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상장폐지의 위험성을 가진 종목들 중에 에프티이앤이 라는 종목도 있었군요.


에프티이앤이는 회계 감사 의견 거절을 받은 종목인데요.


감사의견 거절의 주요사유는


"자금거래 관련 내부통제상 미비점 존재와, 해외 자회사인 필리핀 법인 등의 채권 채무 실제성 완전성, 특수관계자와의 자금거래 및 유형자산 매입거래 관련 충분한 자료제출이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


이라고 해석이 된다고 합니다.


한번 에프티이앤이 주가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일 같지 않네요. 저 역시도 상장폐지 위험성에 있는 종목을 하나 들고 있으니 말이죠.


뭐 바로 시작을 해볼께요.


고고싱.


1. 에프티이앤이 차트 분석



먼저 차트를 보실께요.


(최근 고점에서 대량의 공매도를 쳐서 주가를 폭락시켰다. 대차잔고가 상당히 증가한 상황이다.)


역시나 공매도 및 대차잔고를 보았을 때, 개인투자자 분들은 매우 불리한 상황이 되겠습니다.

설령, 에프티이앤이의 거래가 재게 된다고 하더라도, 많은 양의 대차물량이 있기 때문에, 반등을 과연 제대로 할 수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전형적인 상폐차트는 아니더라도, 차트 추세에 있어서 성급함이 엿보입니다.


이런 종류의 상폐차트도 존재한 적이 있으므로, 이 차트가 안전하다고는 할 수가 없습니다.


본래, 에프티이앤이가 가진 차트의 추세는 "우상향" 이었어야 했는데요. 우상향 차트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차트가 위태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에프티이앤이는 차트의 추세가 우상향을 할 수 있는 모멘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는데요.


과연 그런 모멘텀이 있는지 한 번 더 알아보도록 해요.


 

 


2. 에프티이앤이 재무 분석



그럼 우리들의 사이버 케빈을 불러볼까요?


3


2


1


땡!

(여지 없이 쌍욕을 날리는 싸이버 케빈.)


사이버 케빈은 역시나 부정적인 의견을 내었군요.

엪티이앤이는 특히나 기업의 재무 안전성이 좋지 못했어요.


그런데 조금 자세히 파고들어가서 보면, 과연 매우 좋지 않다고 할 수 있는가...


유동비율은 88% 이고요.

당좌비율은 68% 입니다.


자.


현재 유동부채는 630억 정도 된답니다.

재미있게도 부채의 대부분이 유동부채로 되어있어요.


이 말은, 부채의 상환기간이 매우 짧다는 뜻을 의미한답니다.


그런데, 현재 유동자산은은 550억 정도 입니다.

여기서 바로 회전이 안될 수도 있다는 문제가 생기겠지요.


에프티이앤이의 부채비율 자체는 위험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문제는 그 부채들이 거의 다 유동부채라는 것에 문제점이 있는 것이죠. 이러한 단기부채 상환에 대한 문제점, 재무구조를 개선하지 않으면 매우 위험해 보이는군요.


또한 기업 규모대비, 매출액이 작은 편이에요. 또한 영업이익은 적자를 반복하다가 한 번씩 튀겨주는 방식으로 상장폐지의 위험성으로 부터 벗어나는 행동을 과거에 해왔다고 보여지구요.


재무제표를 가지고 장난질을 했는가.


심하게 하지는 않았는데, 약간 장난질을 한 흔적은 있군요.


재무분석을 통해서, 어쩌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부채의 구조 입니다.

유동부채비율이 너무 많지 않나 생각되고, 이러한 단기 부채를 상환할 능력이 에프티이앤이가 가지고 있느냐가 문제라고 볼 수 있겠죠.


 

 


3. 에프티이앤이 기타 분석 (1)



3월 27일 오늘 정정신고 공시가 떴군요.


정정신고(보고)

정정일자

2018-03-27

 

1. 정정관련 공시서류

감사보고서 제출

2. 정정관련 공시서류제출일

2018-03-22

3. 정정사유

감사보고서 주석 오류사항 기재 정정

4. 정정사항

정정항목

정정전

정정후

연결감사보고서
주석 22. 우발부채

22-4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기업이 거래처에 배서한 어음 중 만기일이 도래하지 않은 금액은 104,402백만원(전기 : 10백만원)으로 보고기간종료일 이후에 상환의무가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22-4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기업이 거래처에 배서한 어음 중 만기일이 도래하지 않은 금액은 104백만원(전기 : 10백만원)으로 보고기간종료일 이후에 상환의무가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


위와 같은 공시 입니다.


역시나 어음문제가 되는군요.


그런데, 이 공시만을 보고서는 정확하게 감사의 내용에서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잡혔는지 알기가 어렵네요.


다만 역시나 어음문제라고 보여지고, 이 어음문제에 대해서 주주분들께서 에프티이앤이의 주담(주식담당자)에게 자세하게 물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저 보고서에는 너무 간단하게만 나왔네요.


대충, 공시만 봐서는 만기도래 어음을 최초에 너무 과대하게 기록을 했고, 그것을 정정해서 축소시킨 것 같은데요.


축소한 금액이 무려, 1004억 에서, 1억4백만원으로 축소가 되었습니다.


어찌보면 매우 어처구니 없는 상황인데요.


제가 볼 때는, 단순히 이러한 수치 입력만의 차이로 문제가 발생 회계감사 거절을 받았다고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자금 관리에 있어서 "채무관리" 에서 무엇인가 내부적으로 문제가 있어보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상식적으로 따져보아도, 단기성 부채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단기채무가 많다는 것은, 그 만큼 에프티이앤이의 자산관리의 투명성과 통제성이 좋지 못하다는 뜻을 반증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을 한 번 참고해보셨으면 좋겠어요.


 

 


4. 에프티이앤이 기타분석 (2)



에프티이앤이의 수급분석을 해보면, 나쁘지 않은 편이에요.


외인들이 많은 물량을 대략 3800원 선에서 매수를 했었고, 지금도 많은 주식을 들고 있습니다.


외인과 개인의 수급이 가장 크다고 할 수가 있겠네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최근에 개인투자자 분들이 엄청나게 많이 물리셨습니다.

최근에 말이죠...


안타까운 일입니다.


수급분석을 보았을 때는, 외국인들이 공매도와 함께 양방향 매매를 하면서 간을 보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요.

혹시 에프티이앤이가 상폐를 당한다거나 주가의 위험에 있을 경우를 대비해서, 리스크 관리를 해놓았다고 예상이 되어집니다.


표면적으로 외인들의 매수 물량이 많기는 하지만, 그에 상응하는 대차물량도 많이 들고 있기 때문이지요.


재무제표상의 여러가지 문제들을 다시 보아도, 결국에는 부채 문제로 보여집니다.


아무래도 에프티이앤이의 부채상에 문제가 있지 않나 조심스럽게 추측을 해봅니다.


다른 부분에서는 딱히 큰 특이사항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5. 맺음말



감사의견거절은 상장폐지 사유인데요.


불투명한 회계처리, 특히 부채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지는 회계처리가 문제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또한 많아보이는 회전율이 떨어지는 매출채권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보여지는데요.


즉, 실제로는 에프티이앤이의 기업 사정이 채권과 채무에 대해서 원활하게 처리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순탄치 않을 수 있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이유 때문에 에프티이앤이가 아무래도 회계처리를, 좀 개판으로 한듯 합니다.


회계처리가 불투명하면, 상장폐지의 가장 많이 걸리는 사유이기도 한데요.


부디 큰 문제가 없기를 빕니다.


음...


사실, 회계감사의견 거절을 당한다는 것은 회계 자료에 대해서 신뢰할 수 없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계자료를 가지고 이 회사가 좋네 안좋네를 판단한다는 것 자체가 우스운 일이 되겠지요.


다만,


그래도 자산규모가 1천억원대의 회사로서 어떤 잘못된 회계처리를 하였기에 이정도 회계감사 거절을 받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단순 회계처리의 수치 입력 오류 문제가 아니라, 회사 자체에 실제적인 자금문제가 터질 위기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이상하게 만들어야 하는 회계처리 문제라고 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행운이 있기를 빌어볼께요.


기도합시다. 


이상 상폐예상 종목에 물려있는 케빈이었습니다. 안녕.~


(좀 재무 구조가 특이하네.)


음...그렇지.


(매출채권이 많고, 단기성 부채도 많고...)


정상적인 구조는 아니지.


내가 볼 때 부채상환하느라고 정신없어 보이는데 말이야.

자금 회수도 제대로 안되고 말이지.

그리고 그러한 안좋은 환경 속에서 회계처리들을 제대로 하고나 있을지도 의심이고 말이야.

필리핀 쪽 관련 회계처리도 엉망일 수도 있고.


(그렇구만...)


아무튼 아주 작은 규모의 회사는 아닌데, 

회계처리를 도대체 어떻게 한것이길래 이러는지 이해가 안가네...

"아이XX. 필리핀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거야! 왜 회사에 돈이 제대로 순환이 안되는거야! 관리 제대로 안해?"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