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이에요.


주식투자라는 것은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죠.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기업에 대한 분석이 들어가야 하고 말이죠.


그래서 우리는 결국 기업분석을 해야만 하는데요.


기업분석은 크게 2가지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첫째, 내제가치 분석.

둘째, 기술적 분석


이에요.


내제가치 분석이라고 한다면, 우리가 해당 기업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 있잖아요.

그걸 말해요.


그리고 기술적 분석이라는 것은 차트, 수급 등을 분석하는 것 있죠?

그걸 말해요.


저 같은 경우는 기술적 분석을 먼저 하고, 내제가치 분석을 하는 편인데요.


중요한 것은 이 두가지 분석은 필수로 해야 된다는 겁니다.


그래야 분석의 신뢰도가 높아질테니까 말이에요.


기술적 분석은 일단 미뤄두고요.


먼저 내제가치 분석을 하는 순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께요.


기업의 내제가치는 크게 3가지의 변수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어있어요.


 

 


1. 거시경제변수

2. 산업변수

3. 기업자체의 변수


입니다.


말이 좀 어렵지만, 단어가 어려운거지 쉬운말이죠.


1. 지금 시장 경제 상황 분석

2. 내가 매수하고자 하는 기업이 속한 산업의 상황 분석

3. 기업자체의 상황 분석


이죠.



1번부터 3번까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면서 분석하는 것을 우리는 TOP DOWN 분석이라고 해요.


그리고 반대로 3번부터 1번으로 분석하는 것을 우리는 BOTTOM UP 분석이라고 해요.


통상적으로는 거시적인 부분부터 분석해서 기업을 분석해서 내려오는 TOP DOWN 분석을 사용한다고 해요.


그러나, 저는 BOTTOM UP 분석을 합니다.


어떤 방식이 좋냐 좋지 않냐를 따지기는 애매하고요.


중요한 건 위의 3가지 분석을 해서, 기업의 "내제가치 분석"을 해주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이에요.


보통 대부분의 주식 투자자분들은 기술적 분석에 한정해서 분석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러나 기업의 내제가치를 분석할 때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


쉽게 다시 표현해볼께요.


1. 경제분석

2. 산업분석

3. 기업분석


 

 


이렇게 3가지를 모두 하는 것을 뭐다? 

그래요. 기업의 내제가치 분석이라고 해요.


그리고 기업의 내제가치 분석과 함께 해줘야할 것은 뭐다?

그렇죠. 기술적 분석이에요.


주식을 처음 시작하실 때는 처음 습관이 매우 중요해요.

처음부터 차근 차근 분석하는 것에 대해서 습관을 들이신다면, 나중에 도움이 되실거에요.


TOP DOWN.

BOTTOM UP.


어떤 것을 사용하시겠어요?


저는 BOTTOM UP.


대부분은 TOP DOWN.


이상 케빈이었어요.


안녕~

"마. 형배야. 거 무슨 내제가치 분석? 그 딴거 할필요 있나? 차트만 돌려보면 그만이제. 차트에 정답있다 아이가!"


"너. 좀 맞자."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