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ssita 님께서 고려아연 분석을 요청하셨는데요.


"언제까지 빠질지 궁금합니다."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차트를 일단 대충 보았는데, 딱 봐도 지금 어떤 상황을 예측할 수 없는 차트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그냥 제가 하는 기본적 분석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미로 대충 보셔요.


그럼 바로 고고!


1. 고려아연 차트 분석


차트를 보시죠.


(고려아연은 40만원에서 55만원 선에서 박스권을 유지해주고 있다.)


언제까지 더 하락을 하느냐.


그것은 우리가 예측할 수 없지만, 기본적으로 박스권이 형성이 되면, 그 박스를 유지하는 것이 주식 차트의 습성이므로, 그 누구나 


"박스권을 유지할 가능성"


에 배팅을 하면서 매매를 할 것 입니다.


일단, 지지를 받아줘야 하는 지점에서 지지를 해주고 반등을 치고 있는데, 차트만 보았을 때 저의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지금 반등을 쳐야 한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반등을 제대로 쳐야만 하는 상황이고, 여기서 무너지면 주가가 더욱 하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상승할지 하락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상당히 중요한 시점에 와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고려아연 재무 분석


먼저 오뚜기 3분 재무로 결과를 보도록 하지요.


(사이버케빈. 삐리비리. 재무가 좋습니다.)


이야....


재무가 뭐 기가막히네요.


오우....


할 말이 없습니다.


가치투자라고 생각을 하고, 매매를 해야할 종목 같군요.

재무 안정성, 자산운영능력부터 모두 우수합니다.


모든 재무 상태가 우수한 편이기 때문에, 그렇다면 좀 특징적인 부분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일단은 BPS가 319,340원 정도 됩니다.


현재 주가가 BPS보다는 수치적으로는 높으나, 기업의 기본적인 성장성을 고려해보았을 때 과대평가 되었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구요.


금리인상계산기라는 것이 있죠.

보시면 투자권고가 떴는데요.


이제, 만약에 미국에서 금리인상을 하게 되면, 또 여러가지 우리나라 기업들이 위험에 노출이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 부분에서 "방패막이, 방어막"을 가지고 있는 종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안정된 ROE를 유지하고 있고, 영업이익율도 꾸준한 편입니다.


2017년, 작년 말 까지 작성된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아주 훌륭하다 라고 밖에 할 수 없는 재무제표 입니다.


그러나, 한가지 지적거리를 찾겠다면, 


물론, 재무는 완벽한데, 그런 것있잖요? 너무 완벽하게 유지가 되고 있다라는 점이다 라는 점이죠.


즉, 좀 기업이 성장을 좀 해야하는데, 좋은 실적으로 꾸준한게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는 말이죠.


어떤 실적이 대폭 상승을 하거나, 성장을 하거나 그런 개념이 아니라 유지되고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이러한 재무적인 특징은 한 번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재무는 좋습니다.


 

 


3. 기타 분석


먼저 재료적인 측면에서, 최근에 제련수수료가 하락을 해서 고려아연의 실적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라는 예측이 나왔는데요.


증권사에 따르면 중국 상해메탈마켓은 고려아연의 2018년 아연 제련수수료가 147달러로 결정되었음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증권사 분석들을 좀 보면, 아주 큰 문제는 아니라고 보고 있는 것 같구요. 예상 가능한 범위의 하락이기 때문에 이정도는 커버칠 수 있다라고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고려아연은 굴지의 대기업급이라고 할 수 있겠죠.


뉴스들을 대충 보니까, 아주 크게 문제되는 그런 뉴스들은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또 어떤 재료들이 있나요?


저는 재료는 잘 모른답니다.


아무튼, 대충 펀더멘탈을 보면, 몸빵이 좋은 기업으로 사료됩니다.


수급분석을 해보면, 최근에 외인들의 매수세가 약간 주춤하고는 있는데, 전반적으로 많이 매수를 해나가고 있는 상황이고, 이정도면 어느정도 기술적 반등 수준은 해낼 수 있는 여력이 있다고 보여지구요.


수급상태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라고 표현을 하고 싶습니다.


전반적으로, 모든 상황을 보았을 때, 물론, 기업의 성장성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질 수 있겠지만 좋은 회사이고,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라고 해석이 됩니다.


 

 


4. 맺음말


차트의 현재 포지션은 매수를 위해서 나쁜 포지션은 아니고, 재무상태도 나쁘지 않고요.

수급 상태도 나쁘지 않습니다.


제련수수료 하락이라는 뉴스와, 정기보수 영향으로 인한 실적 부진 등의 악재 등으로, 최근 약간 부정적인 주식전문가들의 의견이 있는 것 같은데요.


제가 볼 때는, "몸빵" 이 되는 기업이기 때문에, 몸빵과 전반적인 형세를 보았을 대 고려아연이 크게 문제될 일은 없지 않을 같다 라고 생각이 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이구요.


고려아연은 이제 거의 대기업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너무 덩치가 커졌지요.


매수가가 얼마이신지 모르겠으나, 지금 포인트에서는 어느정도 상승을 좀 해줘야 하는 포지션이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여기서 만약 무너지면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차트로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좀 수급의 효과를 받아서 악재의 공개와, 그것의 실질적인 피해가능성 그 악재의 해소의 개념을보 주가가 기술적으로 어느정도 반등해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대충 전문가들 목표가를 보니까 55만원에서 60만원 되는 것 같은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 차트가 조금 더 만들어지는 과정이 필요하고 시간이 좀 더 걸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이상 막말 케빈이었어요.


안녕~


(회사 좋네.)


그러게...


(안정적인 회사 같은데...)


음...


일단 기본적인 분석에서는 좋은 회사네.


기업이 좀 성장성도 같이 동반되면 좋은데.

너무 좋은 실적의 수준이, 그대로 유지가 되고 있는 형세라는 점이 약간의 옥의티네.


물론, 그것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시장에게 달렸지만 말이야.


좋은 회사야.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