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즘 사람들을 보면, 저마다 하나 씩 장애들을 가지고 산다.

그 중에 가장 많아진 장애의 종류는 바로 "결정장애" 이다.


결정을 제대로 못내리고, 우유부단함이 심해지는 수준이 점점 심해져서, 이것으로 결정할지 저것으로 결정할지 자신의 입장을 확실하게 하지 못하는 것, 그것을 우리는 결정 장애라고 부른다.


과학 기술이 발전하고, 문명이 고도화 됨에 따라 사람들에게는 행운인지 불행인지 모를 "선택의 폭" 이 많아졌다. 이 세상은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을 매우 행복과 축복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사실 나의 어릴 적을 돌이켜 보면, 선택의 폭이 좁은 것이 어쩌면 더욱 행복한 삶이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인생이라는 산을 오르다 보면 다양한 길과 갈래길을 만나고는 한다. 그리고 어디로 걸어 올라갈지 선택해야 한다.)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보면 각종 상품이나 자동차 등에 대한 리뷰나 후기로 도배가 되어 있다. 저마다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 하며, 해당 상품에 대한 장단점을 이야기 하고, 이러한 그들의 생각은 그것을 보는 독자로 하여금 상당한 혼란을 가져오게 한다.


그런데 이러한 인터넷 리뷰나 후기, 또는 누군가의 경험담은 "참고 사항" 일 뿐이지만 사람들은 그들의 이야기에 너무나도 몰입하여 귀기울인다. 

 

 

사람들은 셀 수 도 없는 부류로 나뉘어 진다.

침착한 사람, 성격이 급한 사람, 무난한 사람, 거친 사람... 일일이 나열하기도 벅찰 정도 이다.


그런데, 그 리뷰의 글과 동영상을 만드는 사람들이 실제로 어떤 사람인지도 알지 못한 채, 그들의 의견을 모두 사실처럼 받아드리는 잘못된 태도가 인터넷과 이 세상을 뒤덮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한 쪽에 치우친 편견들은 이 세상에서 마치 "사실" 이라는 단어로 가장하여 세상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


그 혼란 스러운 세상 속에 바로 당신들이 살고 있는 것이다.


결정 장애의 원인과 이유는 간단하다.


그것은 바로 


"본인에게 솔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다.


결정을 내리는 방법은 매우 단순하다. 결정을 잘 할 수 있는 인생의 팁을 주자면

 

 

------------------

아무도 없다고 생각해. 지금 결정을 내리는 순간, 가족도 없고, 친구도 없고, 이 세상 주변의 모든 지인들이 없다고 생각해. 지금 숨쉬고 있는 존재는 너야. 그냥 너만 있다고 생각해. 그리고 네가 좋아하는 결정을 해. 사람들에게 비웃음 거리가 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 없어. 부모님께 불효를 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걱정할 필요 없어. 


어짜피 너는 너야. 부모님이 너를 선택한 것도 아니고, 친구들이 너를 선택해서 네가 존재하는 게 아니야. 넌 너라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 뿐이야. 네가 주인공이야. 다른 사람들의 시선 따위는 신경쓰지마. 네가 좋으면 되는거야. 네가 행복해야, 다른 사람도 행복한거야. 다른 사람의 행복과, 다른 사람의 기준과, 다른 사람의 만족에 너를 끼워 맞추려 하지마. 


어짜피 네가 불행하면, 너의 주변의 모든 사람들, 심지어 가족까지도 너를 결국 떠날거야.

네가 행복한 것이, 모든 사람에게 행복이야.

네가 볼 때 이 대학을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면 가면 되는거야. 다른 사람들이 그 대학을 무시하던 말던 상관하지 마. 

네가 그 대학에 가서 잘하면 되는거잖아.

직장? 네가 가고 싶은 직장을 가. 일?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해.

네가 하고 싶은 것을 할 때, 네가 사고 싶은 것을 살 때, 네가 해야할 일들을 할 때, 그 때 바로 네가 사람들에게 가장 빛나는 거야.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마.

너 자신에게 솔직해져.

그럼 고민에 대한 결론은 쉽게 날꺼야.

-------------------


그렇다.


자신이 행복하면 되는 것이다. 자신의 결정이, 자신에게 있어서 최선이고, 자신에게 행복감을 준다면, 그냥 그렇게 하면 되는 것이다.


지금 이 시대의 사람들은,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신에게 너무나도 솔직하지 못하다.


누군가의 아들, 누군가의 딸, 누군가의 친구, 누군가의 후배, 누군가의 또 누군가의 어떤 존재라는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기준으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는 이런 잘못된 문화가 너무 팽배해 있다.


그렇다면 오히려 기회이다.


다른 사람들이 이런 잘못된 문화에서 갈 길을 찾지 못해 허우적 거릴 때, 바로 당신은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라.

 

 

생각의 사과나무의 글은 주식과도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가끔 내가 "주식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결과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라는 말을 한다. 지금 이 시대의 사람들이 주식을 더욱 더 못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결정을 제대로 못내리기 때문이다.


이런 인생의 진리만 알고 있어도, 주식에서 자신만의 결정과 자신만의 멘탈을 지키는 것 역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당신은 오늘도 어떤 일에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갈팡질팡 하고 있는가?

그냥 결정해라.

그 결정의 주인은 그리고 그 결정에 책임질 사람은 타인이 아닌 바로 당신 본인이다.


다른 사람들의 말은 참고만 할 뿐이다.

다른 사람들의 말이 답은 아니다.


세상의 무수한 책 속의 글들도 답은 아니다.

다만 인생을 사는데 참고하라는 내용이 적혀 있을 뿐이다.


사실과, 참고사항을 구분하지 못하는 무지한 자가 되지 않았으면 한다.

당신의 주변에 있는 모든 지식과 정보는 참고사항일 뿐이다.


그것을 참고하느냐 하지 않느냐는 자기 자신이 주인이 되어 결정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의견으로 자신의 인생을 속여 가며 살지 말길 빈다.


인생에서 실패와 성공의 기준은 그 역시 세상이 만들어낸 것일 뿐이다.

결국 인생을 마감할 때 그 마감의 시점에서 다른 사람이 당신과 함께 인생을 함께 마감해 주지 않는다.


인생을 마칠 때, 결국 그 때는 바로 너 혼자이다.

그리고 그 때 인생에 대해서 자신을 돌아보는 것도, 고독하게 혼자 일 것이다.


결국 인간은 혼자이다.

사회라는 곳에서 살고 있지만, 그 사회는 당신이 아니다.


결국 네가 가는 길은 네가 선택하는 것이다.

그리고 네가 선택한 길을 간다면 나중에 후회도 남지 않는다.


자신에게 솔직하길 빈다.

타인의 나가 아닌, 나의 나로써 모든 상황에 대해 대처하고 결정하는 사람이 되길 빈다.


Written by Kavin

여러분의 공감하트와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