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케빈이에요.


주식 차트를 보면, 윗꼬리 양봉을 많이 보시게 되죠.


윗꼬리 양봉도 


첫째, 저점에서 터진 윗꼬리 양봉

둘째, 고점에서 터진 윗꼬리 양봉


이렇게 크게 2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고점에서 터진 윗꼬리 양봉 VS 저점에서 터진 윗꼬리 양봉의 차이점은?)


주식에서는 양봉과 음봉을 떠나서 "윗꼬리" 가 발생하게 되면 다소 부정적으로 보게 됩니다.


왜냐하면, 주가가 당일 위로 상승을 하다가 결국 마지막에는 "내리꽂았다." 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추세가 적당히 밀려야 하는데, 윗꼬리가 위의 그림처럼 길게 되면 추세가 일단 많이 밀렸다라고 할 수 있겠죠.


물론, 윗꼬리 양봉과 윗꼬리 음봉 중에서 무엇이 더 낫냐 라고 한다면, 당연히 빨간색 윗꼬리 양봉이 더 긍정정적이라고 보통 평가합니다.


 

 


큰 의미에서는 양봉과 음봉 구분없이 윗꼬리 캔들이 크게 나면 일단 단기적으로 주가가 추세가 밀려서 부정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 되며, 그나마 양봉캔들이 음봉캔들보다는 조금 더 긍정적이다 라고 할 수 있겠어요.


이런 일봉의 캔들을 보실 때는 일봉 캔들의 형세를 분봉캔들로 상상을 해보실 수 있어야 해요.


위의 윗꼬리 캔들 같은 경우, 당일의 주가 추세를 분봉으로 그려보면,


(윗꼬리 양봉의 당일 분봉의 흐름은, 1번 모양 혹은 2번 모양 둘 중 하나일 것이다.)


위의그림 처럼 되겠죠.


사실, 캔들만 가지고 1번과 모양이었는지, 2번모양이었는지 구분할 수는 없습니다.


캔들의 한계적인 측면일 수도 있겠죠.


아무튼, 중요한 것은 윗꼬리 양봉 같은 경우는 "주가가 상승을 많이 했다가 밀리기는 했지만 시가를 깨지는 않았다."


라고 할 수 있겠어요.


시가를 깨지 않았으니 추세가 살아있다 라고 해석할 수도 있겠고, 상승을 했다가 윗꼬리를 만들면서 너무 많이 하락했기 때문에 아무리 시가를 깨지 않았더라도 부정적일 수도 있다 라고 해석할 수도 있겠는데요.


이 두 가지 해석 중에서 무엇이 옳다 그르다를 논할 수는 없답니다.


그러나 통설적으로만 말씀드리면,


"윗꼬리 양봉이 발생되면, 고가 대비 주가가 많이 밀려서 부정적이기는 하나, 시가를 깨고 하락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일단 조금 더 지켜볼만 하다."


라고 해석하는 것이 통설입니다.


그리고 고점과 저점 중에서, 당연히 저점에서 발생한 윗꼬리 양봉 캔들이 더 긍정적인 신호로 여겨집니다.


왜냐하면 보통 주식에서 캔들을 해석할 때, 고점 부분에서 윗꼬리가 생기면


"세력들이 일단 털었다."


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고점에서 발생한 윗꼬리 양봉 캔들보다, 저점에서 발생한 윗꼬리 양봉 캔들이 더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윗꼬리 양봉 캔들을 유심히 보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세력이 이 캔들을 만들면서 매집을 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입니다.


 

 


제가 일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세력의 이탈과 매집은 "동일한 모습" 을 가졌다고 말씀드렸죠.

주가를 올렸다가 하락시키는 모습을 통해서 말이죠.


세력이 이탈을 했을지, 혹은 매집을 했을지는 모르겠지만,


"무엇인가 의미있는 행동"


을 했다고 보기 때문에, 저는 보통 차트를 해석할 때, 이러한 윗꼬리 양봉을 보면서 중요한 지점이라고 생각하고는 한답니다.


제가 지금까지 주식매매를 많이 해오면서 느낀 점은,


윗꼬리라고 해서 나쁘고, 아랫꼬리라고 해서 좋고, 그런 것은 없습니다.


그 때 마다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이 옳다고 믿는 방향으로 해석하는 것이 최선일 뿐입니다.


다만 너무 통설과 반대적으로 해석하게 되면, 결정적인 순간에 자기도 모르게 자신감을 잃게 된답니다.


모두가 생각하는 방향의 반대로 해석을 하게 되면, 스스로 자신이 틀린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죠.



아무튼...


"세력이 매집했을 수도 있고, 혹은 세력이 털어버렸을 수도 있는 일련의 특별한 행위를 한 캔들."


이것이 윗꼬리 양봉 캔들 이랍니다.


그렇다면 자신이 차트를 해석할 때 중요한 기준으로 생각해 보는 것도 좋겠죠?


이상 양봉선생 케빈이었어요.


안녕~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