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즐거운 평일 보내고 계신가요?


최근 요양을 하고 있는 케빈은 그냥 그렇게 지내고 있답니다.

저는 행복하지 않더라도, 우리 여러분들은 행복했으면 하네요.


오늘도 근처에 있는 스타벅스에 왔답니다. 천장도 높고 참 쾌적한 것 같아요.

이런 곳이 그냥 저의 집이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가끔 한답니다.^^:


이번시간에는, 주식에서 "주가 결정의 원리" 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솔직히, 이 원리가 아주 정확하다고 까지 말씀드릴 수는 없는데, 대략 적인 구조에 대한 설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HTS에서 호가창, 즉 주문창을 보면 주가가 막 변동을 하잖아요?

그것이 어떠한 원리와 방법으로 변화되는지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복잡한 원리가 있는 것 같은데, 이 원리에 대해서 솔직히 구체적으로 알지는 못하겠고, 어디서 찾아서 알아낼 수도 없는 것 같더군요.


하지만 호가창을 관찰하다보니, 대충의 시스템은 알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느끼고 생각하는, 호가창에서의 주가 가격결정의 원리에 대해서 한 번 설명드리겠습니다.

혹시 자세하게 아시는 분 있으시면 댓글로 정보를 알려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주식 초보 수급편의 호가창 주가 결정 방법의 원리 강의를 시작해 볼까요?

 

다함께 고고싱~

 

 

1. 호가창은 기본적으로 2개의 가격 사이에서 결정된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시겠죠?

그럼 한 번 사진을 보시죠.


(요즘 핫한 LG디스플레이 종목의 호가창이다. 캡쳐된 사진의 현재 가격은 37000원이다. 그리고 위로는 37050원, 아래로는 37000원이 형성되어 있다.)


제가 네모칸으로 박스를 쳐놨죠? 그렇다면, 현재 매수와 매도에 따라서 두 가격 중 하나의 가격으로 계속 가격이 변경된다는 뜻 입니다.


우리가 가끔 관심종목으로 어떤 종목을 선택해 놓으면, "반짝 반짝 거리면서 주가가 계속 바뀌는 현상" 이 있죠? 이것이 바로 이러한 원리에 해당됩니다.


가령 한 번 예를 들어보죠.


다음 문단으로 고고.

 

 

2. 케빈이 37050원에 매수를 하면?


 


(만약 케빈이 37050원에 매수를 하게 되면, 매수하여 거래가 체결되는 현재 가격은 37050원으로 변경된다.)


그렇습니다. 현재 가격이 37000원인데, 제가 37050원에 매수를 하게 되면 당연히 체결이 되겠죠? 이렇게 되면 현재 주가가 당초 37000원에서 37050원으로 바뀌게 됩니다.


매우 간단한 원리이죠? 그 안에 어떠한 복잡한 알고리즘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기본적인 호가창의 현재 주가가 결정되는 원리가 이렇습니다.


그렇다면 반대의 경우도 한 번 생각해 볼까요?


케빈이 37000원에 매도를 하게 되면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3. 케빈이 37000원에 매도를 하게 되면?


 

(케빈이 만약 37000원에 매도를 하게 되면, 현재 주가는 37000원이 된다.)


체결 수량 자체가 1개이든, 2개이든, 체결수량에 상관없이 일단 해당 가격에 체결이 되면 주가는 그 가격으로 결정됩니다.


즉, 37050원에 주식이 1개가 체결이 되더라도, 주가는 37050원으로 결정되며, 37000원에 주식 거래가 1개가 체결되더라도 37000원이 된다는 것이지요. 


매우 간단한 원리이죠?


여러분들은 다른 분석 결과가 있으신가요?

있으시면 가르쳐주세요.ㅠㅠ

 

 

4. 맺음말


 

호가창을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가의 변동이 심한데 왜 그럴까 하면서 말이죠.


그런데 이렇게 매우 간단한 원리였다는 것을 알게 되니 호가창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결국, 주가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현재 주가의 호가창상의 매도호가 첫번째와, 매수호가 첫번째에서의 경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사이에서 주가가 계속 결정되어 나가고, 만약 매도 물량을 모두 매수해버리면, 호가가 하나 위로 올라가게 되는 원리이죠.


주식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생각보다 주가가 결정되는 원리와 방법에 대해 글이 없는 것 같아서 적어 봅니다. 


단타를 하시는 분들이나, 또는 스캘핑을 하시는 분들 중에 어처구니 없이 이런 기본적인 원리도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서 한 번 적어봅니다. 물론 내부적으로는 더 자세한 알고리즘이 있겠지만, 호가창을 보면 대충 이런 방법으로 주가가 결정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 주식을 가라로 배운 케빈이었습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간단하네?)

그러게. 생각보다 간단하더라.

(그래서 네가 저번에 말했었구나. 주가를 올리는데 금액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그렇지. 그때의 호가와 매수, 매도 물량만 타이밍이 맞으면 너도 세력이 될 수 있지.

물론 잠깐이겠지만 말이야.

(야 그럼 다음에 반짝이도 설명해줘라.)

반짝이?

(그래. 그 있잖아. 수급이 1, 0, 1, 0 으로 계속 반복으로 들어오는 것 말이야.)

아하... 알았어.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