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이에요.

 

이번에는 주식에서 일목균형표 (일명 : 구름때) 매매법과 분석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주식 초보 차트 편은 말그대로 여러분들이 기본적으로 아셔야 하는 내용을 강의해드리는 것이에요. 즉 일격필살의 기법! (그런건 없다고 했잖아요...) 을 강의하는 것이 아니란 것이지요. 주식을 하시는 분이라면 기본적으로는 아셔야 되는 수준의 강의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아셨지요?

(염려되서요... 또 이 강의 보시고 바로 이거야! 라는 분들이 계실까봐. 주식을 하시는 분이라면 당연히 아셔야 하는 내용을 강의하는 거에요.)

 

일단 말씀 드렸으니,

다시 분위기 전환해서 신나게 일목균형표 매매법 및 분석 강의 시작해볼까요?

고고싱~

 

일목균형표의 매매법은 단순해요.

 

"구름때 위에서 매매를 하고, 구름때 아래에서는 매매하지 않는다."

 

라는 것이지요. 차트를 한 번 볼까요?

 

 

 

위의 차트는 브리지텍 이라는 종목의 차트 입니다. 일목균형표라는 것은 빨강, 파랑으로 교차되어서 만들어진 구름 때에요. (구름 모양처럼 생겼잖아요.) 저 구름 때의 위에서만 매매를 하는 것이 일목균형표 매매법 입니다. 노란색으로 표시를 해놓았죠?

 

 

 

일목균형표 매매의 특성은

 

첫째, 강한 파동에서 매매를 하게 된다.

 

인데요. 주식의 파동이 구름 때 아래에 있을 때는 파동이 작다가, 갑자기 구름때를 통과하기 시작하면 파동이 강해져요. 저는 차트를 분석하는 교수가 아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연구까지는 해 보지 않았지만, 그냥 주식의 특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케빈이 일목균형표의 원리가 정말 중요했다면 공부를 했겠죠? 그 원리까지 알 필요 없으니 공부하지 않은 겁니다. 즉, 이정도 특징이 있다 정도만 알면 된다는 것이지요. 어짜피 매매의 기준점을 잡는 것일 뿐이니까요.

 

둘째, 강한 파동에서 매매하기 때문에 수익을 내는 속도가 빠르고 수익액이 크다.

 

구름 때 위에서 매매를 하시게 되면 파동이 강해요. 그래서 수익을 내는 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우리 구름 때 아래의 캔들과 구름때 위의 캔들의 크기를 비교해 볼까요?

 

 

 

어때요? 캔들의 크기가 구름 때 아래에서는 작다가 구름 때 위에 오니까 상당히 커지죠? 그 뜻을 풀이해서 말한다면 구름 때 위는 주가의 등락폭이 상당히 심해지는 구간이라는 것이에요. 또한 등락폭이 커서 만약 저가에 잘 잡으시면 수익도 빠르고 크게 나신답니다.

 

셋째, 만약 구름 때 위에서 매수를 했는데, 캔들이 구름 때 아래로 떨어지게 되면 지옥을 맛보게 되는 경우도 있다.

 

길게 설명할 필요 없습니다. 차트를 보시죠.

 

 

우리가 구름 때 위인 노란색 원에서 매수를 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런데 구름 때 위에서 샀다가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어떻게 되지요? 지옥을 맛보게 됩니다. 물론 구름때 위에서 샀다가 구름 때 아래로 봉이 이탈한다고 해서 무조건 저렇게 폭락을 하는 것은 아니에요. 바로 복구가 되기도 한답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구름 때 위에서 매수를 한다는 것은 수비적으로 매수하시는 방법이 아니에요. 나름 공격적인 매매 기법이지요. 공격적으로 매수 했으니 수익도 공격적으로 나는 것이고, 손실도 공격적으로 나시는 겁니다.

 

"인과응보"

 

주식 초보 개념 강의에서 말씀 드린 사자성어 기억나시죠?^^

 

 

 

일목균형표 매매기법 즉, 구름 때 매매기법은 이런 특징들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수 많은 분들이 구름 때 위에서 사는데, 폭락을 맞지 않는 방법을 연구들 하신답니다.

 

모든 차트기법은 차트 기법 하나만으로는 거의 가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주식 초보 강의를 하는데 차트 카테고리만 강의하지 않잖아요. 모든 것을 다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야 차트 분석이 의미가 있는 것이에요. 이런 말들은 앞으로도 주구장창 할테니, 오늘은 이정도 까지만 말 할께요?^^

 

어떤 분들은 구름 때를 캔들이 뚫게 되면 "세력이 진입했다." 라고 해석을 하시더라구요. 제가 생각할 때 잘못된 분석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구름 때를 뚫는 다는 것은 강한 파동이 생긴다는 의미이고, 강한 파동이 생긴다는 것은 누군가의 개입이 있다는 뜻이며, 그 누군가는 세력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하지만 구름 때를 뚫고도 주가가 폭락을 하기도 하는 이유는, 나중에 세력에 관련된 강의를 할 기회가 있을 지 모르겠지만, 세력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매집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세력이 입성했으니 주가가 오르는 것이 아니라, 세력은 자신의 매수 가격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주가를 폭락시키고 매집을 하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이에요. 그들의 매집 방법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변화하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어떤 구름 때에서 주가가 오르고, 어떤 구름 때에서 주가가 내려간다 라는 것을 예측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방법일 수 있어요.

 

위험하지만, 만약 잘만 사용한다면 무엇보다도 강력한 차트 분석 기법이 될 가능성이 높아요.

 

 

 

"High Risk High Return"

 

이니까요. 그런데 이런 구름 때 매매기법의 단점을 보완하는 투자 방법들도 있습니다. 100% 를 보완하는 것은 아니지만 완화시킨다고 할까요? 워낙 구름 때 위에서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가 큰 기법이니까요.

 

자신만의 완화시키는 기법들을 연구하여 사용하신다면, 또는 구름 때를 기준으로 해서 어느정도 중도성향의 기법들을 개발하신다면 아마 강력한 매매기법을 발견하실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저 역시도 일목균형표를 매수 타점을 잡을 때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의 기법은 상당히 공격적인 기법으로 그리 안전한 기법은 아닙니다. 어짜피 차트만 보는 것이 아니라서요.

 

구름때를 기준으로 해서, 한 번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어 나가보세요. 다른 보조 지표들을 섞어서 매수 타이밍을 잡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입니다.

 

결국 주식 차트 기법은 "혼합" 을 어떻게 잘하느냐 이거든요. 즉 단일한 보조지표만으로는 큰 의미를 가지기 힘듭니다. (그렇게 했다면 너도 나도 돈 벌었겠요? 흐흐)

다른 보조지표와 섞어서 분석할 때 의미있는 지표가 나올 가능성이 높거든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여러가지 차트 매매의 기준들이 있지만, 일목균형표 매매법은 손 꼽히는 좋은 기준을 제시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초보 투자자분들. 한 번 차트 보시면서 연구해 보세요.^^

 

이만 말을 줄일까 합니다.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이상 여러분의 케빈이었습니다.

 

 

구름 때 매매법은 나름 합리적인 방법이야.

그래서 나도 사용하는 거고.

그런데 리스크가 너무 커.

그래서 난 네가 리스크를 감소시키면서 구름 때 매매법을 사용했으면 좋겠어.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되어요^^!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