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식 연구소 이야기 92



매매일지 기록시간 2018년 3월 10일 오후 1시 18분


요즘, 나의 단점을 알면서도 잘 극복하지 못하는 내 모습에 좀 힘들어 했었다.


최근 매매일지에서, 맨날, 나를 책망하는 글들이 많이 적혀있듯이 말이다....


그러나, 계속 침착하게 나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반성을 하고 반성을 하다보니, 


나의 문제점을 조금은 더 개선하게 된 것 같다.


내 문제점?...


나의 현 상황에서의 정확한 문제점은 이렇다.


"본전가에 탈출하지 못하는 것. 수익을 줘도 먹고 나오지 않는 것."


이다.


그런데, 이러한 매매방법 자체가 문제라는 뜻은 아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전략을 본전가에서 탈출하기로 잡았으면서 탈출하지 않은 점, 전략을 수익을 조금 주면 일단 먹고 튀기로 했으면서 먹고 튀지 않은 점"


이다.


즉, 매매스타일에 답이 없듯이, 상황에 따라 스타일을 바꾸게 되는데, 그 바꾸고자 한 전략대로 실행하지 않고, 원래 스타일을 계속 고집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나는 요즘 끄떡하면 수익권에서 제대로 수익을 못먹고 나오는 경우가 많고, 질질 주식시장에 끌려다니는 상황들이 많아졌다. 그렇게 하지 말자 말자 하는데도, 잘 되지 않았고, 최근 매매일지를 몇번 적으면서 고치기 위해서 노력했다.


어쩌면 이것이 매매일지가 주는 장점이 아닌가 싶다.

계속 생각하고, 계속 반성하다보면 고쳐지는 것 말이다.


지난 매매일지를 3월 8일까지 적었으니, 3월 9일짜 수익실현 내역을 기록한다.


(이것 저것 발광해서, 291,867원의 수익을 실현했다.)


일단 


스캘핑으로 물려있던 에스티팜을 0.70% 수익률로 1,232 원 수익실현했다.

당일 스캘핑 매매로 대아티아이 종목을 3.06% 수익률로 61,272원 수익 실현했다.

당일 스캘핑 매매로 파라다이스 종목을 1.14% 수익률로 3,263 원 수익 실현했다.

당일 스캘핑 매매로 GKL 종목을 0.90% 수익률로 4,409 원 수익 실현했다.

당일 스캘핑 매매로 케이사인 종목을 1.15% 수익률로 775................+_-;; 원 수익 실현했다.

당일 스캘핑 매매로 이화공영 종목을 11.04% 수익률로 220,930 원 수익 실현했다.





 

 


금요일 스켈핑으로 에스티팜, 대아티아이를 다시 매수했으며,

바이오로그디바이스는....현재 가장 개고생 중인 종목으로, 추가매수를 하기는 했는데, 손절도 각오하고 있다.


어제도 깔끔했고, 오늘도 깔끔했다.


수익이 많이 나고 적게 나고의 문제가 아니라, 매수와 매도에 있어서 딱히 나의 전략을 벗어나는 매매는 없었다는 것이다.

그걸로 족하다.


전략대로 하자. 전략대로. 침착하게. 기계적으로.


지금까지의 누적 실현수익은 다음과 같다.


(음...이제 누적 실현수익액이 490만원이 되었다.)


(스캘핑 실적...바쁘다... 보기만 해도...)


엄청나게 땜질중이다. 


각 종목들에 대해서 스피드 분석을 좀 해놔야겠다.

물론, 언제나 완벽한 판단을 할 수는 없다.


과거완료형 문장을 쓰자면, 이미 앞장에 있는 종가배팅 종목들은 모두 깨끗하게 수익실현 완료가 되어있어야 한다.

그런데 어쩌겠는가. 


내가 안팔기로 결정을 내렸다면, 그것이 전부이다.


문제는 내가 안팔기로 했는데, 파는것이 문제이고, 팔기로 했는데 안파는 행동이 문제인 것이다.

최근, 나의 문제점이기도 하고 말이다.


21개 종목이구만...


일단 현재 주가가 사정권에서 너무 멀어진 종목들은 좀 손절을 쳐야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은데...

일단... 쳐내기 전에 유예기간을 주겠다. 변론의 기회를 준다. 

바이오로그디바이스, SBI인베스트먼트, 이지바이오, 세아베스틸...


먼저 너희가 숙청 후보이다. 스피드 분석 후에 보자.


그리고 주식초보들도 꼭 매매일지를 적도록 하자.

나도 매매일지에서 몇 번 내 자신을 질책하니까 좀 변화가 있었다....


Written by Kavin


(진짜 꾸역꾸역 막아내고 있네.)


흐흐... 땜질의 달인이다.


(누적 수익은 진짜 꾸역꾸역 늘려가네... 벌써 500만원 다 되가네...)


흐흐....


(너 저 종목 다 처리할 수 있겠어?)


왜 다 처리해야하지?


(저 종목들 물려있는 것들도 있을거고, 손절도 쳐야할거 아냐. 그럼 위험하잖아.)


폴...


(응?)


난... 어짜피 지금 저 위의 21개 종목 당장 정리해도 수익이야...

미안.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