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은탑님께서 엠에스오토텍에 대해서 종목 분석을 요청해 주셨는데요.


"안녕하세요. 주식에 발들인지 한달된 초보입니다. 분석하신글 잘 보았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이번에 엠에스오토텍 주식을 구매하고 관망하고 있는데요. 장기적으로 보유해야할지 케빈님 입장에서 분석부탁드립니다."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엠에스오토텍에 대해서 장기투자를 하시겠다는 취지이신 것 같은데요.


장기투자를 해라 마라라는 말은 제가 할 자격이 없기 때문에, 은탑님께서 매매를 위한 판단을 하실 수 있는 분석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글을 읽고 잘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저는, 이 글만 적고 이마트 트레이더스 가서 피자 사먹을겁니다.

아니면 치킨 사먹을까요?


고고!


(그만 먹어라.)


1. 엠에스오토텍 차트 분석



엠에스오토텍으 차트는 일단 세력들이 1차적으로 이탈을 했었을 가능성이 높은 차트 입니다.


(2016년 4월 개미들에게 물량을 모두 던져버리고 세력들은 1차 퇴각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습니다. 사실, 2016년 초반 상승장에서 힘을 더 받아서 상승을 했었어야 하는데, 여기서 힘을 받지 못하고 폭락한 모습으로 보아 아무래도 세력들이 1차적으로 빠져나가고, 2017년 7월에 설거지 까지 한 후 이탈한 것으로 보입니다.


즉, 차트적으로는 "무너진 차트" 라고 보여지며, 지금의 포지션에서 매수를 하는 개념은


"기업의 가치를 위한 투자라기 보다는 기술적인 반등정도의 수준에서의 매매"


라고 보여집니다.


즉, 지금의 3300원의 가격대에서 장기 홀딩하기에는 차트상 심리적 부담이 매우 커보입니다.


최근 대차잔고도 급증하고 있는데, 제가 보기에는 기관들의 매도세가 강하다기 보다는 기관들이 공매도에 배팅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현재 엠에스오토텍에 대한 평가가 그리 긍정적이지 못하다고 보여집니다.


아무튼 차트상으로는 기술적인 반등을 통한 수익실현의 목적이 아니라면, 장기투자를 하기에는 위험성이 있는 포지션이라고 보여집니다.


 

 


2. 엠에스오토텍 재무 분석



은탑님께서도 아시겠지만, 현재 엠에스오토텍의 재무상태는 좋지 못한 상태입니다. 참고하시라고, 케빈의 오뚜기 3분 재무 분석 자료를 첨부합니다.


(사이버 케빈의 마지막 한마디가 인상깊다.)


사실, 지금의 상황에서 긴말은 별로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위의 정보에서 기타분석의 BPS가 8362원으로 되어있는데, 현재 실제로는 BPS가 4000원대 수준입니다.


작년에 유상증자를 한 것으로 보이는군요.


엠에스오토텍의 재무상태를 보면, 영업자체는 돌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많은 부채에 따른 이자와 그 부채에 따른 외화환산손실 등이 문제가 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국 엠에스오토텍은 영업부분은 그럭저럭 돌아가고 있다고 보여지나, 재무 안정성이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결국 유상증자라는 것도 긍정적인 투자를 위한 유증이 아니라, 빚에 허덕이는 것을 막기 위한 유상증자로 보입니다.


기업이란 영업을 잘하더라도, 계속 밑빠진 독에 물을 붙는다면 무너지는 법 입니다.


2016년에는 외화부채에 따른 외환차손과 외화환산손실이 적어서 당기순이익을 낼 수 있었지만, 2017년도에는 다시 급증함으로서 재무제표상의 부채는 다시 급등을 하게 됩니다. 


결국 엠에스오토텍은 "외화부채의 환율 변동" 에 급격하게 실적인 변경되는 회사입니다.


이렇게 실적이 급격하게 변동되는 이유는 바로 "많은 부채" 때문입니다. 현재 엠에스오토텍의 부채비율은 80% 이상이나 됩니다. 


과연 은탑님은 어떤 선택을 하실 수 있을까요?


사이버케빈이 오뚜기 3분재무 마지막에 멘트를 하나 날렸군요. 뭐라고 적혀 있나요?


 

 


3. 기타 분석



일단 현재 수급의 주체는 누구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개미들로 가득합니다.


차트분석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제가 볼 때는 설거지까지 한 차트라고 보여지는데요.


그래서 설거지 후 기술적 반등정도는 노려볼 수도 있다는 말씀을 드렸었고, 다만 이러한 종목을 장기투자로 끌고가느냐에 대해서는 물음표를 던질 수 밖에 없습니다.


개미들로 가득한 차트에 현재, 대차잔고까지 쌓여가고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의 주가의 방향이 어떻게 진행될지 제가 신이 아닌 이상 알 수는 없지만, 과연 이 종목에 가치를 두고 투자를 해야할 이유는 잘 찾지 못하겠습니다.


엠에스오토텍의 주 고객사는 현대차인데요.


현대차의 실적도 어찌보면 엠에스오토텍과 약간 형태는 다르지만 환율로 인한 실적 피해등이 있고, 또한 아직도 중국 사드보복에서 제대로 풀려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여러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쉐보레의 철수에 따른 GM의 군산 공장 폐쇄 문제로 인해서 엠에스오토텍의 고객사인 현대차나 기아차, 그리고 쌍용차들이 반사이익을 누릴 수도 있으나, 그 반사이익의 수준이 클지는 미지수이며, 결국 그 반사이익이 국내에 국한된 반사이익이기 때문에 실적 향상에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엠에스오토텍이 앞으로 기업실적에 대한 반등을 치기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문제들이 산적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4. 맺음말



장기투자란, 좋은회사에 투자하는 것 입니다.


대충 괜찮아 보이거나, 대충 망하지 않을 것 같은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랍니다.


엠에스오토텍이 앞으로 어떤 주가의 흐름을 보여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만약에 저라면 그 결과가 어찌되었든 간에 아마 투자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상 배고픈 케빈이었습니다.


안녕~


(일단 영업은 어떻게 꾸역꾸역하고 있는데 말이야.)


밑빠진 독에 물붙기하고 있지.


(그럼 계속 물은 부어야할거 아니야? 독에 구멍이 났으니까 말이야.)


부어야겠지.


(그럼 그 물은 어디서 구하냐?)


쉬운 문제를 뭘 그렇게 어렵게 생각해?


(어디서 구하는데...)


호구 주주들 주머니.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