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이에요.

갑자기 날시가 살짝 쌀쌀해졌네요.

 

저는 이런 가을이 좋아요.

운치있잖아요. 흐흐.

 

죄송합니다.

자 이번시간에는 "일목균형표 (일명 : 구름때)" 보조지표를 차트에 추가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강의를 할 정도의 수준은 아니지만, 질문이 있으셔서 이렇게 블로깅을 합니다.)

 

각설하고, 단계별로 바로 시작을 해볼께요.

 

예로 "이월드" 라는 종목의 차트를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 보시죠.

 

1단계 : 차트를 연다.

 

 

 

2단계 : 차트설정 버튼을 누른다.

(차트설정 버튼은 대신증권 같은 경우는 스패너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니면 차트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우클릭을 하시면 "차트설정" 이라는 항목이 있어요.^^)

 

 

 

 

3단계 : 차트 설정 화면이 뜨면, "가격지표" 라는 카테고리를 클릭한다.

 

 

 

4단계 : "일목균형표" 를 마우스를 클릭하여 선택한다.

 

 

 

5단계 :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서 오른쪽 하얀 빈공간에 추가시킨다.

 

 

 

6단계 : 아래 그림과 같이 추가가 되면 확인 버튼을 눌러준다.

 

 

 

7단계 : 아래 그림 처럼 구름 때가 추가가 된다.

 

 

 

무척 쉽죠?

주식 초보분들께는 일목균형표 라는 이름이 많이 생소하시겠지만, 앞으로 주식을 하시면서 많이 접해보시게 될 것이에요.

 

저는 대신증권을 쓰고 있어요. 많은 증권사 마다 HTS 프로그램이 다르답니다. 물론 큰 뼈대와 사용되는 용어는 거의 같지만, 설정이라든지 이런것들이 약간 다를 수가 있어요. 하지만 대충 이런 방향으로 설정하신다는 것을 아시게 된다면 어떤 HTS 프로그램에서도 구름때 지표를 추가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모니터도 있고, 노트북도 있어서 차트 모양들이 살짝 다를 수가 있어요. 왜냐하면 제가 세부 설정을 좀 변경했을 수도 있으니까요. 저는 구름때에 색상이 입혀져 있는 것이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알록달록)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과거에 바꿔서 저렇게 되었을 수도 있겠군요.

 

 

 

혹시나 해서 다음 주식 차트 초보편에 일목균형표에 색상을 입히는 법과 깔끔하게 구름때만 남기는 법을 강의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닌데, 혹시나 여러분들이 그런 취향이라면....+_+;; 저는 그런 취향이라서요. 흐흐)

 

제가 강의를 진행하면서 당연히 글로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간에 미숙한 내용들이 있을 수 있어요. 만약 작은 부분이 이해가 안되셔서 큰 흐름이 이해가 안되시면 댓글로 질문들을 달아주시면 제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마치 주식을 학문처럼 파고드는 질문은 제가 사양할 뿐더러 답변도 드릴 능력이 되지 않아요. 예를 들어 보조지표가 생겨난 배경, 원리, 구체적인 수학식 등 말이죠. 저는 주식학 박사가 아닙니다. 주식을 하는 사람이지요. 야구에서 타자가 배트를 어떻게 만드는지 그 공정과정을 알필요 없고, 투수가 야구공의 봉제가 어떤 원리로 이루어지는지 어떤 기계가 사용되는지 따위를 알 필 요 없듯이 말이죠. 개인적으로 사용만 할 줄 알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부족한 글 이었지만

아무쪼록 질문에 조금이라도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빌어요.

 

감사합니다.

이상 케빈이었습니다!

 

 

이제는 일목균형표 추가시킬 수 있겠지?

우리 다음에는 색깔을 입히고,

지저분한 실밥같은 것들은 제거 해 보자고?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되어요.^^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