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오늘 비트코인, 가상화폐 테마의 대장주로써 승승장구 하던 우리기술투자 차트가 드디어 대형 음봉 캔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수형 캔들과 하락샅바형 캔들의 뜻, 그리고 캔들 분석의 한계성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기술투자 종목의 주가 차트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그럼 고고싱!


1. 교수형 캔들의 뜻 VS 하락 샅바형 캔들의 뜻


 

교수형 캔들이란 말그대로 "주가가 고점에서 목을 매달고 하락하는 신호" 라는 것 입니다.


캔들의 모양을 볼까요?

(주가가 상승을 하다가 고점에서 교수형 캔들을 만나게 되면 다음의 주가의 추세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그 하락하는 추세는 단기적일 수도 있고, 중기적일 수도 있다. 전반적으로 추세 자체가 하방으로 꺾인다는 뜻이다.)


교수형 캔들의 특징은 정말 사람이 고점에서 목을 매단 것 처럼, 대량의 거래량을 동반하며 고점에서 및꼬리를 길게 다는 캔들을 의미합니다. 주식 차트에서 사용되는 캔들 이론 중에서 가장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캔들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하락 샅바형 캔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아래 사진을 보시죠.

(하락 샅바형 캔들도 결국 교수형 캔들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데, 교수형 캔들은 및꼬리가 긴 대신, 하락 샅바형은 캔들에서 캔들의 몸통이 이 꼬리보다 긴 경우가 되겠다.)


결국 교수형 캔들과 하락 샅바형 캔들은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꼬리 길이의 차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하락샅바형은 윗꼬리가 없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러나 하락샅바형 캔들은 좀 특이한 것이, 다음날의 캔들 종가가 중요한데요. 다음날의 종가캔들이 하락샅바형이라고 판단되는 캔들의 위에서 마무리 되면 "상승의 지속" 이라고 해석합니다.


교수형 캔들은 일단 나오면 "거의 끝이구만." 이라고 해석한다면, 하락 샅바형 캔들은 "일단 다음날의 종가를 봐야 알 수 있다." 라고 말할 수 있겠죠.

 

 

2. 우리기술투자 차트에 나온 캔들은 교수형 VS 하락샅바형?


 

다음은 우리기술투자 종목의 차트에서 발생한 대형 음봉 캔들입니다. 거래량까지 많이 실렸죠.



위의 차트를 보시면, 밑꼬리는 분명 짧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아주 짧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언뜻 보면 교수형인 것 처럼 보이기도 하고, 언뜻 보면 하락샅바형 처럼 보이기도 하죠. 하지만 일단 객관적으로 보면, "하락샅바형" 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캔들이 나오면, 그 다음 무엇이 중요하다고요?


그렇죠. 다음날, "익일의 종가" 가 중요합니다. 익일의 종가가 오늘 음봉 캔들보다 고점에서 마무리 되면 주가는 하락샅바형을 상승의 개념으로 해석하게 된다는 것이죠.


우리기술투자라는 종목의 차트를 보면, 일반적인 초보분들이 대처할 때는


"끝났다!"


라고 해석하겠지만, 캔들분석에 의하면 아직은 모른다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우리기술투자는 연일 단일가 매매에서도 상한가를 치고, 쩜상으로 상한가를 가는 등, 2017년 중후반기의 대장주로 선전하고 있습니다.

차트의 끝? 아직은 모른다는 것이죠.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 맺음말


 

이번 시간에는 교수현 캔들과 하락샅바형 캔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덤으로 우리기술투자의 차트도 말이죠.


아무튼 아직은 모른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주식 초보투자자들은 고점에서 장대양봉의 거래량이 실리면 차트가 끝났다고 해석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은 경우도 비일비재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잘 대처할 필요가 있겠죠?^^.


물론, 캔들 분석이라는 것이 좀 코미디 입니다.


하지만 그냥 기본적인 개념은 이렇다는 것임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상 교수형 캔들을 가장 좋아하는 케빈이었습니다. 


안녕~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