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입니다.


엘리어트파동은 거의 모든 주식 투자자분들이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이 파동이론이 맞다 틀리다가 아니라, 자신의 기준을 세우는데 이용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엘리어트 파동을 이용하고는 있는데, 저만의 변칙적인 분석방법을 사용하고 있구요.


그러나,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존재 자체를 몰랐다면 지금의 변치적인 분석 방법 역시 개발하지 못했을 것 입니다.


즉,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엘리어트 파동에 대한 간단한 이론은 알아두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엘릴어트 파동에 대해서 제가 막 자세하게 아는 것은 아닙니다.


이 파동론에 관련된 책도 아마 두꺼운 책으로 있을수도 있겠지요.


저는 파동론을 연구하는 사람이 아니라, 그냥 기본적인 것만 간략하게만 알고 필요하다 싶으면 공부하고, 불필요하면 공부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저는 객인적으로 주식 차트를 분석하는 각종 이론에 대해서 별로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전반적인 개념만 이해하고 넘어간답니다.


엘리어트 파동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볼께요. 


엘리어트 파동의 기본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충 상승 5파와 하락 3파가 있다고 보면 된다.)


상승 파동에는 숫자를 붙히고, 하락파동에는 영어를 붙히는데요.


결국 상승하는 파동은 1파, 3파, 5파 이고, 하락하는 파동은 a파, c파가 되겠지요.


신기하게도 지난 주식차트를 보면 정말 이런식으로 흘러가는 것이 많답니다.


 

 


지나고 보면 신가한데, 막상 현재의 상황에 이 엘리어트 파동을 접목시키려면 두려움이 앞서고 확신이 서지 않는답니다.


그 이유는 일전 엘리어트 파동 강의에서 설명을 드렸었구요.


엘리어트 파동은 위와 같이 상승파동과 하락파동 으로 나누며, 또한 충격파동과 조정파동이라는 개념으로도 나눕니다.


다음의 그림을 보시죠.


(상승파도에서 상승하지 않고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조정파동이라고 한다. 하락파동에서 하락하지 않고 반대로 움직이는 것도 조정파동이다. 즉, 상승파동에서 상승하고 하락파동에서 하락하는 것을 충격파동이라고 부르며, 상승파동에서 상승하지 않고, 하락파동에서 하락하지 않는 파동을 조정파동이라고 부른다.)


충격파동은 세밀하게 다시 5개의 작은 파동으로 이뤄집니다.

조정파동은 세밀하게 다시 3개의 작은 파동으로 이뤄지고 말이죠.


아래의 그림처럼 말이에요.


(충격파동은 5개의 작은 파동으로 구성되며, 조정파동은 3개의 작은 파동으로 구성된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크게 이렇게 엘리어트 파동이 구성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상승파동에 대해서만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해요.


기본적인 것밖에 몰라요.


이상 호갱 케빈이었어요.


안녕~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