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왕초보님께서 주가 분석을 요청해주셨는데, 답글이 좀 늦었죠?


죄소합니다.


그래도 늦었지만 적어보겠습니다.


왕초보님의 질문 내용을 한 번 다시 적어보자면


"지인분 추천으로 에스티아이 주식을 매수했는데, 이번에 유상증자를 통해서 생산시설에 투자 한다는 예기가 있더라구요. 현재 FULL CAPA에 생산시설 증설 시 2배 CAPA로 매출 증대로 이어질꺼라고 얘기하고, 3D 프린트 잉크젯 사입이란 신규장비 사업을 삼성전자측에 판매할꺼 같은 생각이 드는데, 지인분은 2018년 연말 4만원 보고 가라고 하는데 적정 가격이 어느정도 인지 감이 안잡히네요. 케빈님 도와주세용."


음...


일단...


적정가격은 제가 평가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 적정가격이 있으면 저는 이미 강남역 1번 출구에 100층짜리 빌딩 짓고 있겠지요?^^:

또한 그 지인분은 삼성역 1번 출구에 100층짜리 빌딩 짓고 최고층에서 와인이나 즐기고 있겠지요.


헤헤헤.


에스티아이 종목을 한 번 훑어본 결과, 어쩌면 이미 주가가 많이 폭등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 종목에 대해서 얼마까지 갈 것인지 목표가를 맞추는 것 자체가 사실... 좀 말이 안되기 때문에!


그래서 그냥 제 나름대로 개인적인 분석만 해보겠습니다.


기술적인 분석에서 판단에 도움이 되실 내용을 분석해서 적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 종목에 대해서 연말에 얼마까지 간다 안간다를 논한다는 것은 주식의 룰에 어긋나겠죠?^^:


판단에 도움 되시라고 분석만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재미로 봐주세요. 고고싱!


 

 


1. 차트 분석



지인분께서 4만원까지 갈수 있을 것 같다라는 말을 하셨다고 하는데요.


일단 차트를 보겠습니다.


(최근 3년간 주가는 약 6배 폭등하였다. 5천원짜리 주식이 약 3만원까지 폭등한 것이다.)


그렇습니다. 차트만 보면 상당히 위험한 종목처럼 느껴지는데요.


일단 차트상으로 특별한 지지와 저항 없이 지속적으로 쭈욱 밀어주고 있는 강한 힘의 우상향 차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주 단순하게 생각하면, 차트 추세상으로는 4만원까지 지인분이 말씀하셨다면 저 역시도 그럴 수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차트 추세상 4만원까지도 가능한 추세입니다. 즉 아직 잔여파동에 대한 힘이 남아있다는 뜻 입니다.


단기간에 만들어진 폭등이 아닌, 어느정도 긴 기간동안 꾸준하게 밀어준 폭등이기 때문에, 이 폭등의 신뢰성은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즉 대충 치고 빠지려는 의도의 차트는 아니라는 것이지요.


좋습니다.


이미 주가는 왕초보님의 매수가 보다 높아져서 수익중이시니 거기까지는 좋습니다.


그러나, 저 같은 모멘텀 투자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에스티아이를 위해서 저 고점에서 매매를 해야하느냐에 대해서 다소 보수적으로 말씀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장기투자를 할 때는 기본적으로 저점에서 끌고 가줘야 하는 법입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주가가 앞으로 더욱 폭등을 하든, 하락을 하든 상관없이 자신의 매수 포지션이 주는 불안감은 계속해서 왕초보님의 멘탈을 강하게 공격할 것 이기 때문입니다.


차트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으나, 장기투자를 위해서 매수하신 포지션이 좋은가에 대해서는 물음표를 주고 싶습니다.


또한, 최근에 대차잔고가 엄청나게 늘어난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제가 노란색원으로 체크해놓았지요.

이점도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2. 에스티아이 재무 분석



제가 에스티아이라는 종목을 들어본 적은 있었는데, 실제로 매매를 해본적은 아직껏 없습니다. 신기하게도 말이죠.


일단 재무는 상급입니다.


코스닥 코스피 종목이 있다면, 거의 상위 10% 안에 드는 훌륭한 재무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무안정성도 양호하고, 특히 수익성이 우수합니다. 왕초보님도 분석을 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ROI 가 무려 17%에 달하고, ROE 는 34%에 달합니다. 영업이익율은 14%, 매출액순이익율은 11%에 달합니다.


이정도면 가히 대단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고, 코스닥기업이 지향해야하는 그런 재무라고 볼 수 가 있겠죠.


그러나 비단 제가 이것만 보고 좋다고 말씀드리는것이 아닙니다.


회사를 운영하는 측면,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관리하는 측면에서 모두 우수한 편입니다.


재무는 딱히 크게 지적할 만한 사항이 없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구태여, 짜내서 약간 위험한 부분을 찾아본다면, 기업의 성장성이나 수익성은 좋은데, 재무의 안정성이 다소 떨어집니다. 상대적으로 말이죠.


위험하다는 뜻이 아니라, 다른 수치들이 원채 우수한데 상대적으로 재무의 안정성은 그에 비해서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의 안정성까지 매우 우수했다면 상위 3%안에 드는 재무제표 수준을 보여주었을 겁니다. 그러나 상위 10% 정도의 수준이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아무래도 재무 안정성이 우수한 기업들 중에서는 다소 떨어지는 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유보율 자체는 우수한데요. 그런데 당좌비율이나 부채비율이 그렇게 좋지 않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이 기업이 생각보다는 덩치가 큰 회사가 아니라는 뜻인데요.


현재 자산이 1천6백억 정도 되는데요. 그런데 부채가 50%정도 됩니다.


제조업 특성상, 부채를 이정도 끌고 가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본다는 말이 아니라, 다른 여타 매우 우수한 기업들 치고는 부채비율이 조금 많은 편이다 라고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구태여 드리는 것은, 에스티아이 라는 기업이 사실 오래된 기업이거든요. 회사 역사가 나름대로 있는 기업인데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아직까지 이익잉여금을 많이 누적을 못시켰다는 점과, 삼성이나 LG등에 대기업에 납품을 하는 회사라고 하기에는 메이저급 회사는 아니라는 점 때문입니다.


삼성과 LG에 납품을 하는 회사들 중에도 메이저가 있고, 마이너가 있는 편이죠. 이정도 회사 규모라면, 제가 볼때는 마이너급 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기업의 안정성 측면만 한번 생각해보시고, 나머지는 우수하다고 보구요.

특히 주가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재무 투자에 제가 사용하는 수치가 있는데, 그 수치가 코스닥 기업치고는 여전히 훌륭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참, 사족을 하나 더 붙히자면, 에스티아이의 BPS는 6천원 가량 됩니다. 현재 주가는 5배 정도 더 고평가 받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평균적으로 에스티아이와 비슷한 업종들의 평균 고평가 수치도 5배 정도 됩니다. 이제 어느정도 선을 맞췄군요?


 

 


3. 기타 분석



먼저 수급분석을 해보자면 긍정적인 상태입니다.

지금 주가는 고층인데, 개미들은 거의 장기 투자자가 아닌 이상, 어느정도 중장기 투자자들은 다 털린 상황입니다.


그래서 수급적으로 보았을 때, 왕초보님이 불리한 상황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작년이나 최근 공시들을 보아도, 각종 공급계약 체결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생산시설 확장에 대해서도, 아무래도 각종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제품에 대한 장비 공급량이 증가해서 라고 볼 수 있는데요. 중국 Yungu(Gu'an) Technology 라는 이름모를 회사와 215억 규모의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고, 삼성전자와도 440억 규모의 반도체 제조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금액을 합산하면, 대충 600억정도가 나오는데요.


현재 2017년 예상매출액이 2700억 정도라고 한다면, 2018년에도 약 10%~20% 내외의 매출액 증가가 예상이 될 수 있습니다.


각종 애널리스트들도 2018년도에도 실적은 상승을 할 것이라고 거의 대부분이 예측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자.


결국 거의 대부분의 지표들은 좋습니다.


그렇죠?


문제는 이제는 판단을 해야한다는 것인데, 왕초보님께서 고려하실 사항들을 조금 더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4. 유상증자를 받아야 하는가?



앗....


구주주 유상증자 권리락날이....


2월 5일인가요? 음...


홀딩하고 계신가요?...


아무튼 답글이 늦어서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_+;;


결국, 지금 문제가 되는 부분이 이건데요. 제가 위에서 재무에 대해서 말씀드릴 때, 재무 안정성이 가장 다소 부족하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자 그럼 한번 생각해보죠.


에스티아이가 부족한 면을 채워야 하는 것이 기업의 성장성이 아니라 자금력이거든요.

그 자금력이 부족해서 유상증자를 하죠.

그럼, 이 유상증자의 신뢰도가 어떻겠습니까?


높겠죠.


다시 말해서 뻘짓을 할려고 유상증자를 하는 그런 기업이 아니라, 실제로 필요해서 유상증자를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입니다 .


대충 공시를 보니까 600억 정도의 유상증자, 시설자금과 운영자금, 연구비용으로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만약 에스티아이가 600억 정도를 유상증자 하게 되면 이 기업의 부채비율이 확 낮아짐으로서 기업의 재무 건정성이 거의 완벽에 가깝게 될 것입니다.


물론, 유상증자의 금액이 자산이 1600억 정도 밖에 하지는 기업치고, 너무 많은 것이 아니냐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기업의 향후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 필요할 수도 있는 금액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유상증자가 "먹튀" 냐 "진퉁" 이냐 라는 질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진짜 필요에 의한 유상증자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상증자 발행가액이 21500원 정도 된다고 알고 있는데, 어짜피 최근 왕초보님의 26000원의 매수가보다 낮기 때문에, 유상증자를 받을 때의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라고 볼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만약에 저라면, 어느정도 홀딩을 해서 끌고갈 것이라면 유상증자를 받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유상증자 발행가액이 만약 최초 왕초보님의 매수가 대비 너무 높다면, 부정적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최초 매수가보다 낮기 때문에 한 번 받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고점에서 터지는 유상증자는 부정적인 상황들도 많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것은 이러한 공시가 고점에서 발생된다고 긍정적이다 부정적이다라고 보는 것이 아니라, 제가 주식 초보 강의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이 유상증자가 실제로 필요해서 유상증자를 하는 것이냐, 아니면 괜히 돈이나 뽑아먹으려고 유상증자 하는것이냐 이것을 구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5. 맺음말



구주주 이시기 때문에, 2월 2일까지 홀딩을 하셨는지 모르겠는데요.


두가지 에스티아이 종목 투자에 대한 견해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첫째, 


"연말까지 끌고갈거면서, 구태여 4만원 정도까지의 차트상 공포감이 많이 드는 그 목표가를 위해서 26000원에 매수해서 끌고갈 필요성이 있는가? 고점에서 터지는 공매도의 위험성도 감안해야한다."


둘째,


"에스티아이의 유상증자는 필요에 의한 실제적인 유상증자로 판단됨으로, 중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기업의 성장성이 상당히 큰 편이며, 단기적인 보여주기식 상승세라기 보다는 꾸준함을 무기로 한 나름대로 건전한 회사라고 평가된다."


라는 견해 입니다.


첫째 견해는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위험성이구요.

둘째 견해는 이 기업 자체의 평가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 입니다.


저 역시도 이 종목에 대해서 4만원을 간다 안간다 라고 당연히 말씀 드릴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 주가에서 더 상승하나요 라는 것을 또한 말씀드릴 수도 없습니다.


그 질문은 약간 달라보일지 몰라도 본질은 삼성전자가 올해 내로 주가가 3백만원 넘나요 라는 질문과 다를게 없기 때문입니다.


그걸 알면 제가 강남역 1번출구 초고층 빌딩에서 놀고 있겠지요?^^:


다만, 그래서 제가 투자 판단을 위해서 생각해볼 쟁점들에 대해서 기술적인 면을 몇가지 적어드렸습니다.


기업의 사업영역에 대해서는 기존 주주이신 왕초보님께서 더 잘아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위의 언급드린 쟁점들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 보시고, 판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어짜피 주식은 자신의 판단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면 "닥치고 고" 입니다.


이상 눈치보기 케빈이었습니다.


안녕~


(그러니까 니 말은, 에스티아이가 좋다는 거야?)


기업은 좋은 것 같아.


(그런데 매수단가가 문제라는 거지?)


그렇지.


(연말까지 4만원까지 갈 수 있다고 생각해?)


추세상으로는 가능해보여.


(그런데, 연말까지 투자할거면 구태여 여기서 계속 홀딩하고 있어야 하냐 이거지?)


그렇지.


(어쩌면 지금 왕초보님이 투자하는 방법은 가치투자겠다?)


그렇지. 


왕초보님은 이미 기술적인 부분을 넘어서 가치투자를 하고 있는 영역이지.


(에스티아이의 가치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해?)


내가 보는 기술적인 기업 평가에서는 

우수한 회사야.


(너라면 지금 매수할래?)


난 지금 사면 신규잖아.

안사.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