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케빈이에요.

오늘의 주식 초보 개념편에서는 모멘텀과 펀더멘탈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예~)

 

제가 주식을 하면서 느낀 것 중에, 모멘텀과 펀더멘탈을 꼭 알아야 한다는 것을 많이 느끼는데요. 즉 단타를 치던 스윙을 하던, 중장기 투자를 하던 간에, 모멘텀과 펀더멘탈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멘텀과 펀더멘탈은 수치화 시킬수는 없는데요. 즉 "감각적" 인 요소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어떤 기업이 모멘텀이 좋다 펀더멘탈이 좋다라고 함부로 말할 수 없고, 그것을 객관화 시킬 수 없어요. 다만 그것을 본인이 느낄 수는 있어야 합니다.

 

제가 주식을 자신감이 있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모멘텀과 펀더멘탈을 이해하면서 하기 때문이에요. 우리 주식 초보분들도 이 기회에 개념 정립을 잘 하셨으면 좋겠네요.^^

아셨죠?

 

먼저 모멘텀에 대해서부터 알아볼까요?

 

모멘텀의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멘텀 (momentum) 은 무브먼트(movement) 와 비슷한 개념이에요. 즉 이 종목이 얼마나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는 힘이 있느냐 이죠. 어떤 주식을 보면 항상 변화가 없이 조용히 흘러가는 종목이 있고, 어떤 종목같은 경우는 강한 파형을 구성하기도 해요. 한번 차트를 보실까요?

 

 

 

위의 차트는 다날 이라는 종목의 차트인데요. 한 번 파형을 보시겠어요? 움직임이 자잘한 움직임이 많죠? 즉 크게 크게 움직이는 힘이 약하다는 뜻이에요. 이런 것을 바로 모멘텀이 약한 차트다 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차트도 한 번 볼까요?

 

 

 

팅크웨어라는 차트에요. 어때요? 다날의 차트와 비교해서 훨씬 파형이 크교? 위아래로 크게 크게 움직이는 것이 보이시나요? 이런 팅크웨어 같은 종목을 강한 모멘텀의 차트라고 봅니다.

 

확실히 다날 차트와 팅크웨어의 차트가 다른 것을 보실 수 있죠?

 

모멘텀이 강한 종목과 약한 종목은 투자에 있어서 좀 다른 개념으로 접근하게 되는데요. 모멘텀이 강한 종목은 위험하지만 고수익을 낼 가능성이 있고, 모멘텀이 약한 종목은 안전한 편이지만 수익률이 높지 않을 가능성이 커요.

 

여러분들은 어떤 차트에서 주로 주식을 하시나요?

(참고로 케빈은 모멘텀이 강한 종목에서 한답니다. 위험률을 안고 가는 방식이지요.)

 

그런데 이런 모멘텀이라는 것은, 차트만 보고 모멘텀이 좋다 나쁘다 라고 말하지 않아요. 단순히 차트가 위아래로 크게 움직인다고 해서 모멘텀이 강한 것이 아니라 그 회사의 모멘텀을 분석해서 "이 종목이 모멘텀이 강하다" 라는 것을 미리 예측을 해야만 합니다. 이때는 차트와 재무 그리고 수급이라는 요소를 모두 고려해서 평가를 내리게 되요.

(절대 차트만 가지고 모멘텀을 계산하시면 안됩니다. 아셨죠?)

 

모멘텀이 강한 종목은 긍정적인 의미를 가져요. 실전 주식에서는 모멘텀이란 의미가 단순히 위아래로 많이 움직인다는 글자 그대로의 개념보다는 "위로 힘차게 오를 가능성이 높다." 라는 개념으로 많이 쓰이거든요. 그래서 모멘텀이 쎄다고 하면 주로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이 됩니다.

 

그럼 케빈? 팅크웨어란 종목은 모멘텀이 강한거야?

(음... 흐흐흐. 네. 강한 종목이에요. 여기까지만! 끝! 패스~)

 

모멘텀 분석은 보통 이 기업의 주가가 올라갈 이유가 있느냐, 그 근거들을 모아서 측정을 합니다. 그 때는 재료가 될 수도 있고, 수급이 될 수도 있고, 재무가 될 수도 있겠죠. 즉 여러분들은 모멘텀이 강한 종목을 사셔야 해요. 올라갈 수 있는 종목에 투자를 하셔야지, 단순히 차트의 위치만을 보고 접근하시는 것은 곤란합니다.

 

그럼 모멘텀 분석은 어떻게 하냐고요? 복잡하지는 않은데, 고려해야될 사항들이 많아요. 그것들은 차근 차근 앞으로 강의를 진행해 나가도록 할께요. 모멘텀 분석만 제대로 할 줄 알면, 만약 중장기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면 편하게 수익을 내시고는 한답니다.

(팁을 드리자면 모멘텀 분석에서 핵심 요소는 재무 적인 부분이 커요.)

 

 

 

다음, 펀더멘탈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fundamental 이라는 영어는 기초적인 의미를 가져요. 좀 더 세부적으로 표현하자면 기초가 있는, 기초가 단단한 내제적인 의미를 가지죠. 그래서 기초가 탄탄한 회사들을 펀더멘탈이 강하다고 표현해요. 예를 들어 삼성전자와 같은 종목들은 펀더멘탈이 매우 강한 종목이죠. 그렇죠?

 

우리가 주식을 할 때 펀더멘탈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주식은 상장폐지가 되면 끝나기 때문이에요. 상장 폐지가 되는 종목에서는 그 어떤 전략과 분석 따위도 통하지 않습니다. 상폐는 상폐로 끝이에요.

 

그래서 펀더멘탈 분석이 중요합니다. 상장폐지가 되지 않을 종목인지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펀더멘탈 분석은어떻게 하는거냐고요? 이것 역시 앞으로 차근 차근 강의를 통해 진행해 나가도로록 하겠습니다.

(이것 역시 팁을 드리자면 펀더멘탈 분석의 핵심 요소는 재무 적인 부분이 큽니다.)

 

결국 제가 살짝 팁을 드렸지만, 모멘텀 분석과 펀더멘탈 분석의 핵심은 "재무" 분석이에요. 제가 주식 초보 재무 강의도 하고 있죠? 그곳에서 차근 차근 지식을 습득해 나가신다면 기업의 모멘텀 과 펀더멘탈을 입체적으로 보실 수 있게 되실거여요.

 

주식 초보들을 위한 강의이기 때문에 너무 무리하게 적지는 않으려고 차근 차근 진행해 나가고 있는거에요.

 

아무튼,

 

모멘텀 이란 "이 주식이 오르는 힘이 얼마나 강한가."

 

라는 뜻이고,

 

펀더멘탈 이란 "이 주식이 얼마나 안정적인가."

 

라는 뜻이라는 것 알아두셔요. 이 두가지를 잘 알고 분석하게 되면 주식하는데 큰 힘이 되시겠죠?^^

 

이 뜻 조차 제대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주식 초보 개념편에 적어보았습니다.

우리 주식 초보분들

 

파이팅!

 

이상 케빈이었습니다.

 

 

모멘텀과 펀더멘탈 분석은 하고 있는거니? 큰 돈 들어가는데, 이정도는 해야지!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되어요!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