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그럼 엔벨로프 이야기를 두번째로 진행해 보도록 하죠.


지난 강의 시간에 개념에 대해서 배웠으니 그럼 실제 차트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볼까요?


랜덤으로 차트를 돌려 보겠습니다.


짜라잔. 네. 한일사료 라는 종목으로 하도록 하죠. 케빈이 지금 처물려서 고생하고 있는 종목 말이죠.

이 글을 읽다 보시면 왜 한일사료라는 종목으로 샘플을 드렸는지 아시게 될 것입니다.


아 그런데 엔벨로프인지 인벨로프인지 정확한 스팰링을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네요. envelop 인지 envelope 인제 말이죠. 저는 후자쪽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아무튼 엔벨로프 밴드를 설정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제가 대신증권 크레온을 쓰기 때문에, 이것으로 예를 들겠습니다.

다른 HTS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입니다.


그럼 시작!

 

 

1. 한일사료를 차트를 열고 설정을 클릭해 준다.


 


이렇게 차트를 꺼냅니다. 케빈의 차트는 생각보다 심플하군요? 

(그 난리를 치더니 엄청 간단해졌구만?)

네. 원래 한 번 난리 치고 난뒤에는 여러분의 차트들도 다 심플해질 것이랍니다. 

하지만 이 차트는 여러분들에게 설명을 해주기 위한 차트에요.

화면처럼, 차트의 우측 상단에 있는 스패너 모양을 클릭해줍니다. 

저 버튼이 설정 버튼입니다. 보통 톱니바퀴나 스패너 모양으로 되어있죠.


2. 설정의 상단탭에서 "가격지표"를 클릭해 준다.


 



인벨로프는 가격지표에 포함이 되어있어요. 오케이? 그럼 다음.

 

 

3. Envelope 를 클릭해주고 가운데 즘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해줘서 보조지표를 추가시켜준다.


 


요즘, 할아버지들도 주식하시던데, 이런거 마우스 클릭하실 줄이나 있는지 모르겠어요.

요즘 시대 주식은 너무 나이가 들어도 불리한 것 같아요.

컴퓨터를 잘 못하시니까 말이죠?

그리고 여기서는 스팰링이 envelope 네요. 거봐요. 이게 맞을 것 같다고 했잖아요.

envelop 이라는 단어는 안쓸 것 같은데... 음..아무튼 대신증권 크레온에는 envelope 라고 써있네요.


4. "..." 이라고 되어있는 설정 버튼을 클릭해준다.


 

클릭해주시고요. 그 다음.

 

 

5. 조건설정을 해준다. 기간과 승수를 설정해주고 확인 시켜주면 차트에 엔벨로프 밴드가 표시가 된다.


 

쉽죠? 자 그럼 여기서 조금 설명에 들어갈께요.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다시피 엔벨로프는 상당히 간단한 원리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렇죠?

기간이라는 것은 "자신이 기준으로 삼을 이동평균선" 이라는 뜻이에요.

만약 자신이 단타를 주로 친다! 라고 한다면 이동평균선을 짧게 잡으시고, 

만약 자신이 중장기를 많이 하신다고 하면 이동평균선을 길게 잡으시면 되겠죠.


가령, 


"나는 보통 20일선 매매를 해."

라고 하시는 분은 기간 란에 20을 입력하시면 되겠고요.


"에이. 나는 장기투자야. 200일선을 보면서 매매를 해."


라고 하시는 분들은 기간 란에 200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케빈. 그럼 승수는 뭐야?)

네. 승수는 바로 "이격도에요."

이격도는 퍼센테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동평균선에서 몇 퍼센트 떨어지느냐를 보는 것이죠.

자신이 만약 10% 정도 이격을 시키고 싶으면 10을 입력하시면 되고요.

2배 정도 이격 시키고 싶으시면 100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렇죠?


6. 케빈은 그럼 어떻게 입력을 할까? 케빈의 샘플.


 

좋습니다. 저는 20일선을 기준으로 이격도 17을 주었답니다.

제가 저번시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엔벨로프인지 인벨로프인지 알게 된 것이 오래되지 않아요.

하도 주식 초보분들이 엔벨로프 엔벨로프 노래를 불러서 그냥 한번 훑어봤더니 이런 내용이었어요.

다시 말해서, 저는 기본적인 주식 기본을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어찌보면 제가 생각하는 개념 역시 이 엔벨로프에 자연스럽게 녹아있다고 보시면 되겠어요.

저 같은 경우는 이격도 17%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격도에 17%를 입력했습니다. 그렇죠?

자 그렇다면... 차트를 확인해 볼까요?

 

 


7. 엔벨로프 차트를 확인한다. 상단과 하단에 빨간선이 생긴것을 볼 수 있다. 검은선이 20일선이다.


 


이제 여러분들은 인벨로프를 완전히 이해하신거에요.

(완전히?)

음...완전히는 모르겠고...어디가서 인벨로프 아신다고 하실수 있어요.

제가 설정한 방식대로 보면, 상단 라인에서 팔고, 다시 하단 라인에서 삽니다.

(야. 그럼 오늘 종가에 사야되?)

음... 그러고보니 한일사료가 오늘 차트군요?. 오늘 주가가 엔벨로 하단에 딱 맞았네요. 이것은 사라는 신호이지요! 매수 신호!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사실건가요?

흐흐흐. 

신호가 참 기가막히게 정확하죠?

여러분 마음대로 하세요. 이상 호갱 케빈이었습니다.


(야야야.)

네?

(그 누가 너 인벨로프가 먼지 알아? 라고 물어보면 뭐라고 대답하면 있어보이냐?)

아...잘난척 하고 싶다는 뜻인가요?

(응...)

그럴 때는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이격도 매매의 일종으로 주식투자자의 심리를 반영하는 매수와 매도타점 밴드를 만들어주는 보조지표"

라고 잘난척 하면서 설명해주세요.

멋있어 보이죠?

이상 끝!


겁나게 덥네요~

(나도 이제 잘난척 좀 할 수 있겠구만.)

이게 잘난척 할 껀덕지나 되냐...?

어떤 인간들은 이걸로 돈벌이까지 하더라.ㅋㅋㅋ

무슨 신기술이라도 되는 마냥 말이야.

대단한 세상이야.

(너도 해.)

나중에 하자. 크크크. 입하나는 잘털잖아.

(크크. 야. 너 그럼 한일사료 샀어?)

어제 샀지.

(오늘 폭락했는데?)

그렇지....

많이는 안샀어. 분할로 살 계획이었으니까.

(야. 너 엔벨로프도 안본다면서 어떻게 샀어?)

엔벨인지 인벨인지, 이것도 결국 주식의 기본 속에 포함된 하나의 개념에 불과해.

그리고 내가 어제 산 이유도 있지.

아무튼. 엔벨로프 인지 선 안그어도 이 개념 자체를 사용할 줄 알아야 되는것이 스킬이지.

그 정도는 되야 중수 아니야?

차트에 아무것도 표시 안하고도 매매할 수 있어야 중수지. 

보조지표 한 100개씩 넣다 뺐다 하다가 주식 20년 하고 호구된다.

(입터는 건 정말 예술의 경지구만.)

흐흐흐...미안.....

(수익이나 내고 중수 타령해라! 맨날 처물리는게.)

우울하다. 맨날 잃어서.ㅠㅠ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