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나는 촛불집회에 대해서 항상 궁금한 점이 있었다.


그래서 주변 지인이나, 심지어 인터넷 게시글에도 질문을 던진적이 있었다.


"촛불집회의 집회장이 누구이죠?"


라고 말이다.


우리가 아주 작은 집단이라도, 그 집단을 이끌어 나가려면 항상 "장" 이라는 것을 필요로 함을 알 수 있다.


초등학교에도, 반장이 있고, 분단에는 분단장이 있다.


3~4명 모인 조별모임을 운용할 때도 조장이라는 것이 있다.


그러나 언론에서는 언제나 "국민들의 분노, 자발적인 참여" 라는 보도만 연일 쏟아냈었다.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운동일 뿐이라는 것이다.


촛불집회에는 개그맨도 있었고, 방송인, 정치인, 국회의원 등 셀 수 없이 많은 셀럽들도 참여했다.

또한 각종 강성 노조단체들이 엄청나게 참여했다.


나는 궁금했었다.


어느날 나는 내 주변 촛불집회에 참석했던 경험이 있는 직장 동료에게도 다음과 같이 물어보았었다.


"촛불집회 리더가 누구에요?"


물론, 당연히 그는 몰랐다. 


그 많은 인파가 모여드는 광화문에서, 그 집회도 일정이 있고, 그 안에 각종 프로그램들이 있을 텐데, 조직이 없고, 리더가 없단 말인가?


말도 안되는 것이다.


사람은 3명만 모여도 그 안에서 의사결정의 분쟁이 생기고 자연스럽게 서열을 정한다.


리더는 있다.


그러나 언제나 방송에서 그 리더는 국민이라고 포장되어 있었다.


수십만명의 국민이 투표를 하는것도 아닐테고, 그 일정에 대한 계획과 진행을 어떻게 해낼 수 있단 말인가?


 

 



최근에 나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서 금감원에서 분식회계를 지적하는 뉴스를 분석하게 되었다.


그런데 거기서 뜬금없는 존재가 나오는 것이었다.


이 문제는 금융감독원과 삼성바이오로직스와의 문제인데 말이다.


바로 "참여연대" 라는 조직이었다. 이 참여연대라는 조직이 강력하게 삼바의 분식회계에 대해서 주장하고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압박을 하고 있었다.


"참여연대?.... 저건 뭐야?"


난 정치에는 문외한이었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흘려듰던 참여연대라는 집단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왜 여기서 참여연대라는 조직이 나온단 말인가.


(참여연대와 금융감독원의 관계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 있다면 가르쳐주면 좋겠다.)


언론에서 나오는 참여연대의 주장의 골자는 결국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부정한 경영권 승계" 에 있었다.


그들이 그토록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에 대해서 주장하는 최종목적지 인 것이다.


그들 집단의 독기는 상당히 강했다.... 마치 시민혁명 운동을 하는 사람들 처럼 말이다. 


단체의 이름은 참여연대인데...


그래서 한 번 참여연대를 검색해서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았다.


들어가보니, 드디어 촛불집회의 주동자에 대한 궁금증이 풀렸다.


(참여연대 홈페이지에 자기들 스스로 자랑스럽게 말하고 있다. "촛불집회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주도적.... 


그래..


이들이 리더였던 것이었다.


왜 이번 정권이 그토록 이재용 부회장을 끝까지 망하게 하지 못해 안달인지...


그 광대한 촛불집회가 어떻게 그토록 주도면밀하게 진행될 수 있었는지....


그 많은 집단들, 그토록 강력한 노조집단들이 체계적으로 움직였는지....


그 많은 연예인들과 정치인들은 누가 섭외를 했는지....


집회 장소에 대한 협조나 통제들은 누가 했는지....


결국 촛불집회 수뇌부, 전쟁터에서 장교들이 전략을 세우는 그 텐트 안에는 참여연대라는 조직이 있었던 것이다.


이제야, 궁금증이 풀린다.


주식을 하다보니, 이런것도 알게 되는 군....


재미있는 조직이구만....


Written by Kavin



난 항상 궁금했었다.


일사분란한 저 깔맞춤된 박근혜 퇴진 피켓들은 누가 만들어주고 제공하는 것인지...


결국 주동자는 있고, 그 주동자를 중심으로 수뇌부가 구성되는 법이다.


그래야지 그 큰 규모의 촛불집회가 운영이 된다는 말이다.


누가 촛불집회를 운영하는지도 모르고 집회에 참여한단 말인가....


우연히 궁금증이 풀리는구만...


삼바 분식회계와 삼성전자 적폐화에 놀랍도록 집요하길래,

누군가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참여연대 이구만...


여러분의 공감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