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인생이 왜 냉정한지 알아?"


"무한경쟁 사회라서?"


"아니. 단 한번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기 때문이야."


"용납하잖아."


"작은 실수 말고. 큰 실수는 용납하지 않지."


"하긴..."


"주식도 마찬가지야. 너의 큰 실수는 절대 용납하지 않아. 되돌릴 수도 없어. 그대로 끝인거야."


-------------------------------------------------------

 

 

 

 


주식을 하면서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하다보면, 거의 대부분의 분들은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내가 한 번 크게 잃어서 그렇지, 지금은 벌고 있어. 그래서 본전 회복중이야."


라고 말입니다. 하지만 주식 초보분들께서 주의하셔야 할 것은 바로


"처음에 크게 잃지 않는 것"


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주식은 매우 냉정한 곳입니다. 즉, 아무리 매매로 승수를 많이 쌓더라도, 한 번에 크게 잃으면 다시 복구해 나가는 과정은 그 만큼이나 힘이 듭니다. 이런 쓸데 없는 과정에 정신력과 시간적 소비를 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세상은 큰 실수를 하면 용납하지 않습니다. 주식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주식에서 한 번 큰 실수를 하면, 돌이킬 수 없을 수도 있고, 만약에 돌이키더라도 많은 수고와 노력의 댓가를 요구합니다.


그래서 주식을 처음 하시는 분이나, 자신이 초보라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절대로 큰 금액으로 주식을 하시면 안됩니다.


어느 정도 주식의 시스템, HTS 활용법이라든지, 분석의 틀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갖춰졌을 때, 그 때 조금 씩 투자금액을 늘려가야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많은 주식 초보분들은 성급한 마음에 돈을 함부로 크게 투자를 하십니다. 


일 예로, 어떤 주식 사기를 당했다고 하소연 하는 각종 방송 출연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뉴스에 나와서 자신이 얼마를 잃었다고 억울하다고 하소연을 합니다.


이 세상은 그들의 하소연에 동정표를 던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바로 그들의 욕심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신들의 불로소득에 대한 욕심과 한탕주의로 돈을 일시에 날렸는데, 그것을 자신들이 억울하다고 하는 것 자체가, 반대로 그들이 그것으로 수익을 냈다고 했을 때 그들의 행동의 변화와 비교를 해봤을 때 과연 동정의 값어치가 있느냐라는 문제와 상충이 됩니다. 


결국 그들의 실수 일뿐, 그 실수에 대한 댓가는 본인이 책임질 수 밖에 없는 현실과 맞닥드리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많이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주식으로 돈을 잃었다고 말하면, 이 세상 그누구도 그렇게 말하는 여러분들에게 안타깝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주식은 도박인데 그걸 왜하냐?"


라고 치부하며 무시해 버리죠.

여러분들이 그 때 가서 이곳 저곳 여러분들에게 동정표를 던질 사람을 찾아다닌다고 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주식에서 "실수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역시도 주식을 하면서 수 없이 많은 실수를 합니다. 하지만, 그 실수를 점점 줄여나가고 있고, 실수를 줄여나가면서 계좌는 안정화를 찾아갑니다.


큰 실수는 끝을 의미합니다. 작은 실수는 용납될 수도 있지만, 큰 실수 만은 안됩니다.


그것은 인생도, 주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주식을 시작하기 전부터, 아니면 지금 처음 단계라면, 초창기 단계라면 주식의 매수 버튼을 누르기 전에 실수를 최소화 하겠다는 생각을 머릿속에 새기시기 바랍니다.

 

 

 

 


실수를 줄이는 방법은


1. 일단 주식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주식에 익숙해진다는 것은, 각종 HTS 프로그램들을 잘 다룰 줄 안다는 것과, 많은 매매를 해본다는 것입니다. 차트도 많이보고, 각종 기업에 관련된 공부도 해야 합니다. 물론 그 공부의 끝은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광활하다고 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기초 지식에 대해서는, 또는 기초 활용법에 대해서는 몸에 익혀야 합니다. 그것을 익히는 과정은 적어도 1년여 정도는 필요합니다. 다시 말하면, 주식을 시작한지 최소 1년은 매우 소액으로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주식은 기다림의 싸움입니다. 기회라는 것은 기다리는 사람에게 온다는 말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듣고 살고 있습니다. 주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기회는 기다리는 자에게 옵니다. 항상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주식을 해야 합니다. 성급한 사람은 결국 언젠가는 무너져버릴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천천히 차근차근, 그러나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두가지를 마음에 새기고, 천천히 주식을 하십시오.

급할 것 없습니다.


한 번의 실패는 여러분들이 영원히 주식을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인생처럼 말이죠...



큰 실수하지마.

한 번의 큰 실수는 주식에서 끝을 의미하는거야.

명심해.

꼭.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