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케빈입니다.

 

오늘은 우리산업이 자기 주식 취득 결정을 했다는 공시가 떴는데요. 이 공시 뉴스를 한 번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재미있겠죠?)

 

네. 재미 없습니다.

 

자 그러면, 일단 공시부터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공시화면을 오른쪽으로 슬라이딩하시면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1. 정정대상 공시서류 : 자기주식취득결정

2. 정정대상 공시서류의 최초제출일 : 2016년 11월 22일

3. 정정사항

항  목 정정사유 정 정 전 정 정 후
3. 취득예상기간 기재오류 시작일 : 2016년 11월 25일
종료일 : 2016년 02월 24일
시작일 : 2016년 11월 23일
종료일 : 2017년 02월 22일

1. 취득예정주식(주) 보통주식 50,125
기타주식 -
2. 취득예정금액(원) 보통주식 1,000,000,000
기타주식 -
3. 취득예상기간 시작일 2016년 11월 23일
종료일 2017년 02월 22일

 

뭐 일단, 기재오류로 인한 정정이기는 하지만, 우리산업이 자기 주식을 취득하기로 결정을 했다는 공시가 떴습니다.

 

일단 우리 주식 초보분들은, "자기주식 취득" 이라는 것에 대한 개념이 필요하실텐데요.

 

자기 주식을 취득한다는 것은, 말그대로 자기주식에 대한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스스로 주식을 사드린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사과를 파는 회사인데, 내 사과가 맛이 없다면 파는 사람도 그 사과를 먹지 않겠죠. 그런데, 자신들이 파는 사과가 정말 좋은 사과라고 판단이 되면, 자신들도 스스로 먹지 않겠습니까?

 

자기주식 취득이라는 것은 이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신들의 주식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만 주식을 파는 것이아니라, 자신들도 사먹겠다라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즉, 자기주식 취득이라는 것은, 호재라고 보실 수가 있겠죠.

그런데, 여기서 우리 초보분들이 고려해야될 사항이 나오게 됩니다. 그 부분이 무엇이냐면, "취득 예상 기간" 이라는 것인데요. 즉, 자기 주식을 취득하는 일정이 지금부터 약 3개월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 3개월 내에 아무때나 주식을 자신들이 알아서 산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여러분들이 우리산업이라고 가정했을 때, 과연 비싼 가격을 주고 주식을 사겠습니까?

 

 

 

그렇지는 않겠죠. 최대한 낮은 가격으로 주식을 사려고 할 것입니다. 어짜피 사는거, 싸게 사서, 나중에 주가를 올린다음에 비싸게 팔아먹으면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지금 현재 우리 사넙의 주가가 19,400 원인데요. 19,400 의 가치가 있느냐를 고려해 봤을 때, 현재 BPS 가 5,896 원인데, BPS 대비해서 현재 주가가 다소 비싸다고 판단이 됩니다.

 

즉, 주가를 조금 더 떨어뜨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됩니다.

 

우리산업 같은 경우는 2015년 중순에 상장을 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 차트의 추세를 파악한다는 것 자체도 다소 무리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산업 같은 종목에는 가급적 여러분들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 어떠신가요? 우리 초보분들. 공시가 뜨게 되면, 그 공시마다 보통 반대되는 그런 해석들이 있습니다. 즉, 자기주식을 취득한다는 것은 호재이지만, 주식을 매매하는 입장에서는 그들이 어느정도의 가격에서 매수를 하려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섵불리 행동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장한지 별로 안된 기업들 같은 경우는 가급적 매매를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차트 상으로 어떤 특정 세력의 작전에 대해서 너무 짧은 기간이기 땜누에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정도로 공시 뉴스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주식 초보강의 재무편에서 배웠었던 BPS를 많이 사용하죠? BPS 는 어찌보면 기본입니다. BPS를 보는 것은 주식을 하는 사람으로서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실전에서 우리가 공시나 뉴스를 해석할 때 앞으로 여러분들도 잘 활용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호갱 케빈이었습니다.

 

항상 행운이 가득하세요!

 

 

우리산업도 천천히 매매하라고.

이런 공시 떴다고 좋다고 들어가지 말고.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