기자본비율 정도가 될 것 같아요.


하지만 자동차 관련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보통 부채들은 좀 가지고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보았을 때 큰 문제는 없을 것 같구요.


ROE가 17%나 되네요.


이런 기업의 주가가 아직까지 이지경이다?


정말...


BPS는 대략 10만원정도 됩니다.


물론 지금의 주가가 BPS 대비 고평가 된 것은 맞지만, 기업의 성장성과 안정성을 고려해보았을 때 주가가 조금 너무 낮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재무제표 상으로는 지금의 주가보다 더 올라간다고 하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기업이라고 분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이버케빈의 오뚜기 재무분석을 첨부해봅니다.


(재무가 양호합니다. 삐리비리.)


 

 



3. 기타 분석


아무래도 결국에 현대글로비스 주가의 쟁점은 기타분석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먼저 수급 분석을 해보면요.


수급상태가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상황이다라고 보여지구요.


최근에 기관과 외인의 매수세가 들어왔지만, 지금까지의 패턴은 항상 외인과 기관이 매수를 했다가 수익 실현하고 물량 넘기는 패턴을 지속해왔거든요. 물량이 최근에 많이 매집되어있다고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결국 기본적인 분석들을 해보았을 때, 현대글로비스는 재무가 우수하나 차트나 수급적으로는 아직 특이한 상황은 없다고 보여지구요.


결국, 재료라는 것을 분석을 해야하는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재료를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중요하겠지요.


"현대모비스와 합병을 하면 2개이던 박카스가 4개가 됩니다??"


 

 



4. 기타분석 (2) -  재료 분석.


솔직히 재료분석은 제 전공이 아니라서, 개인적인 의견만 담아보겠습니다.


알아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머니뉴스인가? 그것을 보았는데, 이런 사진을 보여주더군요.



여기서 보시면, 모비스의 모듈사업부문과 국내 AS부품사업부문을 현대글로비스로 넘긴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현대모비스는 핵심부품사업과 자동차 기술 방향성을 제시하고, 현대글로비스는 완성차 SCM운영과 미래자동차 서비스 쪽 사업에 진출한다는 것 입니다.


이것이 가장 주요 골자가 되겠죠.


국내 AS부품 사업 같은 경우가 마진이 많이 남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국내 AS부품 사업이 현대글로비스로 넘어오게 되면 당연히 현대글로비스의 기업 덩치가 커지겠죠.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당연히 현대글로비스가 호재입니다.

지금보다 더욱 큰 기업이 되고, 수익성이 높은 사업부문을 획득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당연한겁니다.


또한, 합병을 하게 되면, 정의선 부회장이 가지고 있는 현대글로비스의 지분을 팔아서, 현대모비스의 주식을 사야합니다.

그렇게 따지면 현대글로비스의 주가가 상승을 해야, 조금이라도 더 높은 가격을 받고 주식을 팔 수가 있겠죠.

그래서 주가를 당분간 올릴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즉, 이런 단편적인 부분만 보아도 현대글로비스가 현대모비스보다 분할합병의 상황에서 유리한 것이 사실이고, 이것을 구태여 억지로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도 없다고 보여집니다.


그냥, 생각해보면 현대글로비스가 유리하고,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여지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합병 뒤에 문제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합병 전까지는 현대글로비스에게 유리한 상황이라는 것이죠.


일각에서는 


"정의선 프리미엄이 현대글로비스에서 빠지게 된다."


라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죠. 현대글로비스라는 기업이 기존에 정의선 프리미엄으로 주가가 지탱했다기 보다는 기업의 실적이 우수하기 때문에 지탱해 왔다고 보구요.

수익성이 높은 AS 사업부문을 가지고 온다면 기업의 상황과 입지가 더욱 좋아질 것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이런 재료들을 보았을 때,

너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보여지구요.


객관적으로는 현대글로비스가 유리하고, 유리하지 않을 이유를 찾는 것이 더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합병 비율이 0.61 : 1 인데요.


현대글로비스에게 유리한 합병비율이라고 보여집니다. 


물론 현대모비스의 주식을 정몽구 회장 일가가 매수를 해야하기 때문에 매수세가 들어오는 것은 당연하지만, 모비스 주식을 비싸게 살 필요도는 없거든요.


 

 

즉, 현대글로비스 주식을 비싸게 팔아서, 모비스 주식을 싸게 사야 한다는 것이죠.


5. 맺음말


그래서, 합병이 되느냐 되지 않느냐가 주주총회에서 결의가 되느냐 되지 않느냐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구요.


그 과정속에서는 결국 모멘텀이 지속이 될 곳이고, 그 모멘텀 속에서 매매를 해서 수익을 실현하는 전략도 논리적인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약팔아요님께서 투자를 하셨는데, 비논리적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충분히 배팅을 할 수 있는 상황이구요.


그러나 한가지 말씀을 드리자면,


이렇게 합병을 한다고 해서, 주가가 막 미친듯이 올라갈 것인가?


그렇게 큰 상승은 있지 않을 것이라 정도 생각하고 있구요.


정도껏 주가를 움직일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제가 좋아하는 차트는 아닙니다.


저에게 투자를 할 것이냐라고 묻는다면, 저는 하지 않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그런 스타일의 매매는 아니기 때문이죠.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이상 케빈이었습니다.


안녕~


좋은 결과 있기를 빌어요.



해 줄 말이 이 말 밖에 없네요.

갈 때 가더라도 최소 3분할 분산투자는 필수 입니다. 60%의 비중은 높지 않을까요?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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