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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이번에 주린이 님께서 위메이드 종목 분석을 요청하셨는데요


위메이드는 게임 회사인 것 같아요.


과거 미르의전설 시리즈를 만들었던 회사인 것 같습니다.


미르의 전설?


감회가 새롭네요.


하여간 게임의 이름도 좀 고급스럽게 지어야 하는데... 과거에도 솔직히 미르의 전설이라는 제목 자체가 좀 촌스럽다고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흐흐.


아무튼, 


위메이드는 최근 2017년 1월달에 자기 주식 처분 결정을 내렸다는 공시를 내보냈구요.


그 외에는 기타 특이한 사항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게임주 같은 경우는 중국매출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는데요.


최근에 중국의 사드보복 때문에 우리나라 게임이든 각종 엔터테이먼트 분야의 수출이 많이 부진했었죠.


이제,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약간의 물고가 트이고 있는 지금, 또한 게임주가 다시 가능성을 인정받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주식 투자자분들 보시면, 게임주를 좋아하시더라구요.


저는 게임이라고 하면, 과거 웹젠의 뮤 시리즈 제외하고는 거의 하는게 없었거든요. 최근엘 리그오브레전드 정도 조금 하고, 나머지 게임에는 딱히 관심이 없는데요. 우리나라 주식 투자자분들 중에는 게임주에 관심이 상당히 많으신 것 같아요.


아무튼, 한 번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미로 보세요.


고우고우싱!


 

 


1. 위메이드 차트 분석



먼저 차트부터 보시겠습니다.


(위메이드는 과거 2015년 5월 경에 급등을 하면서 수 많은 개미들을 유혹했으나 그대로 주가를 1/3 토막까지 내면서 주가를 완전 폭락시켜버렸다. 차트로 보면 저 골파기의 상하폭이 별로 되어 보이지 않지만 실제로 보면 7만원에서 주가가 2만원 가량 된 것이다. .... )


위메이드의 차트는 주식 전문가들이 좋아하는 차트의 형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정도 차트의 형세이면 아마 추천이 좀 들어갔을 것이라고 보는데요. +_+;; 흐흐.


일단 2017년 4월에서 7월경에 1차 봉을 세우고, 그대로 더블언더를 취하며 2차봉을 올렸습니다.


추세가 생각보다 강한편입니다.


현재 기관들이 계속 매수를 하고 있고,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차잔고가 감소를 하고 있지요.


그래서 일단은 차트만 보아서는 긍정적인 흐름이라고 평가가 됩니다.


다만, 결국 적절한 매수 포지션이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제가 BAB를 잡아드리면, 28120원 하단부터 매수가 가능하다면 그 이후부터 천천히 분할매수를 하시면 수익을 실현하시는데 큰 문제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만약 지금 상단에서 매수를 하고 싶다면, 아무래도 볼린저밴드 돌파매매를 해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금 비중을 자게 가져가셔서 선취매를 한 후, 차후에 주가가 상승을 하면 다행이고, 만약 하락을 하게 되면, 말씀드린 BAB 구간에서 부터 분할매수를 들어가신다면 수익을 실현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차트의 추세는 현재 양호한 편입니다.


 

 


2. 위메이드 재무분석



위메이드의 재무안정성은 양호한 편입니다.


무형자산이 2백억정도 되는데요. 그에 비해서 자산과 자본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게임회사 치고는 상당히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재무 안정서은 별로 논할 것이 없구요.


문제는 위메이드의 수익력인데요.


매출액이 좀 많이 적은 편이구요. 물론, 그에 따른 당기순이익도 적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지속적으로 최근 2년간 다소 큰 적자를 보여왔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을 해왔다고 판단하고요.


이번 주가의 상승추세는 2017년도 실적개선에 의해서 이뤄진 반등과, 숨겨진 재료로 인한 반등일 것이라고 추측을 해봅니다.


일단 재료이야기는 제가 잘 모르기 때문에 패스를 하고요.


물론 2017년도에 흑자를 낼 가능성이 높은데요.


흑자를 기록한다고 하더라도, 당기순이익 자체가 그렇게 크지가 않습니다. 예상되는 당기순이익이 2017년도에 약 6억원 정도 밖에 되지 않는데요.


부가가치 창출률이 높은 게임산업 치고, 4천억짜리 규모의 자산을 가진 회사가 고작 6억정도의 당기순이익을 낸다는 것은 거의 동네에 있는 개인 소유 큰 마트 정도의 당기순이익이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 고려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2017년도에 당기순이익으로 돌아서게 된다면 가장 큰 이유는 기타비용이 적게 들어간 것 때문이라고 보여지는데요. 작년과 제작년에 자산처분 손실액이 상당히 컸습니다. 자산손상차손도 상당히 컸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한 번 체크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왜 이렇게 2015년과 2016년에 자산처분 손실이 컸는지에 대해서는 한 번 회사에 연락해서 체크해 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내용에 대한 문의냐면, 손상차손을 2017년 연말에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와, 그리고 앞으로도 손상차손 처리할 것들이 많이 남아있는지에 대한 여부라고 할 수 가 있겠스빈다. 


만약, 2017년도 4/4분기 실적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이 자산손상차손 처리를 연말에 처리 하게 된다면 4/4분기 재무 처리 결과에 따라서 3/4분기까지는 흑자로 보이지만, 최종적으로 1년 결과는 적자가 나올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할 때는 이런 4/4분기 재무처리 결과에 따라서 2017년 실적이 완전히 바뀔 수도 있는 이런 위험한 상태에서 너무 과감하게 이 종목에 배팅하는 것은 좀 반대하는 입장에 있습니다.


차트만으로는 좋았는데, 재무적인 위험성을 감안해보면, 만약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매우 조심스럽게 투자를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재무적인 안정성은 일단 확보는 되어있으나, 기업의 재무적 모멘텀은 다소 부정적으로 결국 평가가 됩니다.


 

 


3. 기타 분석



일단 수급 상태를 분석해보자면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양호한 편이구요.


이정도 수급의 힘이면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조금 더 상승할 여력이 있어보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차트의 형세를 보아서는 여기서 왔다 갔다 하면서 횡보후 주가를 상승시키거나 혹은, 바로 스트레이트로 상승을 시킬 여지가 있는데요.


조금 더 기관과 외인들이 매수를 더 많이 해준다면, 조금 더 강한 파동을 한 번 기대해 볼만 합니다. 수급 상태는 괜찮습니다.


이번에 자기주식 처분 결정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스톡옵션 행사에 따른 자기 주식 처분인 것으로 보이며, 그 수량이 크지가 않습니다. 대략 1억원 정도의 규모이기 때문에 주가 자체에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스톡옵션이라는 것은 주가가 나름 긍정적인 상황에서 그 권리를 행사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회사 입장에서도 이정도 주가면 어느정도 괜찮은 주가라고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그 뜻은 결국 심리적인 어느정도의 고점에 도달했다고 기업에서 인식하고 있지 않나 하는 추측을 해볼 수가 있게 됩니다.


현재 위메이드는 2018년도 상반기에 다양한 겡미을 출시할 예정에 있다고 뉴스를 내고 있는데요.


미르의전설2 IP 사업을 주측으로 해서, 약 10여종의 IP 제휴 게임을 중국 시장에 출시를 한다고 합니다.


뭐 게임이 많이 있네요....허허.


이미 전기래료, 성세패업, 지존전기 등의 게임등이 성과를 내고 있다고 하고, 올해 실적이 조금 더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한다고 하구요. 1월에는 시광과기가 개발한 최전기 라는 게임도 출시된다고 합니다.


중국사람들은 게임에 미쳤나요?....


현재 개발중인 이카루스M 이란 게임도 올해 상반기에 출시가 예정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또 피싱스트라이크 라는 게임도 출세 예정이라고 하네요.


아주 많습니다.


재료들이 너무 많은데요.


문제는 이 재료들이 과연 가치있는 재료인지, 아니면 잡게임들을 여러개 만든 수준인지는 게임을 잘 아시는 분들이라면 분석이 가능하시겠지요.


저는 게임을 잘몰라서요.


다른 게임은 제가 잘 못들어봤는데, 이카루스M 이라는 게임은 저 역시도 출시가 될 것이라는 뉴스를 본적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생가할 때는 이카루스M 이라는 모바일 게임이 가장 메인이 되는 게임이 아닌가 생각하구요.


재료들은 많이 있는데, 과연 좋은 실적이 따라줄지는 의문입니다.


2018년도의 매출 향상을 위해서 좀 강력하게 밀어붙히려는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나 생각하고, 실제로 위메이드 같은 경우는 위의 재무 분석에서도 언급했다시피 기업의 규모 대비해서 매출액이 너무 작고 수익률이 저조하기 때문에 돌파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올해 이 돌파 전략이 제대로 그 성과를 이뤄낸다면, 차트는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그 차트의 추세대로 진행이 될것이며, 만약 이번의 공격적인 게임 전략이 실패하게 된다면 차트는 또 무너지게 되겠죠.


아무래도 올 상반기까지 이러한 재료들을 노출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일단 주가의 추세는 조금 더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게임의 성과에 따라서, 주가가 폭등을 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4. 맺음말



과거에는, 게임주의 게임이 출시가 되면, 그날 당일 주가가 폭락을 하고 시세가 완전히 마무리가 되는 그런 성향이 많았다면, 요즘에는 그 게임의 성과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우도 다반사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짜피 위메이드 라는 종목이 가장 필요로하는 것은 대폭적인 매출과 실적 개선이라는 포인트 인데, 이 포인트만 충족이 되면, 수급과 차트가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기대 이상의 주가 상승도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가장 키포인트는 이렇게 2018년도 상반기에 무더기로 출시하게 될, 게임들의 성과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이 성과에 따라서 위메이드의 차트 방향이 진행될 것이라고 보입니다.


게임주를 투자하시기 때문에, 게임에 대해서 잘 아실 것으로 생각하고, 저 같은 경우는 게임 자체를 잘 모르기 때문에 게임의 성공 가능성, 아니면 기존의 이카루스 라는 게임의 위상? 위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잘 모릅니다.


기껏해봐야 리니지가 좋다는 것, 뮤 가 전통의 강호게임이라는 것 정도밖에 모르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은 분서 요청자 분께서 더욱 잘 아실 것으로 생각하고, 그 게임의 가치 대비해서, 성공가능성을 점쳐 보시고 투자 여부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케빈이었습니다.


안녕~


(음... 결국 키워드는 2018년도 출시 게임 재료들의 성공 여부구만.)


그렇다고 할 수 있지. 내가 게임은 잘 몰라서...


(위메이드가 현재 주가 상승을 위해 가장 해결해야 하는 부분은 실적 턴어라운드 이고?)


그렇지. 최근 2년간 적자를 기록해왔고, 2017년도도 자산손상차손 처리 여부에 따라서 흑자가 날수도 있고, 적자가 날 수도 있는데, 문제는 흑자가 난다고 하더라도 그 규모가 크지 않다는거야.


적어도 2018년도에는 괄목할만한 실적 향상이 받쳐줘야 위메이드의 주가도 그에 따라서 상승할 수 있을 것 같아.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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