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케빈입니다.

 

때는 바야흐로 2016년 8월,

마티즈 운전자 케빈은 각종 과태료와 범칙금을 내야하게 생겼죠.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나라가 엄청나게 복잡하게 과태료와 범칙금을 내게 만들어 놓은 것 아시나요? 과태료 범칙금 관리 사이트가 한 두개가 아니에요.

 

자동차 구형 마티즈 1대, 6년 무사고의 케빈.

(우리집 주차장 벽에 스친적은 있지만, 다른 차량과 접촉한번 한 적 없는 엄청 소심하고 안전 절대 주의자 케빈 이에요.)

 

그런데 뭔 놈의 과태료와 범칙금은 이렇게 많은것이죠? 이건 마치 국가가 돈을 걷어드리기 위해서 만든 것인지 진짜 안전을 위해서 만든 것인지 모를 정도에요.

 

제가 운전하면 동승자는 항상 운전을 안전하게 잘한다고 칭친받는 답니다.

그런 케빈의 과태료는 후덜덜 해요. 우울하네요....

 

아무튼, 우리 초보 경제인들에게는 과태료와 각종 세금, 지방세, 법칙금은 피해갈 수 없는 소비영역이에요. 그래서 한 번 케빈의 4시간동안의 사투와 과태료 범칙금 사이트 정보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저 착하죠?)

 

첫째. 과속 및 부정주차 범칙금 사이트 입니다.

(보안 사이트라서 캡쳐기능도 쓸 수 없어요. 덜덜덜)

 

https://www.efine.go.kr/main/main.do

 

일명 "이파인", 여기에서는 부정주차라든지, 또는 과속에 관련된 범칙금을 납부할 수 있어요. 

 

(머야? 쉽네?)

 

천만의 말씀! 이파인에 들어가는 것이야 뭐, 들어갈 수 있습니다만,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나 공인인증서 있는데?)

 

그걸로는 안되죠. 조회는 조회인데, 이제 납부를 해야겠죠? 납부는 이 사이트에서 할 수가 없답니다. 왕짜증이죠. 요즘에는 거의 다 신용카드로 납부를 하시잖아요? (신용카드로 하셔야 할부를 받을 수 있으니까요.) 신용카드 납부를 하시려면 국가가 운영하는 또하나의 사이트가 있답니다. 그곳은 바로

 

https://www.giro.or.kr/

 

일명 "이지로" 라고 불리는 인터넷 지로 사이트에 들어가셔야 해요. (와우....)

그런데 여기서 끝일까요? 여기에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쉽지 않은 절차를 거칩니다.

 

회원가입은 당연히 하셔야 하고 각종 조회때마다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받아야 해요.

(아우 화딱증나.)

 

또한 공인인증이 저같은 경우는 주식을 하기 때문에 "범용"을 쓰는데요.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yessign 의 공인인증서를 쓰도록 되어 있어요. 그러므로 "범용"을 쓰기 위해서는 재인증을 받아야 해요. 후덜덜덜.

 

그래서 카드 결제를 하기 위해서도 역시 공인인증을 해야겠죠?

(도대체 공인인증을 몇 번 누르는거야?)

 

 

둘째, 운전면허 갱신 또는 적성검사 재인증 또는 자동차정기검사 미검사 과태료 사이트 입니다.

(그냥 한 곳에서 관리하면 안되?)

 

바로

 

https://etax.seoul.go.kr/

 

역시나 공인인증을 하고 들어갑니다. 그리고 또 카드 정보 입력하고 공인인증하고 휴...

그렇게 납부 끝!

 

 

 

 

셋째, 톨게이트 통행료 미납 관련 사이트 입니다.

 

일명 "한국도로공사" 사이트

 

http://www.ex.co.kr/

 

그런데 말입니다. 여기가 헬게이트 입니다.

"아이핀" 이라는 것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죠. 아이핀 아시죠? 또다른 개인 인증 방식.

 

아이핀을 또 만듭니다.

 

그리고 또 공인인증도 등록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최근 미납분을 조회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http://i-pin.kisa.or.kr/kor/main.jsp

 

여기에 들어가서 아이핀을 만듭니다. 그런데 여기는 또 비밀번호를 2차 까지 만들어야 해요. 즉 인증을 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두번 누르고, 보안문자도 누르고!!!!!!

 

아니 도대체 몇번을 암호를 누르는거야! 도대체!

 

그런데 여기는 또 국민카드 결제가 안되요. 그래서 지정된 은행카드로만 결제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다시 저의 다른 신용카드인 농협카드를 결제수단으로 등록을 했더랬죠.

 

이렇게 결제가 끝납니다.

어때요? 대충 읽어보면 별 것 아닌 것 같죠? 헤헤헤. 해보세요. 우리 운전자님들.

짜증이 많이 나실 거에요.

 

왜 이렇게 분리해서 관리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미납 과태료나 범칙금은 한 군데서 관리하면 되잖아요? 그런데 이런 저런 곳에서 모두 관리하니까 미치겠는것이죠.

 

이렇게 하면 문제점이 무엇이냐면, 나중에 뭐가 뭔지 처리하기가 까다롭다는 것이에요. 혹자는

 

"과태료나 범칙금 안걸리게 하면 되잖아!"

 

라고 하시지만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다보면 안걸릴래야 안걸릴 수가 없어요. 운전자분들 동감하시죠? 여기 저기 나누어져 있는 범칙금과 과태료 정보들 때문에 우리는 고지서 관리를 잠시만 소홀히 해도 순식간에 잊어버리게 되요. 그리고 채납이 쌓이게 되고 더 많은 금액을 국가에 지불해야 하죠.

 

 

 

그리고 사이트 아이디, 비밀번호 관리하는 것도 일이에요. 너무 많아요. 어떤 사이트는 비밀번호를 원래 쓰던 것으로 설정하면 보안적으로 위험하다고 더 복잡하게 해야하고, 그러면 새롭게 외워야 할 비밀번호가 늘게 되죠. 아이디 역시도 마찬가지이구요. 그렇다보면 나중에 또 잊어버리게 되고, 또 아이디 찾기 하고 아이디 찾기 하기 위해서 공인인증하고 아이핀하고 휴대폰 인증하고....

 

미쳐버리시겠죠?

 

저도 미치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디를 적어놓는데요. 문제는 아이디를 적어놓으면 분실하거나 또는 컴퓨터에 기록해놓았다가 해킹이라도 당하면 개인의 정말로 중요한 정보들은 모두 다른사람의 것이 되는 것이지요.

 

보안기술? IT 강국?

한번 직접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입에서 욕 안나오시면 멘탈갑! 이신 거에요.

 

그냥 이러한 정보들을 적어보았어요. 사진까지 포함하면 좋겠지만 보안때문에 캡쳐가 안되거든요. 그리고 각종 위의 사이트들이 보안프로그램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보안프로그램 엄청나게 까셔야 되요. 사이트 열때마다 보안프로그램 깔고, 때로는 보안 프로그램이 오류가 나서 보안프로그램을 만든 회사 사이트에서 수동으로 다운받아서 까셔야 해요.

 

윽 오바이트!

 

가능한한 과태료나 범칙금 을 내시지 않으셨으면 하고, 만약 내시게 된다면 침착하게 해보시기 바랍니다. 옛날에 그런 말이 있죠.

 

벤자민 플랭클린

"세상에서 분명한 것은 단 두가지 뿐이다. 하나는 죽음이고, 하나는 세금이다."

 

세금관리 철저하게 하셔서 뒤로 새어나가는 돈들이 없도록 하셨으면 좋겠어요.

 

아... 케빈은 피곤하네요. 저의 과태료들 정리하고 각종 사이트 가입하는 동안 담배를 무려 3대나 피었어요. 제정신으로는 못하겠더라구요. 니코틴의 힘을 이용해서 하였어요.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

세금도 하나의 경제이지요? 일단 한 번 해보시라니까요! 흐흐흐.

비흡연자 분들은 커피를 3잔 드실꺼여요.

 

각종 세금과 과태료만 절약해도 멋진 제테크가 되겠죠?

 

항상 건강하세요!

이상 케빈이었습니다.

 

과태료 수익만 해도 국가는 배부르겠어.

여러분의 공감이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공감 클릭!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