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이에요.


오늘도 너무 덥지요?


혹시 사업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사무실 같은 것 하나 하면, 전기세 싸게 쓸 수 있나요?....


전 더운 것이 너무 싫어요...


추우면 무한대로 끼어입으면 되는데, 더우면....더 벗을게 없잖아요.


자.


우리가 주식을 하는데, 주가의 하락을 크게 두둘겨 맞다보면 이런 생각이 드실 때가 있을꺼에요.


"어? 뭐야? 차트에서는 별로 하락하지도 않았는데, 왜 이렇게 수익률이 쭉쭉빠져?"


제가 차트를 2개를 보여드릴테니 한 번 비교해보셔요.


첫번째. 동원시스템즈우 차트.



자. 차트상의 저 폭이 보이시죠? 기간은 2018년 2월부터 설정했어요.


좋아요. 이번에는 해덕파워웨이라는 차트에요. 



좋습니다.


이 두 차트에서 제가 화살표로 간격을 정해두었죠?


각각의 차트에 제가 파란색 화살표로 하락의 폭을 표시해두었죠?


둘 중 무엇이 더 하락폭이 클까요?


헤헤...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정답은 2번째 해덕파워웨이의 하락폭이 더 커요.


첫번째 차트의 하락폭은 35%.


두번째 차트의 하락폭은 37% 


랍니다.


우리가 가끔 차트를 대충 빠르게 검색을 하다보면, 이런 착시효과에 교란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주가의 가격" 도 확인해줄 필요가 있답니다.


그냥 주식 개그 케빈이었어요!


안녕~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