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경제학에는 영, 소질과 지식이 없는 케빈입니다만...

그냥 기초적인 이야기로 위의 주제를 풀어나가보도록 하죠.


미국의 금리인상과 환율의 관계 입니다.


최근 미국이 금리인상을 확정지었습니다.


미연방준비위(FOMC)에서 어찌보면 지금까지 지지부진하게 연기하고 있었던 금리인상을 확정하게 되었는데요.


비록 그 금리인상의 폭은 예상보다 낮은 수치였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금리인상을 소폭식 진행해 나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주식 초보 개념편에서 환율과 주식의 상관관계에 대한 글을 적었었는데요.


이에 대한 파생적인 지식으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야기를 시작해 볼까요?


(자넷 옐런. 미 연방준비위원회 위원장. 세계시장의 경제를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경제 대통령이라고 불린다.)

(그녀는 결국 금리인상을 확정지었다.)

 

 

1. 미국의 금리가 인상이 되면 달러의 가치가 상승한다.


 

그렇습니다. 물론 이론적인 내용이지만, 이론적으로는 위와 같습니다.


통상 미국이 금리를 계속 인상시키려고 했던 이유가, 충분히 자국의 각종 산업 지수등의 성장이 양호하고, 이제는 물가를 인하시킴으로서 전반적인 미국 경제의 안정화와 균형을 꾀하기 위함인데요. 또한 잠재적인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서이기도 하지요.


어찌보면 지금까지 자국의 산업 성장이 기대에 못미친다고 생각해 왔으나, 이제는 충분히 성장했다고 판단하고 균형과 분배를 위한 방향으로 경제 정책을 바꾸는 시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미국 물가는 자연스럽게 내려가게 되고, 미국 물가의 하락은 미국내에 많은 달러의 유입으로 해외 국가의 입장에서는 달러가치의 상승을 가져오게 되는데요.


달러의 가치가 상승하게 되면, 당연히 우리나라 원달러의 가치는 자동적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2. 미국의 금리가 인상이 되면 당연히 원달러 환율 상승 가능성이 있다.


 

그렇습니다.


미국 달러의 가치가 상승하게 되면, 당연히 달러원 환율은 하락하게 되고, 반대로 원달러 환율은 상승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게 된다는 것은, 만약 여러분들이 달러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환전을 했을 경우, 더욱 큰 차액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 입니다.


이 뜻은, 달러 고가 앞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고, 지금까지 달러의 힘이 다소 약했던 시기와는 달리, 다시 달러의 힘이 강해지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여러분들의 자산 속에 "달러" 가 있나요?


앞으로 달러의 가치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겠는데요?


그래서 케빈도 달러를 조금씩 모아가고 있답니다.

 

 

3. 맺음말


 

금리 인상은, 어찌보면 "미국의 이익 최고"를 외치는 트럼프의 정책과 맞물려서 앞으로 강력하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어찌보면 지금까지 미국 연방준비위원회가 많이 참아오고 있었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들이 금리인상을 연기해 왔던 이유는


"미국은 금리인상 준비가 되었다. 다만, 세계의 다른 나라들은 그 충격을 받아드릴 준비가 되지 않았다."


였었는데요. 자국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트럼프 정부가 들어서면서 어찌보면 앞으로도 금리인상은 공격적으로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어짜피 금리인상은 앞으로 불가피한 현실입니다.


조금씩 생각 있는 여러분들은 달러를 준비해 나가면 어떨까요?

장기적으로 보고 말이죠.


저는 조금씩 달러를 모아가려고 합니다.


이상 케빈이었습니다.


Written by Kavin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