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오늘은 중국원양자원 이라는 종목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요즘 중국원양자원 주주분들을 매우 당혹케 하는 종목이지요?

 

 

심려가 참 많으실 것 같아요.

아.... 그런데 어쩌겠습니까? 만약 그 종목을 가지고 있다면 이제부터 지옥이지요....

 

중국원양자원이란 종목은 회사명에서 느껴지듯이 원양어업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2000년도가 되면서 사람들은 건강에 많은 신경을 쓰게 되었고, 바다의 단백질인 각종 몸에 좋은 생선들은 우리들의 식단에 자연스럽게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중국원양자원이라는 회사의 이름이 주는 파급력은 상당히 강했죠! 여기까지는 참 좋죠?

 

 

 

그...그런데 이 회사의 주가 차트를 보실까요?

약간 이상한 행동들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중국원양자원의 월봉차트인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2009년에 상장을 해서 주가를 한번 올리고 나서 무려 4년 동안 폭락을 시키고 어이없는 장대봉을 2014년 말에 세우게 되는대요. 이 봉의 높이는 무려 14배 짜리였다는 것이지요. 두둥....14배...14배 폭등을 시켰어요.

 

 

14배....14배 입니다.....와우! 그런데 그 14배를 순시간에 폭락시켜서 다 날리게 한 뒤 2015년 말 대망의 재폭등을 하기 시작합니다. 저기 보이시죠? 2015년 윗꼬리?

 

뭐 여기까지는 그렇다 치자구요. 그런데....주가가 반등없이 계속 흘러내리더니.....결국 2016년 초반에 정지를 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정지가 풀리지 않고 있어요.

 

 

이게 현재 상황입니다. 아니 이렇게 화려하고 좋은 이름을 가진 중국원양자원이 상장한지 몇년 되지도 않아서 이렇게 상폐 위기에 처하게 된 것 일까요? 사실 이 회사는 많은 문제들을 안고 있어 왔는데요. 기업의 재무를 보면 말이죠.

 

 

 

 

매출액을 보시면 참 들쑥 날쑥 한것을 볼 수 있죠? 정상적인 기업이 아무리 매출이 하락하고 상승한다고 하더라도 저렇게 편차가 크다는 것은 엄청난 문제가 있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결국 매출총이익은 흑자와 적자를 반복합니다. 좋지 않은 행태이죠.

 

 

 

영업이익을 보시면 역시나 마이너스에요. 이 회사는 특히 판매관리비에서 이상한 행태로 돈을 사용하는 흔적이 보입니다. 갑자기 보험료가 2016년에 무려 12억이나 발생했네요? 그동안은 없었는데 말이죠? 위의 자료가 2016년 3월까지의 자료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앞으로 생길 비용이 더 많다는 뜻이 되겠죠? 올해 적자는 뻔해 보입니다. 올해 적자가 될 경우 3년 연속 적자 진행이네요?

 

 

3년 연속 적자면 안되요...안되..

 

 

대망의 당기순이익을 봐볼까요? 뭐...할 말 없습니다. 매년 1000 억씩 날려먹고 있어요. 1000억씩 이상을 말이죠. 보이시나요? 저도 믿기 힘들었는데 말이죠. 매년 1000억 이상을 날려먹고 있는 회사라는 겁니다.

 

 

그런데 이 종목에 개미 투자자분들이 많이 투자를 하고 계세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케빈의 생각을 적어드리자면...

 

 

 

 

첫째. 차트 맹신 입니다.

주식 초보분들이 가장 흔하게 하는 실수인데요. 차트 하나면 모든것이 해결된다고 생각하시는거에요. 차트? 물론 중요하지요. 그런데 차트만 보고 주식을 하신다는 것은 칼과 방패라는 강한 무기와 방어구를 가지고는 있으나 눈을 감고 싸우는 것과 마찬가지에요.

 

둘째, 막무가내식 믿음 입니다.

그냥 믿는거에요. 그냥. 이유? 없어요...그냥 믿는 것이지요.

 

셋째, 손절을 하지 못하고 질질 끌려가다가 당하는 것 입니다.

초보분들은 손절을 두려워하세요. 언젠가는 본전이 오겠지 하는 심리로 버티십니다. 그러다가 이렇게 한방에 당하게 되는것이지요...

 

 

여러분들 정말 이렇게 주식 하실거에요?

주식을 산다고 무조건 오르고 내리는 것은 없지만.... 이건 아니잖아요.

뭐...작은 돈을 모험삼아 투자하신 것은 그렇다 치자구요.

그런데 만약 큰돈이 이 종목에 물리셨다면..... 정말 할 말이 없어요....

 

 

그럼 앞으로의 중국원양자원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저는 솔직히 그리 밝지는 않다고 생각해요. 이미 불성실한 공시로 인해 거래정지까지 되어있는 상태이지요. 물론 불성실 공시를 했다고 모든 종목이 좋지 않은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니에요. 그런데 중국원양자원의 경우는 "상습범" 이라는 것이죠. 한 두번 잘못할 수는 있는데, 불성실 공시등이 너무 많이 반복되고 있고, 특히 어처구니 없는 악재 공시들을 계속 반복해서 내고 있어요. 우리가 그냥 정상적인 투자자의 눈으로 봐서 그 회사에 투자를 해야할 근거가 없다는 뜻이지요.

 

2016.07.13 16:19 `거짓공시` 중국원양자원, 증선위 행정제재도 불가피 이데일리
2016.07.11 17:37 수상한 `중국원양자원`…거짓 공시·홈피 사진조작 의혹 매일경제
2016.06.01 16:40 중국원양자원, 선원 파업결정으로 조업 중단 이데일리
2016.04.20 18:42 중국원양자원 "자회사 30%지분 가압류…차입금 미상환시... 머니투데이
2016.04.19 18:17 중국원양자원, "자회사 조업선박 10척 생산중단 결정" 아시아경제
2016.04.15 09:23 [특징주]중국원양자원, 차입금 미상환 피소 소식에 약세 한국경제
2016.04.12 16:10 중국원양자원, 6척 조업선박 파업 아시아경제

 

위의 뉴스들을 보시지요...

 

 

거의 뭐...망해가기 직전의 뉴스들로 보이네요. 저것이 정녕 기업이란 말인가!!!

 

 

 

아무튼 현실은 이러하고...

 

중국원양자원의 마지막 카드는 상폐가 되느냐 어떻게든 살리냐의 문제인데요.

 

 

주주현황을 보시면 장화리 대표이사의 지분이 고작...1.63%에 불과합니다. 원래는 장화리씨가 최대주주였지만 다 팔아먹고 저것밖에 남지 않았어요. 후...또 한숨만 나오네요... 일단 참아보시고...

 

 

 

화가 나지만 참자구요. 그러면 대표이사 따위야 뭐 갈아치우는 것은 문제도 아니고, 최대주주도 뭐 별 것 없으니 확 갈아 치우면 되는데요. 문제는 이 회사를 누가 과감하게 인수를 해주느냐의 문제이지요.

어디 한번 누군가의 인수를 노려볼만한 가치가 있는지 볼까요?

 

이익잉여금이 현재 1500 억 정도가 남아있는데요. (진짜 있기는 한거냐?)

올해 예상 적자가 1700 억 정도가 되겠습니다. (후덜덜덜)

 

 

 

 

올 연말까지는 자산구조상으로 버텨낼 수 는 있을 거 같은데 당장 내년 부터는 답이 없는 상황입니다. 즉 올해가 지나면 자본잠식에 들어갈 확률이 크므로 결국에 회사의 존폐가 걸리게 됩니다.

 

BPS 는 3000 원정도로 지금 보기에는 양호해 보이나, 결국 올해 적자로 인해서 내년에 자본잠식에 걸리게 되면, BPS 3000 원이고 나발이고 그냥 지옥행으로 갈듯 하며, 모든 영업실적 환경도 최악에 치닫고 있습니다.

 

이 회사에서 우리가 수치적으로 얻어낼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즉 수치적으로는 누구도 이 회사를 인수하지 않습니다. 관심도 없을 것입니다.

 

다만!

 

이 회사의 영업적인 특징, 즉 수산업이라는 다소 특이한 업종에서 오는 그들만의 그 무엇인가가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아주 막연한 기대감이 있어준다면 인수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회사를 인수할 이유도 근거도 아무것도 없습니다. 다만 원양어업이라는 특수한 업종에 대한 그냥 막연한 기대....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말도 안되는 추측이기는 하지만 사실 그런 추측이라도 하지 않으면 지금 이 종목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좌절하고 말테니까요.... 중국원양자원이라는 회사가 중국에 있다보니 사실 이 회사에 대해서 직접 보거나 확인할 수 있는 길이 거의 없습니다. 정말 답답하죠...한국에 있는 주식인데 말이죠.

 

또한 회사가 그리 작은 회사가 아니에요. 물론 부채를 끼고 있지만, 자산이 7000 억이나 됩니다. 중국원양자원은 코스닥 기업이 아닌 코스피 기업이거든요? 그 뜻이 뭐냐면 상장하기 매우 까다로운 절차를 통과한 외국계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중국원양자원이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 쳐해있지만 일반 중소기업들 쉽게 상폐되듯이 그렇게 쉽게 무너질지는 의문이 듭니다.

자산 규모가 7000 억이라구요!

 

 

 

 

 

 

그냥 우리가 거는 기대는 이 회사가 생각보다 그리 나쁜 회사가 아닐 것이라는 기대감...

허위공시 및 각종 악재들이 난무하고 있지만 그것들이 별 것 아닐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

이 모든것이 세력의 작전일 것이라는 어처구니 없는 기대감...

그리고 작은 회사가 아니니까 쉽게 무너지지 않겠지 하는 기대감....

 

그것이 다입니다.

 

 

 

냉정한 분석이지만, 주식을 하는 사람이 냉정하지 않으면 안되겠죠?

다음부터는 이런 주식을 하시면 안됩니다.

기본적인 분석은 꼭 하고 주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상폐되는 것이 다른 여타 상폐되는 작은 기업들처럼 쉽게 처리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글오글

 

 

기도합시다! 중국원양자원에 ....기적이 일어나길 ...빌어봅니다.....

 

이상 케빈 아놀드 였습니다.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