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이번에 소프트맥스가 전환사채(CB)를 발행했네요.


일단 공시부터 보시겠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공시를 오른쪽으로 슬라이드해서 보시면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증권 발행결과(자율공시)

1. 증권의 종류 제3회 무기명식이권부무보증사모전환사채
2. 발행방법 국내사모 전환사채 발행
3. 발행내역 발행예정주식수(주) -
발행예정금액(원) 25,000,000,000
발행결정 최초 이사회결의일 2016-09-23
실제발행주식수(주) -
실제발행금액(원) 4,000,000,000
납입일 2016-11-30
4. 기타 투자판단에 참고할 사항 납입금 210억원미납으로 인하여 납입된 금액만 발행 결정.
※관련공시 2016-09-23 전환사채권발행결정(제3회차)
2016-11-11 전환사채권발행결정(제3회차)
2016-11-30 전환사채권발행결정(제3회차)

주식 초보분들이 이런 공시들을 보면서 이해를 하는 것이 이 카테고리의 핵심입니다. 이해뿐만 아니라 해석하는 방향성도 이른 저의 글을 보면서 자신만의 해석하는 방향성을 잡으시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소프트맥스 라는 회사는 창세기전이라는 게임으로 잘 알려진 회사입니다. 창세기전은 옛날에 엄청 잘나갔던 게임이었죠. 그러나 소프트맥스는 지금은 거의 무너져서 비주류에 속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껏해봐야 자산규모가 200억 정도 밖에 되지 않고요, 시가총액도 470 억원 규모밖에 되지 않는 전형적인 중소기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번에 무기명식이권부무보증사모전환사채 를 발행했었는데요. 제가 저번에 핫 주식 뉴스 공시에서 이 뜻을 설명드렸죠. 이번에는 생략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CB를 발행결정 했지만, 실제 납임금이 40억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애시당초 250억원의 발행결정금액 자체가 무리수였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회사의 자산 규모가 200억인데, 250억의 전환사채를 발행한다는 것이 말도 안되는 일이죠?


즉, 공시에 대한 어느정도 이해력을 가지고 계시다면, 이런 공시에 대해서 어처구니 없는 발행예정금액에 속거나 그러실 일이 줄어들겠죠. 그러려고 이런 카테고리를 만든 것이구요.


이 회사는 작년도에 무려 170 억원 수준의 당기손실을 냈습니다. 이것은, 기업의 현재 자신이 200억인데, 거의 -50% 수준에 달하는 휘청이는 실적을 낸 것이죠.


이 회사가 어떤 공시를 내던, 저는 개인적으로 이 회사의 재무 건전성이 너무 좋지 않기 때문에 거래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종목에 잘못 걸리게 되면 최악의 상황도 올 수가 있다고 봅니다.


차트 상으로는 물론 반전을 꽤할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올해 2016년 9월 달에 한방에 모두 털어버리면서 매우 위험한 상황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종목이 만약 상장폐지를 안당한다면 3500 원 수준까기 주가가 빠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감이 있습니다. (더 빠질 수도 있구요.)


즉 지금은 매매를 가급적 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또 변경상장 까지 한다고 하네요. 상호도 변경하고 최대주주도 바꾸려고 하고있고, 난리도 아닙니다. 과연 사업정상화가 가능할지 앞으로 두고보아야 겠지만, 지금 상태가 안좋은데, 지금 들어가서 무슨 수익을 창출하려는 작전은 전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사업다각화며, 이래저래 움직이고 있는 것 같지만 그것을 그냥 보고 투자하기는 무리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재미로 읽어주세요.

이상 케빈이었습니다.



좋지 않은 회사에

억지로 개인적인 모멘텀을 부여하지 말라고

좋지 않은 회사는 그냥 관심을 꺼.

만약 차트를 보고 하고 싶다면, 

소액으로 적당히 하고 말이야.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