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제가 레노버 요가슬림 카본을 구입했잖아요.

 

이것 저것 확인을 해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제가 가지고 있는 레노버 씽크패드 L14 노트북과 벤치테스트 비교를 해보기로 했어요.

 

그러고보니... ....

 

레노버 노트북이 벌써 3대네요....

 

"어이 당신. 노노 차이나 몰라?"

그러다가 노노월드 하시겠어요.

 

전 그런거 안해요.

 

서민은 먹고 사는 것만해도 빡세답니다. 그런것 신경쓸 시간 없어요.

 

 

아무튼, 서로 비교군이 될만한 CPU라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L14 의 CPU : AMD RYZEN 7 PRO 4750U (르누아르)

레노버 요가 슬림 카본 의 CPU : 11세대 Intel Core i5-1135G7 (타이거레이크)

 

입니다. 

 

쉽게 말해서, 씽크패드 L14 는 암드의 르누아르 CPU 이고, 요가슬림카본은 타이거레이크 CPU 라고 할 수 있겠어요.

 

출시 일자로 따지면 제가 알기로는 르누아르는 2020년 버전, 타이거레이크는 2021년 버전이에요.

 

인텔 타이거레이크가 더 신형 CPU라는 것이죠.

 

그런데 요즘 하도 AMD CPU 가 압도적이라고 해서, 한 번 실제 어느정도나 차이가 나나 비교를 해보았어요.

 

 

 

1. 르누아르 CPU 의 시네벤치 점수

 

"씨네벤치 멀티코어 점수는 7480점"

이게 높은 점수인지 잘 모르겠네요.

"싱글코어 점수는 1119점"

 

이렇게 나왔네요.

그러고보니 르누아르 CPU는 8코어 16쓰레드네요. 

 

"이거 맞아? 나 이 노트북 싸게 주고 샀는데.... ...."

AMD CPU가 진짜 가성비가 좋은가 보네요.

 

이번에는 타이거레이크 CPU의 점수를 보도록 해요.

 

 

2. 타이거레이크 CPU 시네벤치 점수

 

이건 그냥 사진 한장으로 보여드릴께요.

 

"씨네밴치 멀티코어 점수는 3819점, 싱글코어 점수는 1143점" 

 

타이거레이크 CPU는 4코어 8쓰레드네요.

 

이거 좀 뭔가 씁쓸하네요. 그렇죠?

 

타이거레이크 CPU가 더 최신형 CPU인데도 불구하고, 1년전 AMD 의 르누아르 CPU보다 코어도 반토막짜리, 쓰레드도 반토막 짜리라는것 말이죠.

 

정말 뉴스에서 보던대로 AMD CPU의 판매량이 크게 상승할만 하네요.

 

 

 

3. 결과.

 

라이젠5가 아닌 라이젠7 이라서, 물론 완벽한 비교가 어렵지만, 그래서 1년이라는 CPU 출시일 어드밴티지를 줬다고 생각하거든요.

 

AMD RYZEN 7 PRO 4750U (르누아르)

멀티코어 점수 : 7480점

싱글코어 점수 : 1119점

 

11세대 Intel Core i5-1135G7 (타이거레이크)

멀티코어 점수 : 3819점

싱글코어 점수 : 1143점

 

인텔 CPU가 싱글코어 점수에서는 거의 대등한 수준에서 살짝 높지만 거의 의미가 없어보이구요.

멀티코어에서는 AMD CPU가 2배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레노버 요가슬림 카본도 AMD CPU였으면 좋았을텐데, AMD CPU 모델이 없더라구요.

요가슬림카보 말고 요가슬림프로는 AMD CPU가 있던 것 같던데 말이죠.

 

가벼운 휴대성을 최우선으로 했으니, 어쩔 수 없네요.

 

그런데, 그냥 일반적인 사무업무를 하고 있을 때, 인텔 CPU가 막 느리다고 생각되지는 않아요.

제가 2019년도 그램17을 자주 사용해왔어서 그런지, 상대적으로 빠르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다음에는 그램17에 달려있는 인텔9세대 i5 CPU와 씨네벤치 비교도 해봐야겠어요.

 

이번에 나온 2021년 버전 AMD 세잔 CPU는 더 좋겠죠?

 

그래도 요슬카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결과는 인텔의 패!

 

Written by Kavin

 

"AMD CPU가 싸고 좋아요."

(누구야?)

 

AMD CEO 리사수 누나라고 하더라.

 

(오... 여자였어?)

 

응. 멋지다.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