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늦가을 호구 케빈입니다.

요즘 날씨가 쌀쌀하네요. 케빈은 가을옷이 마땅이 없어서 여러옷을 겹겹이 입고 있답니다.

 

그래도 저는 이런 날씨가 너무 좋아요.

가을...

가을이 좋습니다. (뭐하냐?)

 

이번시간에는 주식 차트에서 "추세"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볼까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생각을 합니다. 주식의 추세를 볼 줄 알면 일단 주식에 대한 두려움은 일정부분 감소한다 라고 말이죠.

 

그 이유는, 추세를 본다는 것은 세력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과정이기 때문이고, 세력의 움직임을 예측하는데, 그 예측 범위 내에서 움직이게 되면 보다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주식을 홀딩할 수 있는 용기가 나기 때문입니다.

 

차트 전문가들의 방송이나 글들을 보면 추세를 잘 보지 않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 이유는 왜인지 모르겠으나, 추세를 잡아내기 위해서는 나름대로 세력들이 펼치는 전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인데, 너무 단기간만을 차트로 분석하다 보니 전체적인 추세를 등한시 하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추세를 본다는 것은 큰 그림을 본다는 개념과도 비슷합니다. 즉, 큰 그림을 보고 작은 그림으로 들어가는 것이지요. 혹시 여러분들은 큰그림을 무시하고 주식을 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일단 주식 초보 차트편에서 추세에 대한 설명을 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솔직히 추세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불문율과도 같은 것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무슨 엄청난 기법이 있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매우 간단한 저의 기준으로 추세를 봅니다. 여러분들도 자신만의 기법으로 추세를 보시는 연습을 해보셨으면 좋겠네요.

 

추세에는 세력들의 여러가지 작전들이 숨어있습니다. 그럼 세력들의 작전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주가 개폭락 시켜서 개미 죽이기.

여기에 걸리면 여러분들은 지옥입니다. 그래서 추세를 보실 때, 주가가 개폭락되는 지점에는 들어가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에 한강물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2. 개미 설거지로 두번 죽이기.

개미 설거지 하기는 개미를 확인사살 하는 과정인데요. 이 역시 들어가면 지옥을 맛보십니다. 한강까지는 아니더라도 수돗물을 마시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도 있어요.

 

1번과 2번의 경우에서 주식을 하시면 여러분들이 살아날 수 있는 확률은 거의 제로에 가깝습니다. 즉 방안이 없다는 것이지요. 이따금씩 저의 지인들이 제게 지금 여기에 물려있는데 어떻게 하냐라고 물어보실 때가 있습니다. 그 때 저는 이런 말을 가끔 합니다.

 

"해서는 안될 자리인데....매수 위치가 형에게 너무 불리해..."

 

그렇습니다. 불리한 위치라는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샀다고 오르고 내리고 하는 것은 신이 아니기 때문에 맞출수 없지만, 적어도 내가 산 위치가 승부를 보기에 유리한지 불리한지 정도까지는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승패와 관계 없이 말이죠. 마치 축구 시합에서 11명 vs 10명으로 게임을 한다고 해서, 꼭 11명이 이긴다는 보장은 없지만, 11명이 이길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것 처럼 말입니다.

 

1번과 2번 위치에서 매수를 했는데, 주가가 떨어지면

 

"전략이란 없다."

 

라고 말씀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전략이란 쓸 수 있는 곳이 있고, 쓸 수 없는 곳이 있는데, 이런 1번과 2번 위치에서는 전략이란 애초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때는 기도를 하면서 오르기를 바래야 합니다.

 

 

 

3. 장기 횡보

 

세력들은 보통 개미들을 떨굴 때 1번과 2번 처럼 폭락을 통해서 떨구기도 하지만, 지루하게 시간을 끌어서 떨구기도 합니다. 즉 1년이고, 2년이고 주가를 계속 평행선을 두게 하는 것입니다. 장기횡보 구간에서는 어찌보면 손절을 더더욱 못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언제 수익이 플러스로 돌아설지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제풀에 지쳐서 나가 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는 투자기간 대비 수익률이 너무 미비하여 큰수익에 대한 욕심으로 수익 실현을 못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사람들은 1년이고 2년이고 주식을 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단기간에 쇼부를 보고 싶어하지요. 그런데 3년 횡보한다고 가정해보세요. 과연 여러분들은 이 주식을 가지고 있을가요?

 

4. 주가 상승 속임수

 

제가 주식 차트를 볼 때 "매집"을 중요하게 여긴다고 적었었죠? 매집을 보는데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이 바로 "속임수" 입니다. 즉, 이것이 매집인지 아닌지 판단할 방법이 없다는 것인데요. 케빈은 판단할 수 있냐고요? 헤헤. 저 역시 못합니다. (뭐야? 자기도 못하면서...) 네. 저 못해요. 그런데 이런 문제를 조금 완화시켜서 해결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보수적 접근" 이지요. 즉, 속임수의 옵션을 차트 볼 때 항상 두고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가령 마인드를 "일단 속임수가 있을 수 있다." 를 염두해 두고 분석하는 것이지요.

 

5. 본격 매집

 

본격적인 매집은,  세력들이 그동안의 장난질을 그만 하고 본격적으로 매집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전에 속임수를 쓴 세력이 본격 매집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속임수를 쓴 세력이 이탈을 하고 새로운 세력이 본격 매집을 하는지는 안타깝지만 알 수가 없습니다. 그냥 "세력" 이라는 통칭 아래 본격적인 매집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할 따름입니다. 가끔 주식을 하다보면 이런 표현 하시는 분들 많거든요.

 

"손바뀜"

 

이라는 표현 말이죠. 손바뀜 이라는 것은 거의 99% 예측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가끔 도대체 뭘 보고 세력 손바뀜이라고 하는지 이해가 안될때가 많습니다. 세력의 작전 실행 기간은 말그대로 그들이 알아서 정하는 것이며, 그것이 초장기화 세력작전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함부로 손바뀜 등의 분석을 하는 것은 초보분들에게 최악의 분석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식 초보들이 손바뀜이란 표현을 많이 쓰더군요. 흐흐)

 

 

 

세력의 주체는 알 수 없지만, 일단 세력이 운을 띄웠다 정도는 차트를 통해 대충은 파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그들이 어디까지 또는 중간에 작전실패나 작전 중단으로 포기하고 나가버릴지를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세력이 입성했다고 판단될 때, "유리한 포지션" 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종종 말하는 유리한 위치와 유리하지 않은 위치는 바로 "본격매집"의 위치에서 부터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번에 다 쓰면 너무 길어지니까, 이번 시간에는 여기까지^^!

 

제가 차트를 보면서 말씀드리는 것은 좀 무리이고, 이렇게 세력들이 행하는 움직임들이 있다는 것을 아시라고 적어봅니다. 그래야 추세도 분석할 수 있을테니까요. 오늘은 5가지의 세력의 움직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즉 추세를 보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다양한 세력의 행태들을 보면서 예측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라가는 것을 보고 "추세가 좋다." 내려가는 것을 보고 "추세가 안좋다." 라는 사람들이 있는데, 추세 분석이라는 것은, 지금 세력들이 어떤 움직임을 보이는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의 다음 움직임을 미리 예측하고 들어가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돌파매매도 하고 눌림목도 하고 다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식이라는 것이, 단 하나의 기법으로만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해보시면 압니다. 가끔,

 

"한가지 너만의 기법이 있으면 돈을 번다."

 

라고 합니다만, 이 말이 왜 말이 안되는지는지 주식을 해보시면 알아서 깨닫게 되십니다. 돈 잃으면서 깨닫지 마시고,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을듯 합니다. 즉, 양방향을 볼 줄 아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돌파도 하고, 때로는 바닥 매매도 하는 등의 양방향을 하셔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래야만 종목들이 업치락 뒤치락 하면서 수익이 나기 시작합니다.

 

바로 양방향 매매를 하는 그 시작은 바로 추세를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추세가 중요합니다.

 

근데 제가 무슨글을 쓰고 있는건가요?

오늘 좀 우울해서 글이 잘 써지지 않네요.

 

이상 우울 케빈이었습니다.!

 

 

추세를 볼 때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계속 보다보면 삽시간에 볼 수 있어.

그래서 초단타를 칠 때도 추세를 보게 되지.

세력들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것이 추세분석이야.

세력들의 움직임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다음에 이어서 적을께.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