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트론이라는 종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이번에 공시가 떴네요? 공시도 뜨고, 주가도 폭락하고 말이죠. 한 번 공시부터 보시겠습니다.


일단 공시부터 보시겠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공시를 오른쪽으로 슬라이드해서 보시면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상장

1.회사명 이트론(주)
2.추가주식의 종류와 수 주권종류 단축코드 추가주식수(주)
보통주 A096040 60,000,000
3.1주당 액면가/자본금(원) 200
4.추가상장후 총발행주식수 주권종류 주식수(주) 배당기산일
보통주 181,355,876 2016-01-01
5.상장일 2017-01-09
6.기타
-

【발행내역】

주권종류 추가사유 추가주식수(주) 발행/전환/행사가액(원) 발행회수(발행일)
보통주 유상증자(일반공모) 일반공모 60,000,000 314 제21회('16.12.28)


공시 분석


이트론이 이번에 유상증자 일반공모 방식으로 약 6천만주를 추가한다고 하네요. 발행가액은 314원입니다. 

흠....

6천만주? 이거 말이 됩니까? 6천만주?

현재 주식수는 몇주인가요?

현재 주식수가 1억 2천주인데요. 현재 주식수의 50%를 증가시킨다는 것이네요.

(이트론 뭐 이따구야?)


그러게요.... 그럼 이 이트론이 돈이 있나 없나 확인해볼까요?

 

 

 

 


재무 분석


이트론은 지금 자본금을 보면, 그렇게 돈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자본금이 작년까지 약 330억 정도가 있는데요. 총 자산이 450 억 정도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자본비중으로 인한 재무의 안정성은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유상증자를 많이 하는걸까요? 2013년에만 해도, 주식 수는 2천만주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유상증자를 하게 되면, 약 1억 8천만주의 주식수량을 가지게 됩니다. 


즉, 이 회사는 제가 싫어하는 스타일인, 자본금을 주주로부터 뜯어내서 늘려가고 있는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가를 폭락을 시키면서 유상증자를 하고, 유상증자를 계속 해서 자본금을 늘려가는 그리 건전한 회사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만 자본금 대비, 이 회사가 2년 연속 적자 (2016년 제외) 인데, 이 적자의 폭은 아직까지 큰 문제라고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2015년에는 당기순이익 손실이 컸지만 손상차손과 법인세로 인한 손실로, 회사의 기본적인 영업능력에는 큰 문제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물론, 주식을 높은 가격에 사신 투자자분들에게는 손해일지 모르겠지만, 기업이 지금 유상증자로 보유한 자금력을 감안했을 때 일단은 당장에 큰 위험은 있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차트 분석


일단 차트를 보았을 때는 700 원으로 주가를 올리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차트적으로는 그렇게 나쁘지 않은 상황입니다.


 

 

 

 

기타 분석


음... 이 기업은 일단 자금을 끌어 모으고 있는데, 이렇게 끌어모으는 의도를 파악하기가 힘듭니다. 이트론에게 어떤 재료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말이죠.

상당히 분석하기가 애매한 차트라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이 종목이 700 원을 큰 거래량으로 뚫고 올라간다면 모를까, 일단 지금은 어떤 새로운 접근은 위험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트론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기 힘듭니다. 특히, 작년 같은 손상차손이 엄청나게 컸는데 말이죠. 그 정도의 손상차손을 발생시켰다는 것은, 이 기업의 재무적인 신뢰성이 다소 의심스럽기 때문에 단순히 기업의 재무의 안전성이 있어 보인다고 해서, 재무를 신뢰했다가는 위험에 봉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애매한 종목은, 주식 초보분들은 안하시면 됩니다.

주가가 오르던 내리던 폭등을 하던 폭락을 하던 말이죠.


만약 작전이라고 생각되시면, 소액으로 그냥 재미로 들어가보실 수도 있지만, 제대로 된 투자의 개념이라면 이 종목은 접근하면 안됩니다. 


이정도로 주가 관리를 전혀 안하는 기업은 개인적으로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상 케빈이었습니다. 

주식의 현황에 대해서만 적어봅니다.

솔직히 저도 의도를 잘 모르겠습니다.

파이팅 하세요^^!

(요즘 이런 의도를 모를 종목들이 많네...)



이트론의 호재가 있나?

솔직히 이런건 안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아...

일단 지금은 관심 꺼놓고

나중에 보자....

이 종목은 공시가 문제가 아니라,

이트론이 가지고 있는 기업의 기술력이나 유통력의 잠재력이 중요하겠어.

그건 좀 제대로 분석해봐야 겠는걸?

여기서는 그냥, 공시해석과 기본적 상황만 이야기 하고 끝낼께...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