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4-13. HTS 호가창에서 회원사 매매현황의 뜻과 확인 및 해석 방법



회원사 매매현황이라는 말은 보통 주식시장에서 "창구 분석" 이라는 말과 동의어로 사용됩니다.


회원사 매매현황의 뜻은 각 증권사의 창구에서 실시간으로 얼마나 매매를 하느냐를 기록한 정보창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먼저 보겠습니다.


(회원사 매매현황은 크게 2가지가 있다. 매도 혹은 매수 편에 서고 있는 상위 증권사 정보 리스트와, 각 증권사별 세부적인 정보창이다.)


호가창의 우측 상단에 있는 회원사 매매현황에서 "매도, 매수" 라는 세로로 세워진 직사각형의 버튼을 클릭하면 당일 매도 혹은 매수 상위 증권사 창구의 주식 체결수량 현황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각증권사의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증권사 창구의 세부적인 실시간 주식 체결수량이 나옵니다. 


회원사라는 말의 뜻은, "증권거래소의 회원사" 를 의미하며, 결국 증권거래소의 회원사는 각 증권사를 지칭합니다.


 

 


먼저 좌측 화면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동국S&C 라는 종목을 7개 정도 되는 증권사 창구에서 많이 매매를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파란숫자와 빨간숫자가 있는데, 파란숫자의 뜻은 "해당 시간대의 매도량" 을 의미하며, 빨간 숫자의 뜻은 "해당 시간대의 매수량" 을 의미합니다. 

정보를 전산에서 자동으로 취합하는 과정에서 체결량의 시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취합시간이 다소 불규칙적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우측 화면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체결수량 열에 있는 빨간숫자와 파란숫자는 역시 동일하게, "해당 시간대의 매수량, 매도량" 을 뜻 합니다. 

그리고, 창구순매수 열의 숫자의 뜻은 "해당 창구에서 당일 9시를 매매량 0으로 설정해서, 해당시간 까지 누적해서 얼마나 매수 혹은 매도했나?" 를 뜻합니다. 한마디로 당일 체결량의 누적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위의 창구분석을 있는 그대로 해석해볼까요?


당일 미래대우 증권 창구에서 동국S&C 주식을 가장 많이 매수 했습니다.

당일 미래대우 증권 창구에서 약 10만주를 매수함과 동시에 약 5만주를 매도를 했고, 결국 약 5만주 정도를 당일 더 매수했습니다.


당일 삼성증권 창구에서 가장 많이 동국S&C 주식을 매도 했습니다.



위의 글은 케빈의 주식 책 中

KAVIN'S STOCK BOOK (novice low) - 케빈의 주식책 (초초보자를 위한)

의 초안의 내용이며, 차 후 순서나 내용이 수정되거나 삭제 보완될 수 있습니다.

죄송하지만 무단 복사나 사용은 금합니다.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댓글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식 경영 공장
블로그 이미지 케빈아놀드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